Contents
최근 많은 커버드콜 ETF 들이 상장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버드콜 ETF 의 경우 2024년 올해를 기점으로 이전에 상장한 커버드콜 ETF들과 2024년부터 상장되기 시작한 커버드콜 ETF 들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블로그에 포스팅 했던 커버드콜 전략이 뭐지? (ft. 콜 옵션: Call Option) 글에서 커버드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했다면 월배당 주는 국내 상장 초단기 커버드콜 ETF 들 글에서는 실제 2024년에 상장된 초단기 전략의 커버드콜 ETF 상품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저 또한 커버드콜 ETF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갖고 있었고 몇 가지 커버드콜 ETF에 직접 투자를 하고 있는데 2023년에 상장된 ETF 1종과 2024년에 상장된 ETF 3종입니다.
커버드콜 ETF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있지만 좀 더 명확한 내용이 궁금했던 차에 괜찮은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커버드콜 ETF 구조 대해부
한국경제신문에서 연재하는 컬럼 중 하나인 마켓PRO 에서 커버드콜 ETF의 구조와 커버드콜 ETF와 관련된 용어들 그리고 상품들에 대한 특징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 [마켓PRO]커버드콜ETF 구조 대해부 (한국경제신문)
위 기사의 내용을 잘 읽어보면 커버드콜 ETF에 대한 이해 뿐 아니라 상품들의 특징에 대해서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 전 커버드콜 ETF 상품의 투자 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는 주의사항까지 잘 지적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기사 내용이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만, 커버드콜에 대한 기본 지식을 기준으로 이 신문 기사에서 정리해 준 내용을 필두로 관련 내용을 좀 더 공부해 본다면(ChatGPT 등 AI의 도움이 크겠죠?) 커버드콜 ETF에 대한 막연함 대신 상품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이해를 토대로 나에게 맞는 상품인지 잘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OTM vs. ATM
신문 기사에 언급된 용어들 중에서 OTM, ATM 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실제 커버드콜 ETF 상품의 투자 설명서 등을 살펴보면 OTM, ATM 이라는 용어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좀 더 잘 알기 위해서 ChatGPT에게 물어봤습니다.
커버드콜 ETF(Covered Call ETF)에서 OTM과 ATM의 차이는 옵션의 행사가격과 기초자산의 현재 가격 간의 관계에 따라 구분됩니다.
- ATM (At The Money):
- ATM 옵션은 행사가격이 기초자산의 현재 가격과 거의 동일한 경우를 말합니다.
- 예를 들어, 주식의 현재 가격이 $100이라면, 행사가격이 $100인 옵션이 ATM 옵션입니다.
- ATM 옵션은 시간이 지나며 약간의 가격 변동만 있어도 옵션이 행사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프리미엄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 OTM (Out of The Money):
- OTM 옵션은 행사가격이 기초자산의 현재 가격보다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 예를 들어, 주식의 현재 가격이 $100인데 행사가격이 $110인 콜 옵션은 OTM 옵션입니다.
- OTM 옵션은 옵션이 만기 시점까지 행사될 가능성이 낮아, 프리미엄이 ATM 옵션에 비해 낮습니다.
커버드콜 ETF에서의 활용:
- ATM 옵션: 일반적으로 ATM 옵션을 매도하면, 더 높은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지만, 기초자산이 소폭 상승해도 옵션이 행사될 가능성이 높아 주식을 팔게 될 위험이 큽니다.
- OTM 옵션: OTM 옵션을 매도하면, 낮은 프리미엄을 받지만, 주가가 많이 오르지 않는 한 옵션이 행사되지 않아 주식을 계속 보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커버드콜 전략에서 ATM 옵션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주식 매도 리스크가 크고, OTM 옵션은 주식을 계속 보유하면서 일정한 수익을 추구하는 보수적인 접근입니다.
이렇게 잘 설명해 줍니다. 물론 다 이해한건 아니지만 마지막에 정리되어 있는 커버드콜 ETF에서의 ATM, OTM 활용 시 어떤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보면 서로 차이가 있으므로 나에게 맞는 옵션은 어떤 것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마치며
역시 투자와 관련해서는 아는 것이 정말 큰 힘이라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그리고 왜 신문의 경제기사를 계속 읽어봐야 하는 것인지도(물론 더 중요한건 경제 관련 흐름을 읽고 시류를 파악하고 등등이겠지만, 막연하게 혹은 자주 보이는데 잘 모르고 있던 내용들에 관심도 생기고 관련 지식도 생기는) 깨닫게 되는 기사였습니다.
옵션 만기를 의미하는 weekly, daily 옵션 매도 전략에 따른 내용, OTM, ATM 에 대한 내용, 그리고 기초자산 대비 콜옵션의 매도 비율을 의미하는 옵션의 매도 비율은 커버 비율(Coverage Ratio)에 대한 내용 등을 잘 이해하고 나에게 맞는 커버드콜 ETF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이 글의 내용이 커버드콜 ETF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나쁜 상품이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좋고 나쁘고는 모두 개인의 판단인데, 아는만큼 보인다 라고 생각됩니다.
함께 읽어 보면 좋은 글
커버드콜 전략이 뭐지? (ft. 콜 옵션: Call Option)
월배당 받으며 나스닥 100 지수 투자: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ETF (486290) 분석
월배당 커버드콜 ETF: ACE 미국반도체15%프리미엄분배(합성) ETF(480040) 분석
월배당 커버드콜 ACE 미국빅테크7+ 15% 프리미엄분배(합성) ETF 분석 (480020)
관련 글타래
-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 노후자금 연금 준비를 위한 1순위 투자처로 미국을 꼽는 4가지 이유
- S&P 500 ETF 국내 상장 13종 수수료, 수익율 비교 (2024.08.03)
- 미국 ETF: S&P 500 지수 추종 ETF 알아보기(SPY,VOO,IVV,SPLG)
- 미국 S&P 500 vs. S&P 500 동일가중 (Equal Weight) 비교
- 미국 나스닥 100 ETF 비교: 국내 상장 ETF 8종 수수료, 수익률 등 핵심 요소 분석
- 미국 나스닥 100 ETF: Invesco QQQ, QQQM, QQQJ 비교
- 미국 다우지수 추종 TIGER 미국다우존스30 ETF 분석
- 미국 ETF: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 추종 DIA ETF를 알아보자
- 한국판 SCHD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비교 (ACE,SOL,TIGER)
- 배당성장형 미국 ETF SCHD: 장기 투자에 적합할까?
- 인도를 주목하자! 국내 상장 인도 니프티50 ETF 3종 비교 분석
- 국내 상장 미국 빅테크 ETF 5종 비교 (구성종목,수수료,수익율 등)
- 국내 상장 미국 반도체 ETF 5종 비교 분석 (구성종목,수익율,수수료)
- 미국 ETF: 미국 반도체 ETF 3종 비교 분석 (SOXX, SOXQ, SMH)
- 미국 ETF: 인공지능(AI) 에 투자하는 미국 AI ETF 5종 비교
- 금리형 ETF (aka. 파킹형 ETF) 비교: 현명한 선택 방법
- IRP,퇴직연금 안전자산 30% 공격형 ETF 6종 비교 (수익율, 수수료 등)
- IRP,DC형 퇴직연금 안전자산 30%:TDF2050액티브 ETF 4종 비교 분석
- 생애주기형 KODEX TDF2050액티브 ETF (IRP,퇴직연금 안전자산)
- 안전자산 채권 투자: 한국형 TLT 3종 수수료, 수익율 등 비교
-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투자의 비밀: 장기 투자 성공을 위한 자산 배분과 분산 투자
- ETF 적립식 투자, 노후 연금 준비에 효과적일까? 시뮬레이션으로 확인해보자
- ETF 투자 성공을 위한 5가지 핵심 선택 기준!
- ETF(Exchange Traded Fund) 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알아보자
- ETF 기초지수 가중방식 알아보기(시가총액 가중방식, 동일가중방식, 가격가중방식)
- 국내상장 해외 ETF 투자 절세 계좌 활용하여 세금 절약하기
- 연금저축, IRP, ISA: 노후 연금 준비를 위한 절세 계좌 활용법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ISA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궁금증을 풀어보자 (ISA FAQs)
-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선입선출법, 이동평균법
- 채권 투자의 이해: 금리, 수익율, 그리고 채권 투자 방법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일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IPO 일정) (13) | 2024.10.03 |
---|---|
배당 투자의 6가지 효과: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지속적인 성장으로 미래를 설계하다 (10) | 2024.09.18 |
S&P 500과 나스닥 100 투자 비교: 지난 20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투자 전략 (16) | 2024.09.14 |
주주환원 정책? 사례로 본 배당, 자사주 매입, 특별 배당 의미와 투자 가치 높이기 (9) | 2024.09.05 |
2024년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IPO 일정) (5) | 2024.08.31 |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투자의 비밀: 장기 투자 성공을 위한 자산 배분과 분산 투자 (1) | 2024.08.24 |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계산 방법: 선입선출법, 이동평균법 (0) | 2024.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