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by 돌이아빠 2024. 3. 5.

Contents

    제테크에 관심은 계속 갖고 왔고, 투자 경험도 계속 쌓아가고 있는데 결국은 지수 그것도 미국지수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저에게는 맞는 투자 방식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일반주식계좌, ISA, 연금저축펀드, IRP, 변액연금보험 등 다양한 상품/계좌를 통해 개별주, 인덱스 펀드, 액티브 펀드, 예금, 적금, 개별주식, ETF 등에 투자를 해 왔지만 그나마 손실 없이 수익을 봤거나 보고 있는 상품은 인덱스 펀드, 예금, 적금, ETF 정도입니다.

    다만 예금, 적금은 금리라는 것에 묶여 있어 투자 자산 보다는 초반 목돈 마련이나 아주 아주 나중에 지키기 위한 상품이고 결국 투자라고 한다면 인덱스 펀드와 ETF 가 남습니다.

    이 중에서 펀드는 수수료 등이 높고 환급성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니 결국 ETF 하나가 남았습니다.

    이 ETF 도 구성하는 종목이나 운용 목적, 추종지수 등에 따라 아주 아주 다양한 ETF 상품이 존재합니다. 이 모든 것을 제대로 알고 투자하면 좋겠지만 저에게는 너무 힘든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지수 그것도 미국 지수 - S&P500, 나스닥100, 다우존스 - 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미국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ISA 계좌, 연금저축펀드, 개인형 IRP 계좌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저의 선택은 국내상장 미국지수 추종 ETF 입니다.

    미국지수(S&P500, 나스닥100, 다우존스)

    이번글에서는 미국 지수에 투자하는 이유와 미국 3대 대표 지수 - S&P 500, 다우존스, 나스닥 100 - 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지수 - S&P500, 다우존스, 나스닥100 에 투자하는 이유

    • 안정성: 미국 주식 시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안정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세계를 이끄는 기업들이 많이 모여 있으며, 글로벌 경제 발전과 함께 우상향해왔습니다.
    • 기술 혁신의 중심: 미국은 혁신 허브로서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기술 기업들이 미국 주식 시장을 이끄는 중심입니다.
    • 글로벌 경제적 영향력: 미국 주식 시장은 글로벌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 배당 기회: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 장기적인 성과와 성장 가능성: 미국 주식은 장기적인 투자에 적합하며, 미국의 기업들은 높은 펀더멘탈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지수인 S&P500  지수의 과거 성과 그래프를 보시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중간 중간 하락이 있었습니다만 미국이 망하지 않는한 회복하여 더 높이 상승하는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물론 과거의 성과가 미래를 담보하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의 경험은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들이 미국 지수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의 3대 지수 - S&P500, 다우존스, 나스닥100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여러 대표적인 지수들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주로 다음 세 가지 지수가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합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P 500 (Standard & Poor’s 500)

     

    S&P 500® 지수 | S&P 다우존스 지수

    최고의 미국 대형주 측정지표로 널리 알려진 지수이다. 이 지수는 500대 기업을 포함하며 가용 시가총액의 약 80%를 포함한다.

    www.spglobal.com

    • 미국의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에서 개발한 지수입니다.
    •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500개의 대형기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미국 상장기업 시가총액의 80% 이상을 대표합니다.
    • 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 중 미국 500대 대기업의 시가총액 기준 주가 지수입니다.
    • 주식 시장을 가장 잘 대변하는 지수 중 하나입니다.

    S&P 500 차트
    S&P 500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Index, DJIA)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 S&P Dow Jones Indices

    The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is designed to measure the performance of high-dividend-yielding stocks in the U.S. with a record of consistently paying dividends, selected for fundamental

    www.spglobal.com

    • 미국 다우존스사에서 발표하는 주가지수로, 미국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수 중 하나입니다.
    • 30개의 우량기업 주식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주식 시장 전반에 대한 상황을 대표합니다.

    다우존스 chart
    다우존스

     

    나스닥 100 지수 (NASDAQ 100 Index)

     

    Weighting for NDX

    Please register here to receive timely updates and insights from Nasdaq Global Indexes. Thank you for your submission.

    indexes.nasdaqomx.com

    • 나스닥 증권시장에 등록된 100개 기업의 주가를 반영하는 지수입니다.
    • 기술 기업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기술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들이 포함됩니다.

    나스닥 차트
    나스닥 차트

    이러한 지수들은 미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며, 투자자들은 이러한 지수를 통해 미국 시장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한 종목을 투자하는 건 그만큼 많은 위험이 따릅니다. 하지만 지수 즉, 시장에 투자한다면 그 변동성이나 위험은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전업 투자자가 아닌 저는 미국 지수(시장) - S&P 500,  다우존스, 나스닥 100에 투자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연금저축, IRP 투자 우선순위가 궁금해? (ft. 노후준비)

     

    연금저축, IRP 투자 우선순위가 궁금해? (ft. 노후준비)

    연금저축이 좋아요? IRP가 좋아요? 연금저축과 IRP 중에 우선순위를 논한다는 것은 사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와 비슷한 질문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IRP 모두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연

    windlov2.tistory.com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요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근로자가 재직 중에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상품으로 2012년 7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됐습니다. 개

    windlov2.tistory.com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 안내 연금저축펀드는 가입 조건이 따로 없으며,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상품이지만 연금 수령을 위한 의무 가입 기간은 5년 이상입니다. 단,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

    windlov2.tistory.com

    ETF: 미국S&P500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에서 투자)

     

    ETF: 미국S&P500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에서 투자)

    ETF 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이전에 작성했던 다음 글들을 참고하면 좋다. 관련글 [재테크이야기] - ETF (Exchange Traded Fund) 운용사와 브랜드 [재테크이야기] - ETF (Exchange Traded Fund) 에 대해서 알아보

    windlov2.tistory.com

    미국나스닥100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미국나스닥100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대표적인 연금 계좌인 개인연금(증권사), 퇴직연금(DC형), IRP 계좌에서 주로 운용하는 ETF 상품 중 이전에 정리한 미국S&P500 ETF 비교 글에 이어 대표적인 미국 기술주 위주의 지수인 나스닥을 추종

    windlov2.tistory.com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앞선 글에서 미국나스닥 ETF, 미국S&P500 ETF 등에 대한 비교 포스팅을 작성했었다. 미국나스닥100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ETF: 미국S&P500 ETF 4종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에서 투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