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 및 해운업 투자: SOL 조선TOP3플러스,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HANARO Fn조선해운 ETF 비교 분석
조선업은 한국 경제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산업으로, 글로벌 해운업과 에너지 수요 증가에 따라 그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조선업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해운업은 글로벌 물류 체계의 핵심으로, 세계 경제 성장과 함께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운업은 국제 무역과 공급망의 근간을 이루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선박 건조 및 운송 효율성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최근에는 친환경 선박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해운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 혁신이 조선업계와 해운업계 모두에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산업적 변화 속에서, 조선업과 해운업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ETF들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SOL 조선TOP3플러스, KODEX K-친환경선박액티브, 그리고 HANARO Fn조선해운 ETF라는 세 가지 대표적인 ETF를 비교하며, 각 ETF의 투자 전략, 구성 종목, 그리고 조선·해운업 시장에서의 역할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들이 각 ETF의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투자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조선/해운 관련 ETF 3종 기본 정보 비교
먼저 조선업, 해운업 관련 ETF 3종의 기본적인 내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
KODEX K-친환경조선 해운액티브 |
SOL 조선TOP3 플러스 |
|
코드 | 441540 | 445150 | 466920 |
운용사 | NH-Amundi | 삼성 | 신한 |
기초지수 | FnGuide 조선해운 지수 |
FnGuide K-친환경선박지수 |
FnGuide 조선TOP3플러스 |
상장일 | 2022.09.15 | 2022.11.15 | 2023.10.05 |
총보수(연) | 0.4500% | 0.5000% | 0.4500% |
총보수비용 (TER) |
0.5100% | 0.5600% | 0.5000% |
실부담비용 | 0.5240% | 0.5972% | 0.5159% |
순자산총액 | 448억 | 255억 | 3,696억 |
현재가 (2024.10.08) |
₩12,760 | ₩12,480 | ₩12,075 |
평균거래량 | 14.12만주 | 4.98만주 | 213.88만주 |
연간 분배율 | 0.51% | 0.40% | |
최근 분배금 | 65원 (2024.04.29) |
50원 (2024.04.29) |
|
월배당 | X | X | X |
괴리율 (60일 평균) |
-0.19% | -0.11% | -0.06% |
추적오차율 (60일 평균) |
0.57% | 9.09% | 0.18% |
최근 1개월 수익율 |
5.54% | 6.21% | 4.95% |
ETF 이름에 조선, 해운을 내세우고 있어 이름만 봐도 조선업과 해운업에 투자하는 ETF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K-친환경선박액티브 에서 명칭 변경됨) ETF 2종은 2022년에 상장되었고, SOL 조선TOP3플러스 ETF는 비교적 최근인 2023년 10월에 상장되어 딱 1년 정도 되었습니다.
자산총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가장 늦게 상장한 SOL 조선TOP3플러스 ETF 가 3천억이 넘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을만큼 국내 조선업 ETF의 대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실부담비용 또한 가장 낮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는 유일한 액티브 ETF 이지만 실적면에서는 크게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3가지 ETF 모두 FnGuide(에프엔가이드) 에서 만들어진 지수를 기초 지수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3가지 ETF가 비슷하면서도 조금씩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런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서는 추종하는 기초 지수의 차이로 인한 구성 종목의 차이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조선/해운 관련 ETF 3종 구성 종목 비교
다음으로 3가지 ETF를 각각 구성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No | HANARO Fn조선해운 |
KODEX K-친환경조선 해운액티브 |
SOL 조선TOP3 플러스 |
1 | HD한국조선해양 (17.85%) |
한화엔진 (9.43%) |
HD한국조선해양 (23.88%) |
2 | 삼성중공업 (15.04%) |
한화오션 (8.53%) |
삼성중공업 (18.97%) |
3 | HD현대중공업 (13.66%) |
HD현대미포 (8.38%) |
한화오션 (16.84%) |
4 | HMM (12.98%) |
HD한국조선해양 (8.15%) |
HD현대중공업 (11.93%) |
5 | 한화오션 (12.74%) |
HD현대중공업 (8.13%) |
HD현대미포 (11.38%) |
6 | HD현대미포 (11.96%) |
HD현대 (7.99%) |
한화엔진 (4.65%) |
7 | 팬오션 (4.83%) |
삼성중공업 (7.89%) |
HD현대마린솔루션 (4.22%) |
8 | 한화엔진 (4.41%) |
HD현대마린엔진 (5.30%) |
한국카본 (1.95%) |
9 | 대한해운 (1.59%) |
대한해운 (4.91%) |
HD현대마린엔진 (1.67%) |
10 | HD현대마린엔진 (1.58%) |
동성화인텍 (4.69%) |
동성화인텍 (1.13%) |
구성 종목은 크게 조선업, 해운업, 유관업(엔진이나 조선 관련 부품 관련 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가지 ETF의 구성 종목을 자세히 살펴보면 각각의 ETF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HANARO Fn조선해운 ETF
FICS Industry 업종 분류 기준 '조선, '해상운수' 업종에 포함된 종목들을 대상으로 시가총액 및 거래 대금을 기준으로 한 필터요건을 거친 후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합니다.
실제로 구성 종목을 보면 3대 조선 관련 기업을 필두로 HMM, 팬오션에 대한해운까지 해운업을 대표하는 기업들에도 일정 부분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
이 ETF는 유일한 액티브형으로, FnGuide에서 산출·발표하는 FnGuide K-친환경선박 지수를 비교 지수로 삼아 초과 성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ETF 명칭을 K-친환경선박액티브 ETF에서 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로 변경하였습니다.
액티브 ETF인 만큼, 삼성자산운용은 비교 지수를 기준으로 구성 종목과 비중을 적극적으로 조정하여 초과 성과를 추구합니다. 실제로 구성 종목을 보면 조선업과 해운업을 중심으로 관련 유관 기업에도 고르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선택과 집중보다는 유관 기업에 고르게 투자함으로써 변동성을 줄이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실제 성과를 분석해보면, 다른 두 ETF와 비교했을 때 동일 기간 동안 성과는 다소 낮을 수 있지만,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L 조선TOP3플러스 ETF
이 ETF는 세 가지 ETF 중 가장 나중에 상장되었지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국내 조선업의 대표 3대장인 HD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에 집중 투자하여 높은 성과를 목표로 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운업이 아닌 조선업을 기준으로 대표적인 유관 기업에도 함께 투자하여 성과의 시너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선업의 호황이 이어지면서 올해 가장 높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 조선 관련 기업들의 각종 이슈로 인해 주가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해운업 사정이 개선되면서 다른 ETF들이 성과를 따라잡고 있긴 하지만, 최근 1년 및 올해 기준으로 가장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ETF입니다.
조선/해운 관련 ETF 3종 성과 비교
마지막으로 3가지 ETF의 성과를 최근 1개월, 6개월, 1년 3가지 기간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좀 더 정확한 성과 비교를 위해 분배금 자동 재투자를 가정한 누적 토탈리턴(TR) 가격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1개월 성과 입니다.
최근 1개월 성과는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수익율 그래프를 보면 1개월의 짧은 기간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변동폭이 작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6개월 성과 입니다.
최근 6개월로 기간을 늘려보면 SOL 조선TOP3플러스 ETF와 HANARO Fn조선해운 ETF의 성과가 훨씬 두드러진 모습입니다. 기간을 6개월로 늘렸을 때의 가장 큰 차이점은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의 성과가 전 기간동안 10% 가량 낮다는 것입니다. 이는 반대로 생각해보면 각 업종의 대표 기업들에 더 많이 투자하는 선택과 집중의 힘이 느껴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1년 성과 입니다.
최근 1년으로 기간을 늘리면 결과적인 수익율은 최근 6개월 수익율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이라는 기간 동안의 수익율 그래프를 자세히 살펴보면 SOL 조선TOP3플러스의 가장 높은 변동성과 KODEX K-친환경조선해운액티브 ETF의 상대적으로 낮은 변동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2024년 4월경부터 성과가 역전되면서 차이가 벌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성과가 미래를 담보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국내 조선업의 전망이나 해운업의 전망이 어두운 면 보다는 밝은 면이 더 많이 보인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줄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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