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배당투자 - 배당주, 배당일, 배당소득세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by 돌이아빠 2024. 2. 16.

Contents

    이전 글을 통해서 배당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배당 - 배당주란?

    노후를 위한 투자 관련 공부를 하면서 용어들을 한번씩 더 살펴보게 됩니다. 이번글에서는 ISA, IRP,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에 대한 공부를 하는 중에 알게된 "배당" 을 주는 "배당주" 라는 것이 어

    windlov2.tistory.com

    배당주란 한마디로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주식" 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배당주에 투자하는 배당 투자와 관련된 주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 투자를 함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 배당 투자 관련 용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당 기준일
    배당락일

    배당 성향
    배당 수익율
    시가 배당율
    배당 소득세

     

    배당 기준일이란?


    배당기준일은 주주가 당해년도 또는 당해분기의 배당을 받을 권리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준이 되는 날인데, 보통 분기배당은 3, 6, 9, 12월의 마지막 거래일, 연배당은 12월의 마지막 거래일이 배당기준일이 됩니다.

    주문일로부터 이틀 뒤에 결제되는 대한민국의 증권거래 시스템상 배당기준일로부터 이틀 전까지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주주명부에 본인 이름이 등재되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락일이 뭐지?


    배당락일은
    어떤 주식의 배당 기준일이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일을 의미합니다. 보통 배당 기준일 다음 날에 전일의 주가보다 배당금만큼 떨어집니다.

    배당락일에 주식을 매입하는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을 수 없고, 배당락일에 주식을 보유한 투자자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이란?


    배당성향은
    기업이 벌어들이는 소득에서 주주들에게 돌아가는 몫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누어 구합니다. 배당지급률 또는 사외분배율이라고도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배당 성향이 높은 회사의 주식을 배당주라고 부르며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당성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그 회사의 투자 가치나 안정성, 성장성 등이 좋은 것은 아니므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에 대해서 잘 알아봐야 합니다. 배당 성향이 높다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 활동 등이 축소될 수도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배당율, 시가 배당율, 배당 수익율의 의미는?

    시가 배당률은 '배당기준일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주당배당금÷배당기준일 주가) 합니다.

    예를 들어 일년에 한번 배당하는 회사의 배당 기준일 주가가 10,000원인데 배당금이 100원이라면 시가 배당율은 100/10,000 * 100 = 1% 가 됩니다.

    '배당률(dividend rate)'은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서 배당금을 액면가로 나눈 값이며, '배당수익률(price-dividend yield)'은 투자자금에 대하여 배당이 어느 정도 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로서,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입니다.

    배당률과 배당투자수익률이 다른 것은 주가가 액면가와 괴리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액면가를 기준으로 하는 배당률의 경우 회사의 주가가 높을 경우 실제 투자수익은 그리 크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배당수익률은 이를 보충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투자지표로 사용됩니다. 즉 배당수익률은 배당률과는 달리 실제 투자했을 때 얼마나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액면가 5천원인 A사의 주가가 1만원이고 주당 배당금이 1천원이면 배당률은 20%이지만 배당수익률은 10%가 됩니다.

    이처럼 배당률과 실제 배당수익률의 괴리가 생김에 따라 상장,등록법인은 2003년 2월 27일부터 배당을 공시할때 '시가배당률'을 반드시 명시하도록 했습니다.

    배당 소득세에 대해 알아보자


    배당 소득세는
    배당금에 적용되는 세금으로, 2,000만 원 이하의 경우 배당소득세율은 15.4%(종합소득세 14% + 지방세 1.4%)입니다. 그러나 배당금이 2,000만 원을 넘으면 2,000만원 까지는 배당소득세율 15.4% 가 적용되고, 2,0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종합소득세로 과세됩니다.

    ISA 계좌에서 발생한 배당 소득 200만원(서민형의 경우 400만원)까지는 비과세 2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도 9.9% 저율 과세 되기 때문에 배당소득세 절감을 위해서 ISA 계좌 활용이 필요합니다.

    최근 이 한도를 2더 늘리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만큼 배당 투자를 선호하시는 분들은 ISA 계좌를 잘 활용하는 것이 절세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배당주를 활용한 배당 투자 시에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배당투자는 성장주 투자 대비 심심하다는 견해도 있지만 현금 흐름을 생각해보면 배당투자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투자 전략이며 투자를 권장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이 아님을 먼저 밝힙니

    windlov2.tistory.com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1일)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windlov2.tistory.com

    매월 배당금 받는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 분배금,수익율

     

    매월 배당금 받는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 분배금,수익율

    월배당으로 전환하여 매월 배당금 챙길 수 있는 월배당 ETF 인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 에 대해서 알아보자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기본 정보 종목코드: 466940 (KR7466940004) 기초

    windlov2.tistory.com

    월배당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ft. 맥쿼리인프라)

     

    월배당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ft. 맥쿼리인프라)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개요 한국의 부동산과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인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계좌에 담을 후보로

    windlov2.tistory.com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분석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분석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심층 분석 ISA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국내 배당 관련 ETF에 대해서 이전글을 통해 1차 분석을 진행하여 상세 분석 후보를 추려봤습니다. 국내 고배당 ETF 비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