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목돈마련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적립식 펀드 재테크 노하우

by 돌이아빠 2011. 6. 9.

Contents

    • Sharing this article
    목적자금을 위한 목돈 마련하기!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재테크 노하우

    적립식 펀드는 목돈 마련을 위한 효과적인 목돈 만들기 투자 상품이다.

    목돈 마련 즉, 목돈만들기의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가 바로 매달 일정액을 적립해 나가는 적립식 펀드가 아닐까 싶다.
    적립식 펀드는 매월 일정액을 적립한다는 점에서는 은행권의 적금 상품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겠지만, 목돈 마련을 위한 적금의 경우는 정해진 적금 금리에 대한 이자를 수익으로 얻는데 반해 목돈 만들기에 더 효과적인 적립식 펀드는 채권이나 주식 등의 각종 투자 상품에 투자되어 그 투자에 따른 수익을 지급받는다. 따라서 적금의 경우는 은행이 망하지 않는 한 원금이 손실될 확률이 거의 없지만, 적립식 펀드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적립식 펀드? 펀드? 많이 들어봤으리라 생각된다.

    펀드(적립식 펀드, 거치식 펀드, 임의식 펀드, 주식형 펀드, 혼합형 펀드, 채권형 펀드)란 쉽게 말해서 자산운용사 등에 내 돈을 맡겨서 내 돈을 가지고 전문가로서 나 대신 각종 투자 상품에 투자를 의뢰하는 간접 투자 상품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주식은 내 돈을 가지고 내가 직접 투자한다는 점에서 펀드와는 다르다.

    펀드의 사전적 의미는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한 실적 배당형 성격의 투자기금이다. 이때 다수인으로부터 모금하는 방식에 따라 거치식 펀드와 적립식 펀드로 구분될 수 있다.

    즉 (적립식 펀드, 거치식 펀드 등의) 펀드는 주식이나 채권 파생상품 등 유가증권에 투자하기 위해 조성되는 투자자금으로써 쉽게 말해 돈이 돈을 낳는 세상에서 상대적으로 큰 돈이 없는 개인등이 자산 운용사를 믿고 내 돈을 십시일반 맡겨 큰 돈을 만들어 각종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하는 투자 상품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펀드는 크게 투자하는 방식에 따라 거치식 펀드와 적립식 펀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여기서 이야기하는 목돈 마련 즉 목돈 만들기에 적합한 펀드는 거치식 펀드가 아닌 적립식 펀드이다.


    적립식 펀드 투자가 우리나라 재테크 투자 문화를 바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기적인 주식 시항과 상관없이 장기성 자금이 매월 꾸준히 들어오 있고, 재테크는 적립식 펀드라는 등식이 성립하고 있다. 즉 많은 사람들이 적립식 펀드를 이용하여 목돈 만들기를 하고 있으며, 적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펀드환매요청은 기준없이 남 따라 하다 시장분위기에 사로잡혀서 묻지마 투자에 혼이 났던 사람들이나 자신만의 투자 철학으로 목표했던 수익율에 도달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장기투자자들은 계속 꾸준하게 적립을 통해 미래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이다. 적립식 펀드는 일정한 자금을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지속적으로 나누어 투자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투자할 때에 비해 주식시장의 리스크를 상당 부문 커버할 수 있으며 장기 투자라는 점에 서 목돈 마련(목돈 만들기)에도 안성 맞춤인 재테크 상품이다.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기준가격이 하락했을때(장이하락)매입좌수는 증가하고 기준가격이 상승하면 매입좌수는 줄어들게 된다. 하지만 나눠서 투자하였기 때문에 실질 매입좌수는 증가한다, 이처럼 펀드의 기준가격이 하락하면 매입좌수가 증가하고, 기준가격이 상승하면 매입좌수가 줄어들게 되어 일반적인 주식투자 전략과는 다른 역투자 넞략을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시점에 걱쳐 분산 투자를 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하면 펀드의 매입좌수가 증가하여 전체적으로 평균 매입단가가 하락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을 적립식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인 매입단가 평균화(코스트 에버리지: Cost Average)라 한다.

    적립식 펀드로 목돈만들기 재테크의 장점


    1. 단순하며 소액투자가 가능하다

    매월 일정금액을 마치 은행에 적금하듯이 투자하므로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각 증권사나 은행에 따라 다르지만 금액에 상관없이 1만원 단위로 투자가 가능하다.

    2. 분산투자를 통해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주가가 하락하면 오히려 매입좌수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어 단기적인 시장의 등락과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장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투자시점을 분산하여 우량주에 장기 투자할 수 있다 하더라도 결국 주식이라는 고위험 고수익에 자산을 투자하는 것이므로 펀드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적립식 펀드 가입으로 목돈 만들기 재테크시 유의 사항


    1. 최근에 장기적인 목돈 마련 상품의 가장 좋은 투자처로 적립식 펀드가 각광을 받고는 있지만 펀드도 유행을 타는 하나의 펀드가 아니라 3-4개의 펀드에 분산하여 투자하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적립식 펀드에 가입할때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펀드에 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적립식 펀드라고 하더라도 크게 주식에만 투자하는 주식형, 채권과 혼합하여 투자하는 혼합형, 그리고 채권형이 있으며 주식형일 수록 고위험 고수익 펀드라고 이해하면 된다.

    3. 채권형보다 주식형이 유리하다

    안정성이 높은 채권형 펀드를 적립식으로 투자하게 되면 매입단가 하락 효과가 반감되므로 적립식 펀드 투자는 위험이 높은 주식형 펀드가 낫다는 것이다.

    주식형 중에서도 단순한 주식형 펀드 상품이 더 유리하다. 파생상품펀드, 부동산펀드, 선박펀드,등 복잡한 것은 맞지않다. 일단은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를 적립식으로 투자하여 목돈만들기에 도전하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알맞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4. 자산운용회사의 투자 철학이 명확한 적립식 펀드 상품을 골라야 한다,

    수년 후의 수익률을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장기간 투자 원칙을 견지하는 운용사 선택이 중요하다, 5년 동안 수익률이 2배가 될 수 있는 종목만 발굴하겠다는 투자 철학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좋다.

    또한 각 자산운용회사의 대표 펀드 상품이 있으므로 이러한 대표 펀드를 적립식으로 투자하여 목돈 만들기를 한다면 그 또한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목돈만들기 재테크 투자 상품으로 적립식 펀드가 유리하다


    펀드는 투자 상품이다. 즉, 원금이 손실될 가능성이 당연히 내포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목돈 마련의 목적으로 적립식 펀드를 목돈 만들기 재테크 투자 상품으로 선택했다면 이를 위해 사전에 적립식 펀드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쌓는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데 왜 목돈 마련을 위한 재테크 전략으로 펀드 그중에서도 적립식 펀드를 선호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재테크의 궁극적인 목적인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두에서 목돈 만들기를 위한 재테크 투자 상품이 바로 적립식 펀드라고 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절대 원금 손실은 안된다면? "목돈만들기 적금과 예금으로 목돈만들기 재테크 노하우"
    10년 이상의 장기 목적 자금 마련을 비과세로 원한다면 "변액유니버셜보험으로 목돈만들기 재테크 노하우"

    물론 자신의 원금이 손실될 확률이 높다. 하지만, 꾸준하게 적립식 펀드에 적립해 나간다면 적금보다는 훨씬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다.

    거기다 적금의 금리와 적립식 펀드의 수익율은 다르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만약 1년동안 5% 금리를 주는 적금에 가입해서 매달 50만원씩 1년간 불입한 사람과 1년 동안 적금과 동일한 금액을 적립식 펀드에 투자하여 5% 수익을 얻은 사람이 있다고 하자.

    두 사람의 1년 후에 손에 쥐게 되는 금액은 얼마일까? (세금과 환매 수수료 등은 제외하자)

    5% 금리를 주는 사람은 1년 후에 원금과 이자를 포함하여 6,162,500원을 손에 쥐게 되고, 적립식 펀드에 매달 투자하여 5%의 수익을 올린 사람은 6,300,000원을 손에 쥐게 된다. 약 14만원의 차이가 나는 것이다.

    이렇듯 목돈 마련을 위한 재테크 투자 상품으로는 적금보다 적립식 펀드가 목돈 만들기를 위해 더 적합한(사실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상품이다.

    하지만 펀드를 적립식으로 한다고 해서 즉 목돈 마련을 위해 적립식 펀드로 운영한다고 해서 위험하지 않다거나 무조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보다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자신의 투자 성향, 그리고 목표 수익율 등 기본적으로 수립해야 하는 내용들이 있는데 이런 내용들은 전문가에게 상담 받으면 더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적립식 펀드 투자도 자신의 재무목표와 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고려해야.


    펀드에 투자하게 되는 주요한 이유는 목적자금 만들기입니다.
    목적자금이란 생애 주기에 따라 살아가면서 필요한 결혼자금, 전세자금, 내집마련자금, 자녀교육자금, 노후자금으로 은행 금리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며 적립식 펀드에 투자합니다.

    이러한 목적자금 즉 목돈 마련시에는 인생에 있어서의 전반적인 재무 목표 즉 전체 포토폴리오가 전제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전체적인 포트폴리오란 필요한 목적자금 순서와 크기를 고려한 재무로드맵 차원의 포토폴리오를 의미합니다.


    젹립식 펀드 뿐만 아니라, 현재 자신이 보유한 자산과 재무 상황에 맞게  금리형 상품, 적립식 펀드, 연금 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포토폴리오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전체 포토폴리오의 일환으로 펀드 투자시  펀드에 투자할 적정 투자금액을 산출하고 수익률과 안정성을 고려한 펀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재무진단과 재무설계가 선행되어야 하며 세금과 공제 관계 등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재무설계는 전문성이 필요한데,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재무진단과 재무설계를 제공해주는 인터넷 사이트로 리더스리치 재무센터[바로가기]가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된 재무설계를 받아 본적이 없는 경우 이곳으로부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목돈 마련을 위한 적립식 펀드 투자 역시 재무 진단과 재무설계를 통한 자산 형성의 포트폴리오가 수립되어야만 비로소 목돈 만들기를 위한 재테크 활동의 빛이 발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무설계란 보통 자산이 많은 사람들만 하는 것으로 생각들을 많이 하시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재무설계는 자산이 적거나 적정수준의 부채를 가지고 있는 보통사람들이야말로 세워야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재무상황을 정확히 파악도 하지 않을뿐더러, 제대로된 인생에 있어서의 재무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어 어떤 시기에 어떤 재테크 활동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은 왜 부자가 되었을까요? 왜 부자들은 계속 부자일까요? 그것은 제대로된 재무컨설팅을 받아 열심히 실행하고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이러한 사람들은 은행이나 증권가에서 PB(Private Banker)들로부터 자산 증식이나 보험, 세금, 증여 등에 대한 각종 고급 정보를 취하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고급 정보와 함께 재무컨설팅을 받아 실천하고 있으므로 부자는 계속 부자가 되는 것이고 자산 관리도 잘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같은 보통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네들이 하는걸 우리라고 못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우리도 제대로된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상담과 함께 꾸준한 관리를 해준다면 자산 형성이나 자산 관리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천 재무컨설팅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종자돈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종합자산관리를 위한 무료 재무설계 제공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돈 쓰는법을 잘 계획 해야만 향후 결혼자금,교육자금, 노후대비 등을 할수 있습니다.
    가계지출방향과 재테크의 방향을 제시해주니 상담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