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수수료를 아시나요?

by 돌이아빠 2024. 2. 5.

Contents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수수료란?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 수수료를 아시나요?

    IRP 계좌 수수료

    저는 다행이(?) 모두 비대면(Direct) 개설을 해서 수수료 면제 대상입니다.

    그런데 지점에서 대면으로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를 개설한 경우 계좌 자체의 운용/관리 수수료가 있어서 매년 수수료가 나가게 됩니다.

    수수료라는게 비율이라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에 자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수료를 많이 떼이게 되는 구조입니다.

    이 수수료를 위해서 만약 계좌에 현금이 없다면 가입한 상품(ETF던 펀드던 채권이던)을 강제 매각하여 수수료를 징수하게 되므로 2중 3중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와 관련한 기사가 있어 링크 겁니다.(개인적으로 X선일보 정말 싫어하지만 내용이 워낙 잘 정리되어 있어 링크 겁니다.)

     

    이렇게 하면 410만원 번다... 아무도 안 알려주는 퇴직연금 꿀팁

    이렇게 하면 410만원 번다... 아무도 안 알려주는 퇴직연금 꿀팁 연 0.2~0.5% 수수료도 쌓이면 큰돈 모르면 호구됩니다... 갈아타야 0원 왕개미연구소

    www.chosun.com

    혹시라도 이미 개설한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에 수수료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수수료가 징수되는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라면 2가지 정도의 방법으로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를 가입한 금융회사의 대면 계좌를 비대면 계좌로 변경하는 것으로 증권회사 앱을 통해 "무료 수수료 계좌로 변경하기" 를 신청해서 비대면 계좌를 만들면 대면 계좌에서 이전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현재 이 방법이 가능한 기관은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우리은행 등이 있는데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를 가입한 금융 회사에 가능 여부를 고객센터에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개인형 퇴직연금 IRP 계좌를 가입한 금융기관에 이 제도가 없는 경우 입니다. 이 경우 금융 회사를 이전해야 하는데 이때 가입된 금융 상품을 대부분 해지하거나 매각한 후 옮겨야 하므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로 확인해 보세요!

    2024년 2월 29일 내용 추가

    미래에셋의 경우 비대면으로 앱을 통해 IRP 계좌 개설 시에 계좌관리점이 아래처럼 Directxx 로 되어 있어야 수수료 면제입니다.

    미래에셋 IRP 수수료 관련 정보는 미래에셋 홈페이지 > 연금자산 > 사업자공시 > 운용/자산관리 수수료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 글로벌 투자 파트너

     

    securities.miraeasset.com

    사업자공시 > 운용/자산관리 수수료 메뉴를 확인하세요

    그리고 이 주제(IRP 수수료)등과 관련된 IRP 제반 관련 내용이 잘 정리된 최근 기사 링크합니다.

     

    IRP, 세금 아끼려다 수수료 왕창!...'계좌전환' 되나요?[똑똑정보] - 이코노믹리뷰

    연금계좌는 연금저축과 개인형퇴직연금(IRP)을 말한다. 연금저축은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연금저축신탁과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이 있다. IRP는 소득이 있으면 가입이 가능하다.지난해

    www.econovill.com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요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근로자가 재직 중에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상품으로 2012년 7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됐습니다. 개

    windlov2.tistory.com

    연금저축, IRP 투자 우선순위가 궁금해? (ft. 노후준비)

     

    연금저축, IRP 투자 우선순위가 궁금해? (ft. 노후준비)

    연금저축이 좋아요? IRP가 좋아요? 연금저축과 IRP 중에 우선순위를 논한다는 것은 사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와 비슷한 질문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과 IRP 모두 노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연

    windlov2.tistory.com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1일)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windlov2.tistory.com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제테크에 관심은 계속 갖고 왔고, 투자 경험도 계속 쌓아가고 있는데 결국은 지수 그것도 미국지수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저에게는 맞는 투자 방식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일반주식계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