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습관들

by 돌이아빠 2012. 4. 30.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습관들

    왜 똑같이 벌어도 어떤 사람은 부자가 되고 어떤사람은 그렇지 못할까요? 부자는 타고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열심히 사는데도 항상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지금 나의 생활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아무리 견고한 댐이라도 작은 구멍 하나로 무너질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고쳐야 할 일상 생활에서의 습관들에 대해 알아보고 잘못된 습관들이 있다면 바로잡아야만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부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고쳐야하는 두가지 재테크 관련 습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대출을 유지하면서 저축이나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신용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대출을 가지고 있으면서 재테크를 한답시고 매월 저축과 투자를 하고 있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당장은 이자부담만 있어 대출상환에 대한 부담이 적고 대출상환으로 인해 저축이나 투자를 못하게 되면 불안함을 느끼는 마음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개의 경우 한두달만 잠깐 사용하기 위해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지만 한번 쓰기 시작하면 쉽게 없앨 수 없고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예를들어 1,000만원의 마이너스통장대출을 1년간 사용하면(금리8~12%) 연간 80만원~120만 원의 이자를 내게됩니다. 만약 20년간 사용한다면 이자로만 1,600만원~2,400만원이 됩니다. 별로 크지않은 돈이라 생각되지만 이 이자로 매년 삼성전자 주식을 20년간 샀다면 현재 7억원정도의 자금이 되었을 것입니다.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습관들


    단기대출은 저축과 펀드 등을 정리하여 당장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 저축이나 손실난 펀드가 아깝게 생각되겠지만 대출이자 이상의 수익을 내는 저축은 없으며 손실난 펀드의 회복을 기다리는 동안 이자손실까지 추가로 발생하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바랍니다.

    특히, 악성 채무는 무조건 상환을 해야 합니다. 상대적으로 더 건전한 대출로 전환이 가능하다면 그 또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이나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한다?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하지 말아야 할 나쁜 습관입니다.

    두번째 습관은 신용카드 사용입니다.


    2011년말 한 조사기관에서 직장인 700명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사용에 관해 설문으로 조사한 결과, 사용카드 보유 개수는 평균 2.7개로 집계되었으며 카드결제를 가장 많이 하는 분야로는 '음식'이 전체 73.3%의 응답률(복수응답)로 가장 많았고 유통·쇼핑(38.8%), 패션·잡화(36.3%), 문화(21.6%) 순이었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드는 '포인트를 많이 주는 카드'가 45.1%로 가장 높았고 영화, 놀이공원 등 문화 할인 혜택이 많은 카드(37.6%)와 쇼핑 할인 혜택이 많은 카드(29.4%) 순으로 조사됐으며 매월 카드사용 결제 금액에 대해서는 '늘 생각보다 많이 나온다'는 응답이 62.2%였습니다.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습관들


    이처럼 신용카드는 각종 할인혜택과 당장 여유가 없어도 물건을 사용하거나 지출이 가능한 할부와 카드론을 통한 대출까지 우리에게 많은 편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편의성은 지출을 부추겨 저축을 방해하고 현금흐름을 악화시켜 부자가 될 수 없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현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을 쓴다는 사실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수많은 신용카드회사들이 엄청난 돈을 벌면서 지금도 많은 광고를 하는 이유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의 사용을 자제하기만 해도 지출의 5%는 최소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포인트 2배 받고 현금처럼 사용하는 롯데체크 카드 알아보기 [바로가기]

    신용카드를 사용해도 결국 결재는 현금으로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혜택을 받게 되는 교통카드 환승할인과 주유할인 등의 목적과 유사시를 위해 1개만 활용하는 것이 좋겠고 각종지출은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는 내통장에 들어있는 현금범위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할부가 안되므로 계획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신용카드와 동일한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한 불필요한 지출습관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부자가 되기 위해 익혀야 할 좋은 습관은 무엇일까요? 성공한 부자들의 공통적인 습관을 살펴보고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습관들



    첫째, 부자들의 공통적인 습관은 ‘절약’입니다.


    절약을 하지 않고 부자가 된다는 것은 100장의 벽돌로 아파트를 짓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절약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생활비를 대폭 줄여서 절약을 하면 스트레스를 받게되어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매년 5%의 생활비를 줄여 저축을 시작하시고 매년 인상된 급여의 절반을 떼어 저축하면 현재의 삶의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꾸준히 저축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둘째, 경제적인 독립에 대한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서는 월급이나 사업 등 육체적인 수고로움을 통해 발생하는 소득을 줄이고 임대부동산을 통한 임대소득이나 금융자산을 통한 이자/배당소득, 연금을 통한 연금소득 등 돈이 돈을 벌어주는 자산소득을 발생시키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목표를 가장 우선적으로 세우고 방법을 찾는 노력을 습관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습관들



    셋째, 장기투자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부자의 평균연령은 53세입니다. 많은분들이 좀더 빨리 갑작스러운 대박을 통해 부자가 되기를 바라지만 그럴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하루아침에 돈이 모아지지 않는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많은사람이 부자를 꿈꾸지만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은 투자의 열매를 얻기도 전에 가지를 꺾어 나무를 죽이기 때문입니다. 꾸준하게 돈을 모으고 인내를 가지고 수십년간 저축하고 부를 쌓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습관이 무서운 이유는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익숙해지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보면 잘되는 사람은 무슨 일을 해도 잘되고 안되는 사람은 자꾸 일이 꼬이고 문제가 발생하는 모습을 보게됩니다. “생각은 행동을 바꾸고 행동은 습관을 바꾸고 습관은 인생을 바꾼다”는 말처럼 성공한 부자들은 모두 긍정적인 마인드를 마인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마인드는 성공의 확률을 높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기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자들은 실패보다 성공의 경험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투자나 사업을 하면서 항상 성공할 수 만은 없습니다. 하지만 부자들은 소소한 일들의 성취를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키워나갑니다. 큰성공은 작은성공들이 쌓여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작은 것부터 이루는 습관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들어 몸무게 5kg줄이기, 10분일찍 출근하기, 1,000만원 만들기, 소득 10%늘리기 등 작은 목표들을 하나씩 이루어 내다보면 성취감이 쌓이고 자신감이 생기게됩니다. 이러한 이기는 습관들이 쌓이게 되면 하는 일마다 잘되게 되고 성공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부자되는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재테크 습관들



    리더스리치는 한국경제닷컴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을 정도로 인지도가 있고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세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개인 맞춤형 재테크 방법이나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