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퇴직연금(DC),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by 돌이아빠 2024. 2. 13.

Contents

    DC형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IRP 계좌의 경우 법적으로 투자원금의 30% 이상을 반드시 안전자산에 투자하도록 강제하고 있습니다.

    계좌 특성 상 최후의 안전장치 역할을 위해 법적으로 강제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안전자산이란?


    시사상식사전 등에서 정의하고 있는 안전자산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안전자산이란 위험이 없는 금융자산으로서 무위험자산이라고도 한다.

    금융자산에의 투자, 즉 금융적 투자에는 통상 여러위험이 수반되는데 첫번째로 채무불 이행위험, 두번째로 시장가격변동의 위험, 즉 시장위험, 세번째로 인플레 이션에 의한 자산의 실질가치가 변동할 위험, 즉 구매력 변동위험 등이 있다.

    안전자산은 주로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없는 자산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상자산의 만기까지의 기간을 단축함으로써 시장가격변동에서 오는 위험을 어느 정도 회피할 수 있다.

    안전자산의 대표적인 예는 국공채.
    [네이버 지식백과] 안전자산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안전자산 1. 은행 예금과 같은 금융권 상품


    기본적으로
    은행 예금 상품이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개설한 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RP 계좌에서도 연계된 은행권의 예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이야기] - 연금투자:개인형 퇴직연금(IRP)에서 원금 보장되는 예금 상품 가입하기

     

    연금투자:개인형 퇴직연금(IRP)에서 원금 보장되는 예금 상품 가입하기

    은행권이 아닌 증권사에 개설한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에서도 1, 2 금융권의 예금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모든 은행권의 예금 상품에 자유롭게 가입 가능한 것은 아니고 해당 증권사와 연계

    windlov2.tistory.com

    저 또한 증권사에서 개설한 개인형 IRP 계좌에서 예금 상품을 일부 담아두고 있습니다.

     

    안전자산 2. TIF, TDF와 같은 펀드 상품

    두번째로 Fund 상품이 있습니다.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Fund 상품은 크TIF(Target Income Fund)와 TDF(Target Date Fund) 2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TIF는 은퇴 이후 연금자산(Target Income)의 원금 보존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경제활동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낮은 변동성을 기반으로 자산을 운용하는데요. 동시에 배당과 이자 수입 등 꾸준한 현금흐름을 창출하는 전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반면 TDF는 생애주기에 따라 초반에는 안전자산 비중을 낮춰 공격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시간이 갈수록 점차 안전자산 비중을 늘려 시기에 따라 리스크를 관리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Fund 상품의 경우 수수료(사업비)가 높다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재테크이야기] - TDF (Target Date Fund) 의 의미와 명과암 (ft. 퇴직연금,IRP)

     

    TDF (Target Date Fund) 의 의미와 명과암 (ft. 퇴직연금,IRP)

    TDF (Target Date Fund) 의 의미와 명과암 (ft. 퇴직연금,IRP) DC형 퇴직연금이나 퇴직연금 IRP, 혹은 개인형 IRP 계좌를 운용하는 경우 TDF (Target Date Fund) 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많은 Fund 상품을 만날 수 있

    windlov2.tistory.com

     

    안전자산 3. ETF 상품

    세번째로 ETF 상품이 있습니다. 채권형이나 채권혼합형 ETF의 경우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상품이 있습니다.

    [재테크이야기] - KODEX TDF2050액티브 ETF (퇴직연금,IRP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KODEX TDF2050액티브 ETF (퇴직연금,IRP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재테크이야기] - 금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금 투자) KODEX TDF2050액티브 ETF (퇴직연금,IRP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이전글([재테크이야기] -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

    windlov2.tistory.com

    [재테크이야기] -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금, IRP 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금, IRP 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금, IRP 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DC형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IRP 계좌에서는 법적으로 30% 이상을 반드시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안잔자산

    windlov2.tistory.com

     

    이 외에도 장외 채권(국공채 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들 중에서 자신의 성향이나 현재 생애주기 등에 따라서 적절한 상품을 선택하여 DC형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IRP 계좌에 담아서 노후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예금을 제외한다면 모두 원금보장 상품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 스스로 판단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 한번 참

    windlov2.tistory.com

    노후를 위한 대표 제도 연금저축펀드가 궁금하다면!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 안내 연금저축펀드는 가입 조건이 따로 없으며,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상품이지만 연금 수령을 위한 의무 가입 기간은 5년 이상입니다. 단,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

    windlov2.tistory.com

    개인형 퇴직연금 IRP가 궁금해요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요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근로자가 재직 중에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상품으로 2012년 7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됐습니다. 개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