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연금저축펀드란?

by 돌이아빠 2024. 1. 29.

Contents

    연금저축펀드 안내

    연금저축펀드는 가입 조건이 따로 없으며,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상품이지만 연금 수령을 위한 의무 가입 기간은 5년 이상입니다. 단,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우 비대면 계좌 개설이 불가능하여 온라인을 통한 가입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가입 대상: 국내 거주자 누구나
    • 투자 가능 상품: 펀드, ETF/리츠 (개별 주식, 해외 주식 투자 불가)
    • 납입 방식: 자유납. 연금 수령을 위한 의무 가입 기간 5년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한도


    연금저축펀드의 세액공제 한도는 최대 600만 원(2024년부터 확대 됨)이며, 세액공제율은 최대 16.5%입니다. 세액공제 연간 최대 한도로 납입을 하는 경우 연말정산 때 최대 99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세액공제가 적용되지 않는 최대 납입 한도는 1,800 만원 까지입니다.(개인형 퇴직연금인 IRP 포함).

    급여 세액공제 한도 세액공제율 환급액
    5,500만원 이하 600 만원 16.5% 99 만원
    5,500만원 초과 600 만원 13.2% 79.2 만원

     

    연금저축펀드의 장점

     

    세액 공제 및 절세 효과

    연금저축펀드는 대표적인 세제 혜택이 있는 상품으로, 최대 한도 600만 원으로 연 16.5%까지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융 상품은 소득 발생 시 소득세 15.4%가 발생하는 반면, 연금저축은 소득 발생 시 연금소득세 3.3 ~ 5.5%가 적용됩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가 뭐지?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 보게 되는 단어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라는 단어 2가지가 그것인데요, 꽤 오랫동안 이 단어들을 봐 왔으면서도 이 2가지 단어(혹은 용어)의

    windlov2.tistory.com

    과세 이연

    일반적인 금융 상품은 소득이 발생하면 소득세가 곧바로 적용되는 대신, 연금저축은 연금수령 시기까지 과세가 미뤄집니다.

     

    과세이연이란?

    노후를 위한 연금 관련 내용을 검색하다 보면 과세이연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라는 용어와 함게 자주 등장하는 '과세이연' 이 무엇일까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

    windlov2.tistory.com

    자유로운 입출금

    • 연1,800만원까지 입금 가능 (단, 연금저축계좌, 퇴직연금 DC형 및 IRP 개인추가납입 합산)
    • 계좌해지 없이 언제든지 필요한 만큼 예수금(현금) 또는 펀드 환매 후 인출 가능
    • 연금적립금에서 출금할 때 차감되는 세금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세율이 낮은 적립금부터 인출

     

    연금저축펀드의 단점

     

    장기운용 상품

    연금저축은 최소 의무 가입 기간이 5년이고, 연금 수령까지 10년 이상은 운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용에 대한 시간적 노력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시 불이익

    세액공제, 과세이연 등 다양한 장점이 존재하는 대신 이를 중도에 해지하게 되면 세액 공제 받았던 금액의 환수 및 이자 수익에 기타소득세 16.5%를 부과하게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가입

     

    연금저축펀드는 '은행 또는 증권사'를 통해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계좌'를 개설하시면 자동으로 가입 처리가 됨과 동시에 계좌 개설 시점부터 가입 기간이 인정이 됩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