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과세이연이란?

by 돌이아빠 2024. 2. 8.

Contents

    노후를 위한 연금 관련 내용을 검색하다 보면 과세이연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라는 용어와 함게 자주 등장하는 '과세이연' 이 무엇일까요?

    관련글: [사는이야기] -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가 뭐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가 뭐지?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 보게 되는 단어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라는 단어 2가지가 그것인데요, 꽤 오랫동안 이 단어들을 봐 왔으면서도 이 2가지 단어(혹은 용어)의

    windlov2.tistory.com

     

    과세이연이란?


    과세이연에 대하여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원활한 자금운용을 위해 자산을 팔 때까지 세금납부를 연기해주는 제도.
    어떤 회사가 부동산 A를 비싸게 팔아 차익을 낸 경우 자금운용에 여유를 주기 위해 차익에 대한 세금납부를 일정기간 연기해주는 제도이다.

    과세이연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기존 부동산 A를 판 돈으로 새 부동산 B를 사야 한다. 그리고 나중에 새로 취득한 부동산 B를 팔았을 때 부동산 A에 대한 차익과세 유예분과 부동산 B의 양도 차익에 대한 세금을 함께 낸다. 개인도 법인으로 전환하면 부동산 차익에 대해 일정기간 과세이연을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과세이연 [課稅移延]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연금 자산에서의 과세이연이란?


    소득이 있는 곳엔 세금이 있기 마련입니다. 개인연금저축펀드, 퇴직연금, 개인형 IRP 등 연금관련 상품에 투자했을 때 수익이 나게 되면 소득이 발생한 것과 동일하므로 이에 따른 세금이 부여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연금 자산에서 수익이 났을 때 바로 세금을 부과하여 징수해 가지 않고 연금으로 수령하는 시기까지 세금 수령 시기를 연기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과세이연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년 짜리 예금을 가입하면 예금 만기시 이자 소득이 발생하였으므로 15.4%에 해당하는 소득세를 바로 차감(징수)한 후 차액을 이자로 받게 됩니다. 그런데 연금 계좌에서는 특정 상품에 대한 이자 소득, 투자 소득, 배당금 등의 수익이 발생했다고 해서 1년 짜리 예금 상품 처럼 바로 세금을 징수하지 않고 이 세금을 연금 개시 시점까지 연기해 줍니다.

    연금 상품의 경우 이 과세이연이 됨과 동시에 실제 연금을 수령하는 시기에 저율 과세가 되므로 노후를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상품이 바로 개인연금, 퇴직연금, 개인형 IRP, (추가로 ISA) 계좌가 아닐까 싶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