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적립식 펀드 투자 적립식 펀드 투자 방법은?

by 돌이아빠 2011. 2. 2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적립식 펀드 적립식 펀드의 투자 방법과 재테크와 재무설계에 대한 이야기

    적립식 펀드는 재테크에 있어 저에게 딱 맞는 상품이라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적립식 펀드에 돈을 불입하는 방법이 항상 고민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 물론 여기저기 알아보면서 공부도 하고 나름 괜찮다고 생각했던 펀드를 가입했습니다.
    정액 적립식에 비해 임의 적립식이 여러가지 측면에서 더 낫다는 판단에 정액 적립식이 아닌 임의식으로 가입을 했습니다.

    적립식 펀드 불입 방법 변천사

    임의식으로 가입하면서 매달 특정일에 일정 금액이 자동적으로 입금되도록 설정을 해 두었습니다.
    그 이후 적립식 펀드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해 보면서 그리고 여기저기 관련 커뮤니티에서 다른 분들의 의견을 보고 들으면서 자동 입금 설정되어 있던 것을 해지(펀드 자체를 해지한것이 아니고 매달 자동 이체 걸어 놓은 것을 해지 했습니다.)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임의식으로 정말 제 판단하에 임의로 적립을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난 요즈음. 새로운 고민이 생겼습니다. 최근에 주식 시장은 계속 상승하고 있고, 8월달에 적립식 펀드에 추가 불입을 한 이후 추가적으로 불입할 시기가 없이 계속 상승하고 있는 상황이라 제가 세워뒀던 적립식 펀드 추가 불입 기준이 되는 경우가 발생되지 않고 있는 것입니다.

    적립식 펀드의 가장 큰 장점은 매입 시점을 분산하여 그만큼 평균 매입 단가를 낮춤으로써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를 보는 것이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큰 의미에서는 맞습니다. 하지만 제 짧은 소견으로는 주가라는 것이 항상 상승하는 것도 아닌만큼 내가 원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즉 상대적으로 주가가 하락했을 때 혹은 기준가가 떨어졌을 때 등) 적립식 펀드에 추가 불입을 하게 되면 매입하는 좌수가 그만큼 상대적으로 더 많아지게 되므로 수익율에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테크 재무설계

    즉, 이러한 제 짧은 소견으로 근 1년간 적립식 펀드를 운영 관리해 왔는데요, 요즘같은 상승기에는 추가 불입할 만한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고 있어 적립식 펀드의 원금이 쌓이질 않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수익율은 올라가고 있긴 하지만, 워낙에 원금이 작아서 원금을 불려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고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의 또 다른 장점은 적은 돈을 이용해서 꾸준히 장기로 불입함으로써 목돈을 만들어간다는 것인데요, 이 장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요즘 드는 생각은 어차피 월 불입하는 금액이 있어야 원금도 늘어나게 되므로 정기적으로 적립식 펀드에 최소 금액을 불입함으로써 목돈 모으기의 기본 취지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고, 수익이 생각보다 나지 않고 있는 펀드는 상승기이므로 조금 더 지켜보다가 적정 수준의 수익율이 달성되면 환매 후 대기 자금으로 묶어 두고 추가 불입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라는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지금까지 1년여 동안 펀드를 관리 운영해 오면서 적립식 펀드에 불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변경 되었습니다.

    - 임의식(자유 적립식)으로 적립식 펀드 가입
    - 자동 이체 기능을 이용하여 매월 특정 날짜에 자동으로 적립식 펀드에 불입되도록 설정
    - 자동 이체 해지하고 주가나 해당 펀드 상품의 기준가 등이 나름대로 정해놓은 기준 이하로 떨어졌을 때 불입하는 방식으로 운영

    위와 같은 상황에서 앞으로는 매달 일정한 날짜에 적립식 펀드의 최소 납입 금액(저의 경우는 5만원이더군요)이 자동적으로 적립되도록 하고, 조금 더 여유자금을 모아서 하락장에 추가 불입하여 수익율을 보전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적용할 적립식 펀드 운영 방법

    이렇게 되면, 적은 돈이지만 꾸준히 적립함으로써 목돈 마련이 가능해지고, 하락시에 추가 불입함으로써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를 통한 수익율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하락시 라는 시점이 상당히 애매할 수 밖에 없고, 과연 잘 인내하고 혹은 잘 선택해서 운영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은 남지만, 그래도 최선을 다해 보려고 합니다.

    적립식 펀드 등을 통한 재테크 충분한 계획과 목표 수립이 선행되야 한다

    적립식 펀드는 장기적으로 갔을 때 충분히 은행 이자보다는 높은 수익을 올려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무턱대고 아무런 목적 없이 남들이 하니까 혹은 은행이나 증권사 직원이 권하니까 나도 따라한다라는 식으로는 곤란합니다.

    재무설계

    재테크라는 것을 무턱대고 하게 되면 목적이 없으므로 그만큼 금방 시들해지고 성취감도 없게 됩니다.
    따라서 재테크를 마음 먹으셨다면 먼저 재무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즉, 모으려고 하는 돈이 여행이나 고가의 물품 구입 등을 위한 특정 목적 자금인지, 아니면 내 아이 교육을 위한 교육비 마련이 목적인지, 아니면 돈을 굴리기 위한 씨앗 자금을 모으는 것이 목적인지, 그것도 아니라면 노후를 위한 대비인지 등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그에 맞는 상품이 있을 것이므로 자신의 재무 계획을 한번쯤은 세워 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재무설계

    이렇게 세워진 재무 계획을 토대로 전문가와 함께 재테크를 위한 재무 설계를 진행해 보시면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무료로 진행되는 곳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믿을만한 곳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와 하나자산관리센터입니다. 무료 재무설계나 재테크 포트폴리오, 재테크 설계, 노후 설계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서 전문가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진행해 주므로 활용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재무설계란 보통 자산이 많은 사람들만 하는 것으로 생각들을 많이 하시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재무설계는 자산이 적거나 적정수준의 부채를 가지고 있는 보통사람들이야말로 세워야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재무상황을 정확히 파악도 하지 않을뿐더러, 제대로된 인생에 있어서의 재무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어 어떤 시기에 어떤 재테크 활동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부자들은 왜 부자가 되었을까요? 왜 부자들은 계속 부자일까요? 그것은 제대로된 재무컨설팅을 받아 열심히 실행하고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이러한 사람들은 은행이나 증권가에서 PB(Private Banker)들로부터 자산 증식이나 보험, 세금, 증여 등에 대한 각종 고급 정보를 취하고 있습니다. 즉, 이러한 고급 정보와 함께 재무컨설팅을 받아 실천하고 있으므로 부자는 계속 부자가 되는 것이고 자산 관리도 잘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같은 보통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네들이 하는걸 우리라고 못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우리도 제대로된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상담과 함께 꾸준한 관리를 해준다면 자산 형성이나 자산 관리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0대 사회초년생 무료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받아보기

    => 연령대별 맞춤 무료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받아보기

    => 맞벌이부부를 위한 최적의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받아보기

    => 재무상황별 종자돈 1억 만들기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받아보기

    => 개인 사업하는 자영업자를 위한 맞춤형 무료 재무설계 포트폴리오 받아보기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돈 쓰는 방법을 계획적으로 해야지만 향후 결혼자금,교육자금, 노후대비 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가계지출방향과 재테크의 방향을 제시해주니 상담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운영하는 펀드 상품에 이름표를 붙여보세요. 특정 목적을 위해 운영하고 있고, 그에 맞는 운영 기간과 목표 수익율이 어느 정도는 정해져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설정은 모두 재무적인 계획을 토대로 받아본 재무설계 및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참고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도 재무 계획을 바탕으로한 재테크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관련 글타래]

    [20대 재테크] 직장인 20대 재테크 시작은?
    [20대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목적 자금 마련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목돈마련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적립식 펀드 재테크 노하우
    목돈만들기 적금과 예금으로 목돈만들기 재테크 노하우
    2011/02/22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2011/02/12 -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2011/02/10 - CMA통장 효과적인 활용 노하우
    2011/02/10 -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2011/02/08 -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재테크
    2011/01/04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라
    2010/12/14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멍석을 깔아라
    2010/12/20 - 무료재무설계 이벤트! 유료재무설계는 가라!
    2010/11/30 -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2010/11/30 - [재테크/재무설계] 무료 개인 재무설계 상담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하기
    2010/11/30 -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2010/06/25 - 펀드 투자 - 적립식 펀드 투자 시에 버려야 할 다섯가지 행동양식
    2010/05/26 - 펀드 상품 선택 멀티클래스 펀드 알파벳 의미와 클래스별 수수료 정보
    2010/05/18 - 펀드 상품 투자 시 고려해야할 펀드 투자 참고 지표들
    2010/10/11 - 재무설계 의미와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2010/04/21 - 재테크의 밑거름 통장나누기(통장쪼개기) 방법을 알아보자
    2010/09/29 - 재테크와 재무설계 재테크의 3대 축, 자녀 교육비, 내집마련, 노후준비 자금 마련을 위한 재테크 전략
    2010/09/28 - 재테크 지수 나의 재테크 지수는 몇 점?
    2010/09/01 -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
    2010/04/26 - [재테크/재무설계] 무료 개인 재무설계 상담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하기
    2010/04/16 -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2010/03/31 - 재테크 -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준비, 보장자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