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무설계 의미와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by 돌이아빠 2011. 2. 2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무설계 의미,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재무설계라고 하면 의례 돈많은 부자나 자산가에게나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자산가가 아닌 일반인에게 더욱더 필요한 것이 바로 재무설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액 자산가 등은 PB(Private Banking)나 은행권, 증권계의 전문적인 정보를 일반인보다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에 반해 일반인들은 이러한 재테크 관련 고급 정보는 거의 얻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전문적인 정보를 적극적으로 취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와 계획을 위해 일반인이 접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개인재무설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개인재무설계에 대하여 의미와 필요성 그리고 효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종합 재무설계란?


    개인재무(BS/IS)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재무적인 목표(결혼,여행,주택구입,교육비,노후준비 등)를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과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재무설계의 과정은 개인의 재무목표를 포함하여 자산,부채,수입,지출 등 개인의 재무적인 자료는 물론 개인의 인생관이나 투자성향 등의 비재무적인 자료까지를 수집하고 분석한 후 개인이 기대하는 재무목표나 라이프 플랜을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실행, 점검해주는 모든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통상 이해하고 있는 PB(Private Banking)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재산을 관리하고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 하는 형태를 말하지만 이와 같이 개인재무설계는 고액의 자산가 및 일반 대중에게 자산증식 및 재무적 목표를 달성할수 있도록 종합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무설계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재무설계 진행 과정


    재무설계는 왜 필요할까? - 재무설계 필요성


    개인재무설계의 목적은 삶을 살아가면서 지출이나 투자결정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분석해 최대한의 효과를 올리는데 목적이 있으며, 삶의 전체적인 기준에서 체계적인 자금을 배분해 쓸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사회 및 경제가 점차 변화되면서 주변의 금융이 점차 변화되며 개인이 원하는 필요성도 다릅니다.


    혹시 지금 현재의 나, 혹은 우리 가정의 재무에 대해 고민은 늘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재무설계는 이처럼 늘 고민하고 있는 재정상황에 대해 전문가를 통해 해결책을 받아 실행하기 위함입니다.

    아래와 같은 필요성을 느끼고 계시는 분들은 개인재무설계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재무설계 필요성


    즉,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 벌어들일 수 있는 수입은 한정되어 있고, 결혼, 출산, 육아, 교육, 노후, 내집마련 등등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의 여유자금이 있으면 모를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이럴때를 위해 펀드니 주식이니 예금이니 적금이니 하는 다양한 금융 상품 즉, 돈을 모으거나 굴려서 불릴 수 있는 재테크 상품을 찾곤 하는데요. 과연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포트폴리오니 자산 관리며 상품 선택등을 할 수 있을까요? 아마 참으로 힘든 과정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를 미리 미리 대비하고 준비하기 위한 절차가 바로 재무 설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누구나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는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무설계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재무설계 정말 효과가 있을까? - 재무설계 효과


    개인적으로 각 분야의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이야기는 '먼저 목표를 세워라' 입니다. 또한 세워진 목표를 향해 항상 생각하고 부단히 노력하라이며 이는 목표를 세우지 않고 일을 하는 사람과 목표를 정하고 일하는 사람의 차이는 몇년 또는 몇십년의 후에 극명한 차이를 발생하게 됩니다.


    재무설계는 이러한 목표설정을 시작으로 계획과 실천에 의해 이루어지며 목표가 이루어지기전 재무목표에 근접해 가는 과정에서도 상당한 만족감을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자산관리의 다양한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무설계 효과


    재무설계는 제대로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재무설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고객의 니즈와 목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재무설계는 다음의 6단계를 거쳐 진행되며, 종합 재무설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한 자료 분석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재무설계 진행 절차


    이러한 재무설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받을 수 있지만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개인재무설계는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재무설계 서비스 중에서 제가 추천해 드리는 곳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는 비용 걱정 없이 노후대책, 내집마련, 교육비, 보험리모델링, 연령대별, 재무상황별 등 다양한 조건 하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재테크 플랜을 제시해 줍니다. 그와 더불어 한번 시작하면 끝까지 책임져 주는 믿을 수 있는 곳입니다.

    재무설계


    여러분도 한번 상담 받아보세요. 비용 걱정? 뚝!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에서 재테크의 새로운 길을 제시해 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재테크를 위한 재무설계를 아무리 상세하게 정의하더라도 실제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재테크 전략 수립은 전문가와 함께 하되 그 플랜을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것은 바로 자신의 몫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바로가기] : 종자돈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종합자산관리를 통한 무료 재무설계 제공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관련 글타래]

    2011/02/22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2011/02/18 - 재무설계의 중요성 - 재테크보다는 재무설계부터
    2011/02/12 -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2011/02/11 - 목돈만들기 적금과 예금으로 목돈만들기 재테크 노하우
    2011/02/10 - CMA통장 효과적인 활용 노하우
    2011/02/10 -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2011/02/08 -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2011/02/08 -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재테크
    2011/01/04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라
    2010/12/14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멍석을 깔아라
    2010/11/30 -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2010/11/30 - [재테크/재무설계] 무료 개인 재무설계 상담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하기
    2010/10/12 - 노후대책 미루지 말자.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재무설계와 재테크 방법
    2010/09/29 - 재테크와 재무설계 재테크의 3대 축, 자녀 교육비, 내집마련, 노후준비 자금 마련을 위한 재테크 전략
    2010/09/01 -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
    2010/04/30 - [재테크/재무설계] 재테크의 시작 종자돈 만들기, 목돈 마련 전략은?
    2010/04/16 -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2010/03/31 - 재테크 -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준비, 보장자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