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ETF] 상장지수펀드(ETF)로 하는 재테크 방법

by 돌이아빠 2011. 8. 24.

Contents

    • Sharing this article

    [ETF]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테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대부분 은행권의 적금이나 예금 상품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생기고 그 관심으로 인해 나름대로 이런 저런 뉴스도 보고, 공부도 하면서 적금이나 예금 상품 외에도 정말 많은 재테크 투자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은행권도 제 1 금융권, 제 2 금융권이 있고, 금리가 어떤지를 알게 됩니다. 이런 단계를 지나면 물가상승율을 못 따라가는 이자에 한탄을 하게 되고, 뭔가 물가상승율을 이길 수 있는 상품은 뭐가 있을까?에 대해서 궁금해지게 됩니다.

    이때 등장하는 재테크 투자 상품이 바로 펀드입니다. 그 중에서도 거치식 펀드보다는 적립식 펀드가 많이 추천이 되어지는데요, 이런 적립식펀드에 투자를 하다보면 그 다음으로 관심이 생길 수 있는 상품이 바로 상장지수펀드(ETF)입니다.

    상장지수펀드(ETF)

    최근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TF(상장지수펀드)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서 ETF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장지수펀드(ETF)의 의미

    상장지수펀드(ETF)는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로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된다. 한마디로 주가지수를 사고 파는 증권 상품이라고 보면 된다.

    KOSPI200, KOSPI50과 같은 특정지수의 수익율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지수연동형 펀드(Index Fund)로서 인덱스 펀드와 뮤추얼 펀드의 특성을 결합한 상품이다. 2002년 처음으로 도입된 ETF는 인덱스 펀드와는 달리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 주식처럼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다.

     

    상장지수펀드(ETF)의 특징

    주가지수 등락률과 똑같거나 비슷하게 수익률이 결정되도록 주식을 적절히 편입해 만든 펀드를 인덱스펀드라고 한다. 이 펀드를 기초로 발행하는 수익증권이나 뮤추얼펀드 주식을 바로 ETF증권이라 부르는데 투자자들은 거래소나 코스닥시장에 상장되는 이 증권을 사고 팔게 된다.

    앞으로 주가지수가 오를 것이라고 판단하면 수익증권을 구입하고 거꾸로 내릴 것으로 본다면 팔면 되는 것이다.

    인덱스펀드의 경우 투신사가 투자자들의 환매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펀드에 편입된 주식을 시장에 매각해야 한다. 이들 주식이 시장에 쏟아져나오면 해당 주식들의 주가는 떨어질 수밖에 없고, 당연히 종합주가지수도 하락하게 된다. 이는 다시 인덱스펀드의 수익률이 떨어져 해당 펀드 가입자들의 자산손실로 이어진다.

    따라서 이렇게 투자자와 시장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주가지수와 비슷한 수익률을 낼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상장지수 펀드의 장점이다.

     

    인덱스펀드를 기초로 증권(ETF증권)을 만들어 이 증권을 사고 팔도록 하면 주식 실물거래가 없기 때문에 시장에 주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투자자는 투신사 등에 환매를 요청하지 않고 주식과 같이 주가지수 변동에 따른 ETF증권의 가격변동에 따라 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상장지수 펀드는 프로그램 매매에 의한 연쇄 주가폭락이 지난 87년 블랙먼데이의 한 원인으로 지적됨에 따라 93년 1월 미국에서 처음 선보였고, 현재 독일 영국 스위스 스웨덴 호주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등 선진 증시에 도입돼 있다.

    상장지수펀드인 ETF의 사전적(?), 기술적 의미와 특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 봤습니다.

    한마디로 정리해보면 특정 하나의 회사에 대한 투자를 하는 주식 상품이 아닌 특정 종목, 지수 등에 투자하는 파생 상품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펀드의 경우에는 자산운용사에서 만들면 증권사나 은행 등을 통해서 해당 상품에 가입을 하게 되고, 가입 후 임의식이나 적립식이나 거치식으로 나의 돈을 투자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펀드에 대한 운용은 해당 펀드를 만들어 파는 자산운용사(미래에셋 자산운용이니 알리안츠 자산운용이니 그런 회사들)의 펀드매니저들이 돈을 굴리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ETF는 자신의 판단하에 돈을 투자하는 것은 맞지만 일반 주식처럼 거래를 해야 하므로 증권사에 주식위탁계좌를 만들어서 직접 거래를 해야 합니다. 다만, 특정 회사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닌만큼 자체적으로 ETF를 추종하는 지수구성종목 전체에 분산해서 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 (ETF) 장점 및 단점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이야기는 이정도로 하고, 이제는 재테크하는 입장에서 즉, 내 돈을 투자하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상장지수펀드인 ETF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사전적 혹은 공식적 내용과 제 개인적인 견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항목 ETF(상장지수펀드) 특징
    저렴한 수수료 특정 운용사 등에서 운용하는 상품이 아니므로 판매관련 수수료가 거의 없음일반적인 주식형 펀드는 약 2.5%,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는 1%상장지수펀드(ETF)는 약 0.5% 정도로 저렴함
    분산투자 효과 특정 회사에만 투자하지 않고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종하는 지수구성종목 전체에 투자함으로써 분산투자 효과를 가짐
    편리한 거래 별도의 가입절차가 없고, 증권거래를 위한 위탁계좌만 있으면 HTS 등을 통해 일반 주식처럼 편리하게 매매할 수 있음일반 성장형펀드나 인덱스펀드와 달리 환매시 환매 대기 시간이 필요하지 않음
    충동 매매 HTS를 이용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실시간으로 가격을 조회할 수 있어 충동적으로 매매가 이루어질 수 있음
    자동 이체 불가 펀드의 경우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가입한 후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자동적립을 위한 자동이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나 상장지수펀드(ETF)는 일반 주식처럼 매매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자동 이체를 통한 정액 적립식 투자가 어려워짐

    ETF(상장지수펀드)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바로 "편리한" 실시간 매매가 아닐까 싶습니다.
    매입하거나 매도할때 일반 주식과 같이 HTS 등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므로 현금으로 전환하는 즉 환금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점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상장지수펀드(ETF)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저렴한 수수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수수료는 많은 분들이 따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펀드 등의 수익율은 수수료가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펀드에 투자할 때는 되도록 수수료가 저렴한 상품을 고르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많은 분들이 재테크 투자 상품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정답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이유는 각 개인마다 투자성향도 다르고 자산등 투자를 위한 환경도 다르며, 재테크의 목적 또한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재테크 상품을 이용할까를 결정하기 전에 확실하고 구체적인 재무계획을 우선 수립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간별로 결혼자금, 출산육아 관련 자금, 노후자금, 교육자금, 비상금, 보장자산 등등 준비해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즉, 어떤 금융 상품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용도로(재무적 목표) 언제(재무적 투자 기간) 얼마나(목적 자금 규모) 필요한가? 그리고 지금 내 자신의 재정 상황(투자 여력, 위험 대비 여부 등)이 어떠한가에 따라 투자해야 할 금융 상품도 달라지고 목표 수익율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관련 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적립식 펀드 상품 투자 시 고려해야할 적립식 펀드 투자 참고 지표들
    [재테크이야기] -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재테크이야기] -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돈모으는방법] 1억 목돈만들기 돈모으는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재테크로 부자되는법? 당신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5가지 이유
    [재테크이야기] -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개인재무설계 필요성과 자산관리를 위한 재무상담의 중요성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목적 자금 마련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재테크이야기] - 펀드 투자 - 적립식 펀드 투자 시에 버려야 할 다섯가지 행동양식
    [재테크이야기] - 목돈마련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적립식 펀드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20대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직장인 1억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재테크이야기] -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의 밑거름 통장나누기, 통장쪼개기를 위한 통장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재테크이야기] -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