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by 돌이아빠 2011. 6. 9.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기본적인 재테크

    20대 재테크. 첫 월급을 받는 설레임. 다들 느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20대의 자산은 거의 월급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됩니다.(물론 월급쟁이라면 다 똑같겠죠 ㅠ.ㅠ)

    20대 재테크


    20대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 월급으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재테크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20대에는 많은 가능성이 있고 그만큼 시간이라는 우군을 갖고 있는 유리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20대 재테크의 성공 여부는 각자의 마음가짐과 실천에 달려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잠깐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다음 글을 먼저 읽어보시면 20대 재테크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20대 재테크에 대한 먼저 읽어봐야 할 글: 2010/12/14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멍석을 깔아라

    20대 재테크


    자 이제 20대 재테크 중에서 월급으로 시작하는 기본적인 재테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게 가장 유리한 월급 통장은?


    최근 CMA가 월급 통장으로 인기가 많다. CMA는 현재 14개 증권 사에서 판매 중이고, 시중은행의 월급 통장처럼 공과금 자동납부, 인터넷 뱅킹 등의 부가 서비스도 제공된다. 시중은행의 보통예 금 이자가 연 0.2% 정도인 반면 CMA는 하루만 맡겨도 연3~4%의 이자를 준다. 종금사의 CMA는 예금자 보호가 되지만 증권사의 CMA는 그렇지 않다는 것과 마이너스 대출 기능은 없다는 사실을 알아 둘 것. 이 경우 은행에서 특혜를 주는 월급 통장을 쓰면서 매달 여유 자금을 CMA 통장으로 자동이체시켜도 된다.

    첫 월급 받고 무조건 들어야 하는 금융 상품은 ?



      1. 주택청약통장

    내 집 마련의 첫 단추 끼우기주택청약통장은 청약저축과 청약예금, 청약부금이 있다. 청약예금은 한꺼번에 목돈을 넣고 2년 후 청약자격을 받을 수 있고, 부금과 저축은 매달 일정액을 넣어 전용면적 25.7평 이하 민영주택과 국민주택의 청약 자격 을 획득할 수 있다. 청약저축의 경우 월 10만원까지 불입할 수 있고 연말정산 때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청약 부금은 월 50만원이내에서 자유롭게 불입이 가능하다. 청약통장은 세 종류 중 하나만 만들 수 있다.

    주택청약통장의 경우 작년부터 소득공제까지 가능한 종합청약통장 가입이 가능하니 신규로 가입하고자 하는 사람의 경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종합청약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불입 개월수가 중요하므로 5만원 ~ 10만원 정도를 활용하는 것이 다른 재테크 항목에 분산 투자가 가능하므로 잘 정해서 불입액을 결정하면 된다.



      장기주택마련상품

    종잣돈 모으 기 만 18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이거나, 전용면적 25.7평 이하 주택 보유자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고 계약 기간이 7년 이상인 경우에는 비과세와 소득공제 혜택도 주어진 다. 젊은 직장인들 사이에서 소득공제 혜택을 최고로 높이기 위해 월 62만5천원에 맞춰 불입하는 것이 거의 상식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을 정도. 요즘은 증권사의 장기주택마련펀드와 보험사의 장기주택 마련보험도 보편화된 상태. 장기주택마련펀드는 소액씩 중복 가입하 는 것이 좋다. 펀드의 수익률이 다르기 때문에 분산투자 차원에서도 좋 지만 혹시 나중에 돈이 필요해 중도에 환매할 일이 생겨도 한 계좌를 해지하고 남아 있는 다른 계좌의 비과세와 소득공제 혜택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장기주택마련상품의 경우 소득공제가 2012년에 일몰이 되고 2009년 가입자까지만 제공이 되므로 새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수익이나 금리 등을 잘 따져보는 것이 중요해 졌다.



      3. 체크카드

    계획적인 소비 입사해 돈을 벌게 되었다고 해서 ‘다음 달에 월급 타면 갚을 수 있으니까’란 생각에 신용카드를 함부 로 써대다간 카드빚에 허덕이기 십상이다. 월급 타면 우선 저축할 돈 을 떼어놓고 나머지 생활비로 책정된 금액을 은행에 넣은 뒤 그 계좌에 연결된 체크카드를 들고 다니도록 한다. 신용카드와 마찬가지 로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고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기를 수 있으니 일 석이조.

    체크카드의 경우 2010년 연말정산 소득공제부터 신용카드는 20% 였지만, 체크카드는 25%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더 이상 신용카드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혜택도 신용카드와 어깨를 겨룰만한 체크카드도 많으므로 체크카드 사용을 생활화 하는 것이 좋다.

    롯데체크카드이벤트 [바로가기]: 롯데 포인트 2배 적립받는 롯데 체크카드. 신청하시고 버거킹와퍼주니어세트 받으세요!




      4. 보장성 보험

    위험 상황 대비 보험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해야 보험료가 싸다. 만기 때 돈을 돌려준다는 이유로 보 험료가 비싼 저축성 보험을 선택하지 말고 순수하게 위험 상황에 대 비하는 보장성 보험으로 적은 보험료를 내는 게 낫다. 보장 기간을 80 세 이후까지 길게 잡아야 한다는 점도 명심할 것. 종신 보험에 가입 할 때도 반드시 특약의 보장 기간을 확인하도록 한다.  다만, 보장성 보험은 남성과 여성이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적은 돈으로 실천을 해야 하는 만큼 각종 보험 비교사이트에서 비교 견적을 받아보고 나에게 꼭 맞는 보장 내역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가지! 인터넷 보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10% 정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명심하자.

    [굿모닝리치]: 금융컨설턴트들의 개인의 상황에 맞는 최적화된 비교견적과 함께 최적화 무료견적상담 서비스 제공
    [보험 Mall] : 실비보험 및 암보험 무료 비교 견적 및 상담 서비스 제공

    20대에 준비해야 하는 대표적인 보장성 보험은 실비보험과 암보험이다.

    20대부터 노후 대책 준비할까, 말까?


    직장에 들어가자마자 은퇴를 준비한다는 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직장인들이 노후 대비용으로 가장 쉽게 선택하는 연금 보험의 경우 일찍 가입할수록 유리하다는 점을 잊지 말 것.

    20대 재테크


    보험으로 돈을 묶어두는 대신 공격적으로 투자해 노후 자금을 스스로 조성하겠다는 생각이 없고, 연금 상품에 가입할 생각이라면 한시라도 빨리 가입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만 26세부터 30년 동안 매월 10만원씩 납입한 후 56세부터 20년 동안 수령한다면 매달 1백60만원씩 받을 수 있지만, 36세부터 납입하면 매달 60만원밖에 받지 못한다.

    보험만이 노후 대책의 전부는 아니다. 일정 금액을 적립식 펀드에 분산 투자하면서 20~30년 장기 투자한다면 어떤 상품보다도 높 은 수익을 낼 수 있다. 


    20대 재테크는 재무설계를 통해 계획적으로!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기본적인 재테크 가입 상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상품을 어떤 목표 수익율로 어떤 비율로 투자나 가입을 해야 하는 것인지 알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그 많은 상품들에 대해서 일일이 공부해서 알아가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물론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2010/12/14 -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멍석을 깔아라]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재테크 관려 지식을 쌓는 것이 20대 재테크의 중요한 행동중 하나입니다만, 언제까지고 공부만 할 수는 없는 법.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재무설계 센터나 자산관리 센터와 같은 전문기관의 자산관리사나 재무설계사 등의 전문가 들입니다.

    20대부터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재무설계에 따른 자산형성 및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시작한다면 먼 훗날 웃으며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고는 하지만, 20대부터 탄탄하게 준비한 재무 계획은 죽을때까지 큰 힘이 되어 피가 되고 살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20대 재테크


    사실 청약상품의 경우는 내집마련의 기본 중 기본 상품이요, 장마상품은 또다른 목돈 마련 상품입니다.
    하지만, 해마다 은행 금리는 낮아지고 있고 물가는 상승하고, 역시 예금, 적금 보다는 투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럴때일수록 전문가와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은 기회이자 경험이 될 것이고, 20대를 넘어 30대, 40대, 50대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자산관리 혹은 재무설계 전문가를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에 포함시키는 인맥으로서도 훌륭한 조언자 역할을 해 줄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제대로된 전문가와의 만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신이 속한 회사의 보험 상품만 강권하거나, 무조건 돈 많이 벌게 해 주겠다는 감언이설이 많은 것 또한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20대로서 재테크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을 갖고 있다면 잘 넘어가지는 않겠지만, 인맥으로서는 포기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죠.

    이에 믿을 수 있는 괜찮은 무료로 재무상담이 가능한 사이트를 링크해봅니다.
    해당 사이트는 재무상담 신청자들에게 무료로 재테크 방법과 포트폴리오 등의 재무설계를 성실하게 진행해 주는 곳입니다. 그것도 전화나 이메일 상담으로 끝나는 1회성이 아니고 직접 만남을 통해 신청자의 재무 상황을 분석하고 그 결과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해 주는 곳입니다.

    20대 재테크


    실제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 본 피 상담자들의 평가도 상당히 좋은 곳이고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곳이니 20대 재테크를 멋지게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방문해서 무료 재무설계 신청을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경험해 본 바로는 일체 상담 비용 등을 따로 청구하고 있지 않으니 비용 문제도 걱정이 없습니다.

    추천 무료 재무컨설팅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 종자돈 만들기, 목적자금 만들기, 연령대별 재테크, 보험료 줄이기, 펀드 리밸런싱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무료 재무컨설팅 서비스 제공

    [TIP] 효과적인 재테크는 재무 상황을 기초로한 재무설계로부터 시작!

    재무 상황과 미래에 있을 각종 재무적 상황을 토대로 전문가와 함께 재테크를 위한 재무 설계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으로서는 수립하기가 힘듭니다.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재무설계 서비스입니다. 즉,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플랜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상담하며 고민해 보며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재무설계 서비스가 있지만 추천하는 곳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 입니다. 신뢰도 있고 정확한 개인의 재무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고, 대부분의 분야에 걸쳐 무료로 재무설계를 해주고 있습니다. 비용 걱정은 뚝! 노후대책, 재테크, 내집마련, 교육비, 보험리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었던 분이라면 노크해 보세요! 길이 보일겁니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가 무료로 개인의 재무상황과 미래를 위한 자산설계와 함께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상담해 드립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개인 맞춤형 무료 재무설계 및 재테크 포트폴리오 제공

    20대 재테크 꿈이 아닙니다. 실천할 수 있는 현실이고 장밋빛 미래를 위한 초석을 다져야 하는 중요한 시기가 바로 20대 입니다. 20대 재테크 재무설계와 함께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