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는 여유자금? 재테크에 있어 기회비용을 생각해보자

by 돌이아빠 2011. 2. 15.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테크는 여유자금으로? 기회비용 재테크를 생각해보자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중에는 기회비용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기회비용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재화의 여러가지 종류의 용도 중 어느 한가지 만을 선택할 경우, 나머지 포기한 용도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의 평가액"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기회비용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사전에 있는 내용으로는 조금 어려운건 사실입니다.

    쉽게 풀이해서 기회비용이란 내가 돈이 있는데 이 돈을 A나 B 중에서 선택했을 때 A를 선택했다면, 포기한 B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의 평가액을 의미합니다.

    기회비용


    예를 들어서 기회비용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A는 별다방이나 콩다방에서 5천원짜리 커피를 일주일에 5일 동안 사서 마십니다.
    즉 자신의 기호에 따라 일주일에 5일동안 5천원이라는 돈을 투자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5천원을 매달 5%짜리 이율의 적금에 투자를 했다면?

    기간을 1년으로 제한해 볼까요? 그렇다면 1년에 약 52주 정도가 됩니다.
    일주일에 2만5천원이므로 52주라면 1,300,000원이라는 돈이 됩니다.

    이 돈을 A씨는 따뜻하고 향기로운 기호식품인 커피에 투자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앞서 예를 든 것처럼 5%짜리 이율의 적금에 투자했다면?


    한달에 25,000 * 4 = 100,000원 입니다.
    매달 5% 적금 상품에 10만원씩 넣는 셈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1년 후 A씨의 경우 커피에 투자를 했다면 -1,200,000원이 됩니다.
    하지만, 5%짜리 적금 상품에 투자를 했다면 세후 원금 포함 1,227,495원이 됩니다.

    A씨는 커피 대신 그 돈을 모아 5%짜리 적금에 투자를 했다면 1년후에 -1,200,000원이 아니라 +1,227,495원이 되므로 A씨가 커피를 선택함으로써 잃어버린 기회비용은 1,200,000원 아닌 1,200,000 + 1,227,495 이므로 2,427,495원입니다. (물론 1년이면 1,300,000원이지만 계산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즉 이처럼 재테크에 있어 기회비용이란 늘 존재하는 것입니다.

    위 A씨의 예를 1년이 아닌 10년을 따져본다면 커피라는 기호식품에 투자함으로써 잃어버린 기회비용은 어마어마한 액수가 될 것입니다. 또한 A씨가 월 10만원을 적립식 펀드에 투자했다면? 더 큰 차이가 났을 것입니다.

    재테크

    짜투리 돈을 가지고도 재테크 충분히 할 수 있으며 차라리 이런 여유 자금으로 재테크를 하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덜 불안하여 더 높은 수익율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기회비용이라는 것은 이처럼 A를 선택했을 때 잃어버린 B에 대한 아쉬움이라고 해야 할까요?
    하루에 커피 한잔을 아끼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혹시나 쓸데 없는 곳에 낭비를 하고 있지는 않는지 한번쯤 돌아봤으면 좋겠다는 의미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티끌 모아 태산이라고 했습니다. 작은 돈이지만 이게 모이고 모이면 집 한채 살돈까지는 아니겠지만 자동차 한대 살돈은 충분히 모여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테크

    그리고 또한가지 재테크에 있어서 기회비용만을 고집하면 안되겠지요. 매월 들어가는 보험 상품의 특약 등이 불필요한 부분은 없는지도 점검(보험 리모델링)을 해봐야 하고, 재테크에 있어 너무 안정적인 상품만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지는 않은지도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쓸데 없는 곳에 많은 지출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한 점검 또한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많은 돈이 있어야 재테크가 필요하고 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적은 돈이더라도 잘 계획하고 열심히 실천한다면 그 어떤 사람 부럽지 않는 성공적인 재테크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테크

    가입되어 있는 보험에 대한 점검이나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른 재테크 투자 상품, 혹은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에 어려움이 느껴진다면 전문가에게 재무컨설팅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재무설계를 받아보고는 싶은데 어디서 받아야할 지 결정하기 쉽지 않은 경우를 위해 믿을만한 재무설계 사이트를 추천하니 필요시 이용해 보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하는 사이트를 이용해 본 경험자들의 평가도 괜찮은 곳이니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재무컨설팅

    어설픈 게시판 등 인터넷으로만 이루어지는 재무상담 혹은 재무컨설팅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관련글: 2010/12/10 -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에서 정리한 것처럼 되도록 face-to-face 형식의 직접 상담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위에 잠시 언급을 했지만,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해주는 재무설계 센터에 대해 혹시 관심이 있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링크를 추가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인터넷에서 온라인으로만 진행하거나, 전화상담만 간략히 해주고 땡! 하는 여타 서비스들과는 달리 재무상황에 대한 진단, 재무목표에 대한 조언, 전반적인 포트폴리오 등을 무료로 제공해 주고 있으며 전문가와 재무설계에 대한 재무 상담 또한 가능합니다. 거기다 한번 관계를 맺어두면 본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계속적인 관계 지속과 관리를 통한 상담 및 조언자 역할도 해주니 1석 2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번쯤 내 자신의 재무상태를 무료로 체크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AD 추천 재무컨설팅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종자돈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종합자산관리를 위한 무료 재무설계 제공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돈 쓰는 방법을 계획적으로 해야지만 향후 결혼자금,교육자금, 노후대비 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가계지출방향과 재테크의 방향을 제시해주니 상담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