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 새마을금고 금리, 비과세 적금, 예금, 저축, 이율, 인터넷뱅킹, 대출 등 새마을금고 정보 정리

by 돌이아빠 2011. 2. 24.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새마을금고(Community Credit Cooperative)는 이웃간의 서로 돕고 사랑하며 협동하는 우리 고유의 자율적 협동조직인 계, 향약, 두레 등 마을생활의 공동체 정신을 계승하고, 협동조합의 원리에 의한 신용 사업, 공제사업 등의 생활금융과 문화복지후생사업, 지역사회개발사업 등을 통하여 회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지역공동체의 발전과 국민 경제의 균형발전에 기여하는 금융협동조합입니다.



      새마을금고 정보


    새마을금고에서도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및 모바일 뱅킹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뭐니뭐니해도 새마을금고의 최대 장점은 바로 최대 7,0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부여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신규예적금 가입은 물론 기존 일반과세 예적금도 비과세로 전환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새마을금고 비과세 혜택 정리

    2009년 1월 1일부터 비과세 혜택 7,000만원 확대 시행
    - 출자금 1,000만원: 배당소득세 비과세
    - 예적금 3,000만원: 이자소득세 비과세 (농특세 1.4%만 부과)
    - 생계형저축 3,000만원: 이자소득세 비과세 (60세이상, 장애인 등, 모든 금융권 합계 3,000만원임)

    새마을금고 또한 은행이나 상호저축은행처럼 예금자 보호법으로 보호를 받을 수 있는데요 원금과 이자를 합해 5천만원 한도내에서 보호를 해준답니다.
    다만 일반은행이나 상호저축은행은 예금보험공사에서 해주지만 새마을금고의 경우는 새마을금고연합회에서 보호롤 해주게 됩니다.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새마을금고를 잘만 이용한다면 비과세 혜택에 적지 않은 이자까지 혜택을 누릴 수 있으니 잘 찾아보시면 재테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깟 비과세 얼마나 효과 있겠어? 라고 말씀하실지 몰라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예시) 3,000만원을 은행과 새마을금고에 각각 1년간 5% 이율(금리)로 예금을 가입했을 때 210,000원 정도의 이자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1년간 총이자(1,500,000원)/세율(1.4% 농특세)/부과세금(21,000)/실 수령 이자(1,479,000)
           은행: 1년간 총이자(1,500,000원)/세율(15.4% 이자소득세 14%+주민세 1.4%)/부과세금(231,000)/실 수령 이자(1,269,000)



      새마을금고 대출 관련 정보

    새마을금고는 개인신용도에 따라 신용대출도 제공하고 있고 그외 다양한 담보 대출 등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 개인신용평가시스템(Credit Scoring System)에 의한 평가 후 CSS등급에 따라 최고 5천만원까지 담보나 보증없이 신용으로 대출 가능한 무보증 신용대출

    새마을금고에서 신용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 신용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신용 정보를 확인해 보면 대출 상담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인터넷을 이용하여 개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하는 경우 많이 알려진 믿을만한 곳에서 조회를 해야지 그렇지 않은 경우 자신의 개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용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신뢰할 만한 사이트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자신의 신용 정보를 알 수 있는 사이트중에서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사이트는 사이렌24[보기] 나 올크레딧[보기] 입니다.

    올크레딧은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사이트를 표방하고 있는만큼 많은 사용자들이 신뢰하는 사이트 입니다. 신용정보 조회를 위한 최고의 사이트로서 신용도 하락 없이 자신의 신용 정보를 조회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내 신용정보 보기]

    특히, 올크레딧에서는 1년에 한번씩 무료로 개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이때 제공 되는 정보는 개설/발급 정보, 현금서비스 정보, 대출 정보, 신용회복위원회 정보, 보증 정보, 채무불이행 정보, 기타 연체 관련 정보, 신용 조회 정보, 신용 평점 정보 입니다.
    아주 다양한 개인 신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1년에 한번쯤 확인해 보시면 자신의 신용 정보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나도 모르게 발급된 카드, 대출, 연체 등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금융피해 사고로부터 사전 예방이 가능하게 됩니다.

    올크레딧에서 확인 가능한 무료신용정보(1년에 한번만 제공)는 24시간 밖에 조회가 되지 않으므로 출력을 해 두시거나 따로 메모를 꼭 해두시기 바랍니다.
    올크레딧 홈페이지 접속 -> 회원가입 -> 홈페이지 우측의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 배너 클릭

    올크리딧에서 무료신용정보조회하기[링크]

    사이렌24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의 신용 정보를 신용도 하락 없이 조회 및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 입니다.[내 신용정보 보기]

    대출의 경우는 제 2 금융권 대출이니만큼 신중하게 고민을 해야 합니다. 제 1 금융권에 비해 금리도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마을금고 금리

    새마을금고는 새마을금고 단위로 금리가 다르게 책정됩니다. 따라서 새마을금고 공제조합에서 제공하는 각 새마을금고 금리조회( http://www.cybermap.co.kr/cm2000/company2/saemaul/rate.html) 사이트에서 각 새마을금고별로 금리를 조회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좀 더 정확한 정보는 거래를 원하는 새마을금고에 직접 찾아가서 상담을 받거나 전화를 통한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재테크

    2010년 3월 현재 새마을금고의 예금, 적금 이율입니다.

    예금 이율
    6개월만기(3.5% ~ 4%), 1년만기(4.5% ~ 5.25%), 2년만기(4.5% ~ 5.1%)

    적금 이율
    1년만기(4% ~ 5%), 2년만기(4.2% ~ 5.2%), 3년만기(4.4% ~ 5.2%)

    대출 금리
    대출 금리는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 다르므로 직접 상담을 통해 금리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새마을금고의 경우는 위에 언급한대로 개인의 신용 정보를 조회해 보고 상담을 받으시면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런데 혹시 자신의 인생에 대한 재무설계는 하셨나요? 재무설계가 왜 필요한지 다음 글을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TIP] 나에게 꼭 맞는 재테크 전략이 궁금하다면!?

    제 2 금융권 적금, 예금 상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어떤 목적에서건 돈을 모으거나 굴리기를 원하시는 경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한가지 생각해 볼 내용이 있습니다.

    혹시나 재무적 목표(내집 마련, 노후준비, 교육비 마련, 결혼자금 마련, 목돈 마련 등) 없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은해권의 예금/적금 상품만 이용하시는 것은 아닌가요? 만약 그렇다면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즉, 특별한 재무적 목표가 없다면 재테크의 의미가 반감이 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지만, 자신의 재무적 상황과 미래에 발생할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내집 마련, 노후, 교육비, 결혼 등)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의 재무적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를 정리하여 각 재무적 이벤트에 필요한 자금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재테크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은 보통 사람으로서는 수립하기가 힘듭니다.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바로 무료로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플랜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상담하며 고민해 보며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어 추천할만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는 노후대책, 내집마련, 교육비 마련, 보험리모델링, 연령대별 재테크 포트폴리오등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주제로 개인에게 딱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걱정뚝!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적인 관계 지속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정말 믿을만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믿고 추천해 드리오니 꼭 한번 이용해 보시면 자산 관리, 재무 진단,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무료 상담 서비스 이용하기]




      새마을금고 관련 사이트 정리

    새마을금고연합회: http://www.kfcc.co.kr/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http://ibs.kfcc.co.kr/
    새마을금고 공제조합에서 제공하는 각 새마을금고 금리조회: http://www.cybermap.co.kr/cm2000/company2/saemaul/rate.html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