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어떤 재테크 방법을 이용하시나요?

by 돌이아빠 2010. 8. 12.

Contents

    재테크.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고, 또 준비하며 실천하고 있는 것이 바로 재테크이다.
    하지만, 재테크를 함에 있어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자신의 미래를 생각하며 계획된 재테크를 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재테크

    인생에 있어 많은 재무적인 상황들이 발생된다. 취업, 결혼, 출산, 육아, 양육, 교육, 은퇴, 노후, 위험 등등.
    이러한 많은 인생에서 발생 가능한 상황들에 대해서 얼마나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실천하는 것이 재테크일까?
    그렇지 않다. 이런 계획적으로 준비하고 실천하는 것의 첫번째 단계는 바로 재무설계를 하는 것이다.

    재무설계 관련 도움글

    노후준비 노후준비의 기본은 국민연금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자녀교육비 마련 금융상품 비교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노후대책 미루지 말자.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재무설계와 재테크 방법
    재무설계 의미와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재테크/재무설계] 재테크의 시작 종자돈 만들기, 목돈 마련 전략은?
    재테크 -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준비, 보장자산

    즉, 자신의 현재 상황을 돌아보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인생에 있어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재무적인 상황들에 대해서 준비하는 것이 바로 재무적인 부분에서의 인생 설계, 즉 재무설계이다.

    이러한 재무설계를 바탕으로 어떤 방법을 이용하여 계획된 재무 목표를 이룩할 것인가에 대한 세부적인 행동 방안들이 바로 재테크이다.

    재테크를 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어떤 사람은 은행의 적금, 예금만을 이용할 수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저축 보험, 또 어떤 사람은 펀드, 또 어떤 사람은 주식, 또 어떤 사람은 땅, 또 다른 어떤 사람은 집 등등등.

    이러한 다양한 재테크 방법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요즘이다.

    그렇다면 이런 다양한 재테크 방법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이에 대해서는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필자의 경우 적금, 예금, 적립식 펀드, 그리고 변액연금보험 등을 이용하고 있다.

    재테크

    먼저 예금과 적금의 경우 제 2 금융권 등의 비과세 상품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갈수록 비과세는 축소될 것이 뻔하기 때문에 기회가 있을 대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제 2 금융권의 경우 금융 단체별로 최고 5천만원까지만 예금자 보호가 되고 있으므로 5천만원이 넘는 경우 적절한 분산 또한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예금과 적금만을 이용하는 경우 안정적인 운영은 가능하지만 물가상승률 등을 따라가기에는 낮은 금리가 발목을 잡게 된다.

    따라서 또다른 재테크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다면 은행의 금리보다는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주식? 펀드? 부동산? 보험? 역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하지만, 중장기 목적 자금 마련을 위한 좋은 재테크 수단은 바로 펀드라고 생각한다. 물론 펀드에도 거치식과 적립식이 존재를 하게 된다. 필자는 목돈이 없는 관계로 적립식 펀드 상품을 적절하게 이용하고 있다.

    펀드


    적립식 펀드 상품은 펀드 매입 시기를 분산함으로써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와 함께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안전하고 원금이 보장된다는 것은 아니므로 펀드 투자를 결심했다면,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은 스스로 공부를 해야만 하고, 자신의 소신에 맞는 자신의 성향에 맞는 펀드 상품을 직접 고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펀드 관련 도움글

    2010/06/25 - 펀드 투자 - 적립식 펀드 투자 시에 버려야 할 다섯가지 행동양식
    2010/05/26 - 펀드 상품 선택 멀티클래스 펀드 알파벳 의미와 클래스별 수수료 정보
    2010/05/18 - 펀드 상품 투자 시 고려해야할 펀드 투자 참고 지표들

    그렇다면 이러한 펀드 상품 선택을 위해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까? 일단 펀드 관련 서적 한두권 정도는 정독 형식으로 읽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증권 사이트나 재테크 관련 사이트 등을 방문해서 실전 주식정보를 자주 습득하는 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된다.

    펀드 상품의 경우 은행, 증권사 등에서 가입이 가능한데, 되도록이면 전문가들이 포진하고 있는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하여 펀드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다양하지만 무엇보다 전문가들에게 직간접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고, 관련된 전문 정보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큰 장점이다.

    특히 증권사의 경우 특정 증권사를 주 거래 방식으로 이용한다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많은 정보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 등에도 참여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증권사에서 개최하는 재테크 관련 강연회 등에도 우선 참석할 수 있는 등 많은 혜택이 있다.

    펀드. 어렵게만 느낄 필요는 없다. 전문가들을 이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펀드 상품을 선택하고 운영한다면 은행의 낮은 금리보다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참고로 필자가 가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펀드는 모두 중장기 목적자금의 용도이며, 모두 적립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마지막으로 이러한 다양한 재테크 방법 중에서 자신에게 꼭 맞는 상품을 찾는 것도 어렵지만, 어렵사리 찾은 재테크 상품이 자신이 애초에 생각했던 것과 다르거나 수익율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자신의 재무상황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미래에 있을 다양한 재무적 상황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일 공산이 크다.

    그렇다면 재테크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그건 바로 자신의 재무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미래에 있을 다양한 재무적 상황을 고려한 인생 설계를 기반으로한 재무 설계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설계의 경우 잘 모르는 개인이 혼자서 준비하기에는 너무 많은 어려움이 존재 한따. 따라서 믿을 수 있는 전문가로부터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에게 꼭 맞는 재무설계를 받아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인터넷이 발달된 요즈음,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재무설계를 진행해 주는 곳이 많다. 그중에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의 경우 믿을 수 있는 전문가로부터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진단 및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고마운 곳이다.
    재테크에 눈을 떴다거나, 아니면 노후준비, 교육비 마련, 내집마련, 보험리모델링, 목돈 마련 등 다양한 분야나 특정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문을 두드려보면 길이 보일 것이라 생각된다.

    [TIP] 효과적인 재테크는 재무 상황을 기초로한 재무설계로부터 시작!

    재무 상황과 미래에 있을 각종 재무적 상황을 토대로 전문가와 함께 재테크를 위한 재무 설계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양한 재무설계 제공 방법이 있지만 추천하는 곳은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 입니다.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고, 대부분의 분야에 걸쳐 무료로 재무설계를 해주고 있습니다. 비용 걱정은 뚝!
    노후대책, 재테크, 내집마련, 교육비, 보험리모델링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이 있었던 분이라면 노크해 보세요! 길이 보일겁니다!~!

    믿을 수 있는 전문가가 무료로 재무 설계와 함께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상담해 드립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무료 재무설계 및 재테크 포트폴리오, 펀드 리밸런싱 이용가능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