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 제2금융권 상호저축은행 재무, 여신 건전성(안전성) 판단 기준

by 돌이아빠 2010. 4. 13.

Contents

    제2금융권 상호저축은행 재무, 여신 건전성(안전성) 판단 기준은 무엇일까?

    제2금융권의 대표주자인 상호저축은행(보통 저축은행이라고 부르죠) 내 돈을 맡기기에 안전한가요?

    사실 제 1 금융권은 신뢰를 바탕으로 은행 거래를 하게 되는데, 제 2 금융권의 경우는 안전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 내 돈을 믿고 맡길 수 있는가? 라는 원초적인 의문이 들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더군다나 가끔씩이지만 저축은행이 파산했다거나, 새마을금고에 무슨 횡령 비리가 발생했다거나, 신협이 파산했다거나 하는 기사가 가끔씩 신문 등에 보도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물론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모두 5,000만원까지는 예금자 보호가 가능합니다만,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등이 파산 등을 했을 때 돌려받기까지 시간도 걸릴 뿐더러 가입시의 이율도 보장받지 못하게 됩니다.

    그런데 혹시 재무설계에 대한 관심은 없으신가요? 상호저축은행과 같은 제 2 금융권의 금리를 궁금해 하시는 분이라면 재무설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재무설계에 관련해서 도움되는 글이 있어 함께 소개해 봅니다.

    재무설계와 관련된 도움 되는 글

    2010/11/03 - 자녀교육비 마련 금융상품 비교
    2010/10/28 - 재테크보다 재무설계에 관심을 가져야
    2010/10/22 - 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2010/10/12 - 노후대책 미루지 말자.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재무설계와 재테크 방법
    2010/10/11 - 재무설계 의미와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2010/04/16 -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2010/03/31 - 재테크 -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준비, 보장자산

    그렇다면 이러한 제 2 금융권의 건전성(안전성)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상호저축은행에 대해서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우선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상호저축은행의 건전성 평가 기준

    상호저축은행은 거래 내용이나 영업방식이 제 1 금융권인 대형 은행들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규모는 좀 더 작죠. 접근성도 떨어지고, 안전성도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상호저축은행의 건전성(안전성)은 어떤 기준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상호저축은행의 건전성은 크게 세가지 사항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BIS 비율, 고정이하 여신비율, 대출 연체율이 바로 그 세 가지 사항인데요.
    BIS 비율은 8% 이상, 고정이하 여신비율은 8% 이하, 대출 연체율은 15% 이하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가지 더하자면 바로 자산의 규모입니다. 자산의 규모가 클 수록 대형 저축은행에 가까우므로 상대적으로 더 건전성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정보는 어디서 찾아볼까요? 바로 여기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저축은행 홈페이지에도 의무적으로 공시를 하고 있기는 합니다.)

    >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통계정보시스템: http://fisis.fss.or.kr/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곳이므로 신뢰도는 100%가 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제 2 금융권인 상호저축은행 뿐 아니라 금융권에 대한 각종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실제 어떤 정보들이 제공되는지 사이트 캡쳐 화면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상호저축은행 건전성

    금융통계정보시스템 첫 페이지입니다.

    하단 부분에 상호저축은행에 대한 메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상호저축은행을 클릭하시면 오른쪽 부분처럼 상호저축은행이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어 나옵니다. 이중에서 원하는 상호저축은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호저축은행

    별도로 실행되는 경영정보 화면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 메뉴에서 빨간색으로 박스를 쳐 놓은 자본적정성 메뉴와 여신건전성 메뉴 두가지를 우선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자본적정성 메뉴를 선택했을 때 보여지는 BIS기준 자기자본비율(8% 이상이면 괜찮은 은행입니다.)에 대한 정보가 노출되고 있는 화면입니다.
    9.39%로서 괜찮은 상호저축은행이네요. 하지만 2009년 월말 대비로는 조금 낮아졌습니다.

    상호저축은행

    별도로 실행되는 경영정보 화면입니다.


    여신건전성 메뉴를 선택했을때 나오는 정보입니다. 이 정보들 중에서 고정이하여신비율 항목을 주목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은행의 경우 고정이하여신비율이 8% 이하인 6.01%로서 괜찮은 은행이며 88클럽 상호저축은행중 하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상호저축은행의 경영정보가 6개월마다 공시가 되고 있고 이 사이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저축은행중앙회: http://www.fsb.or.kr/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상호저축은행의 지역별 은행명이 있고, 상호저축은행명을 클릭하면 해당 상호저축은행 홈페이지로 바로 링크되는 구조입니다. 법적으로 경영 공시를 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정보도 신뢰하셔도 되겠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앞서 알려드린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정보도 함께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 상호저축은행의 건전성을 판단할 때 88 클럽이라고 이야기를 많이들 하는데요, 바로 이 88 클럽이 BIS 비율과 고정이하 여신비율 두 가지 항목을 두고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88 클럽인지 정도만 확인하셔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직전년도 등에 대한 비율에서 좀 떨어진 상황이라면 조금은 의심을 해 봐야 하겠습니다.

    요즘들어 제 2 금융권의 건전성 혹은 안전성에 대해 관련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5,000만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예금자보호가 된다고는 하지만, 이자까지 모두 찾을 수는 없을 뿐 아니라, 원금 돌려받는 기간도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상호저축은행 8↗8↘클럽! 잊지마세요!~
    BIS 비율, 고정이하 여신비율

    [TIP] 나에게 꼭 맞는 재테크 전략이 궁금하다면!?

    제 2 금융권 적금, 예금 상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어떤 목적에서건 돈을 모으거나 굴리기를 원하시는 경우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혹시 구체적인 재무적 목표(내집 마련, 노후준비, 교육비 마련, 결혼자금 마련, 목돈 마련 등) 없이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은행권의 예금/적금 상품만 이용하시는 것은 아닌가요? 만약 그렇다면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할 것입니다.

    즉, 특별한 재무적 목표가 없다면 재테크의 의미가 반감이 될 것입니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하지만, 자신의 재무적 상황과 미래에 발생할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내집 마련, 노후, 교육비, 결혼 등)를 조금 더 효과적으로 준비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적 상황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은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으로서는 수립하기가 힘듭니다. 이럴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재무설계 서비스입니다. 즉, 개인의 재무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플랜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전문가와 함께 상담하며 고민해 보며 전략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는 다양한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신뢰도 있고 정확한 재무진단 및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어 추천할만한 곳이 있습니다. 바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는 노후대책, 내집마련, 교육비 마련, 보험리모델링, 연령대별 재테크 포트폴리오등 다양한 상황과 다양한 주제로 개인에게 딱 맞는 맞춤형 재무설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은? 걱정뚝!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적인 관계 지속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정말 믿을만한 재무설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믿고 추천해 드리오니 꼭 한번 이용해 보시면 자산 관리, 재무 진단, 재테크 포트폴리오 구성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무료 상담 서비스 이용하기]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