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부자되는법? 부자되는좋은습관과 부자되는방법을 알아야한다.

by 돌이아빠 2011. 6. 9.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부자되는법은 부자되는좋은습관과 부자되는방법을 알아야한다.

    부자되는 법. 누구나 귀가 솔깃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내 실망하게 됩니다. 이 글의 내용 또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부자되는 법, 혹은 부자되는 방법이라고 쓴 내용이 실망스러운 경우도 있고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들이 대부분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속에서 답을 찾아야만 비로소 자신만의 부자되는 방법을 찾게 되는 것이고,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1억만들기 열풍이 있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누구나 1억만들기 쯤은 할 수 있을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10억만들기가 유행입니다. 10억 누구나 만들 수 있을까요? 아니 1억 누구나 모을 수 있을까요?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습니다. 그렇다면 부자되는 좋은 습관을 자신의 몸에 밸 수 있도록 한다면?
    정말 부자가 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다면? 1억 만들기, 10억 만들기 결코 꿈이 아닐 것이라 생각됩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1. 뚜렷한 목표 수립

    미국의 자동차 왕 핸리 포드는부자되는 방법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세가지다. 첫째, 상속을 받아라. 둘째, 부자와 결혼해라. 셋째, 첫째, 둘째를 할 수 없다면 버는 돈보다 적게 쓰고 나머지를 저축하라.’ 대부분은 교육비상승, 아직도 높기만 한 주택가격, 보험료, 공과금,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수많은 광고 등에의한 지출 등을 억제하지 못하고 매달 돈에 대한 걱정 속에 산다.

    요지는 절약과 저축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절약하고 저축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뚜렷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즉, 목적의식이 있어야만 그리고 달성 가능한 목표가 있어야만 돈을 모으는 데 분명한 길이 보일 것이고, 목표가 있으므로 그 목표를 이룩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인생 목표 그리고 인생에 있어서의 전반적인 계획 수립.(물론 계속적으로 검토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반복되겠지요) 아직도 하지 않고 계시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세요.

    부자되는 좋은 습관 2. 가계부 쓰기

    어찌보면 너무 기본적인 것인가요? 소비를 할 때마다 어느 항목에 얼마만큼의 돈을 썼는지 기록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달 기록해 놓은 지출 항목을 월말에 살펴보고 과소비는 없었는지, 다음달에는 지출을 어떻게 줄여야 할지 점검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 가계부 쓰기

    가계부는 계획적인 지출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3. 티끌모아 태산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의 기본은 절약입니다. 그렇다고 자린고비나 스크루지 같은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꼭 필요한 곳에는 계획적으로 소비를 하되, 작은 돈이라도 허투루 사용되지 않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집에 돼지저금통 하나 들여놓아 보세요. 1년 동안 호주머니에 들어 있는 동전들을 모아보세요. 아마 놀라실 겁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금리 1% 혹은 0.1%에도 예민해져야 합니다.
    은행에서 특판상품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이른 아침부터 줄서서 기다리시는 분들 대부분이 부자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 금리라도 더 받기 위한 이정도의 노력은 해야 진정한 부자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4. 꾸준한 관리

    뭘 관리하는 걸까요? 바로 자신의 자산을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자산이라고 하니 와닿지 않나요? 바로 돈입니다. 돈을 관리한다는 것은 한푼 한푼의 돈에 연연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자신이 투자를 하거나 지출을 하거나 하는데 있어 어떻게 흘러가고 있으며 어떤 상태인지 등을 정확하게 알고 항상 관리를 한다는 것입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 통장 관리

    그리고 또 한가지의 관리는 바로 통장 관리 입니다. 통장이 많다고 많은 돈을 저축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관리만 힘들게 되므로 돈의 용도에 따라 저축통장, 생활비통장, 비상예금통장 등 꼭 필요한것으로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관련글]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부자되는 좋은 습관 5. 정보와 메모

    부자되는 좋은 습관 다섯번째는 바로 정보력과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부자들은 경제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고 관련된 정보를 재빠르게 수집하여 자신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지 혹은 자신의 투자나 지출 방향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를 판단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항상 눈과 귀를 열어둬야 하겠지요.

    정보력 못지 않게 이런 정보를 메모하는 습관 또한 중요합니다. 정보는 얻었지만 그 순간 어떤 판단도 할 수 없어서 그냥 흘려버렸다면? 그 정보가 중요한 정보였다면? 그때 메모해둘걸 이라는 후회는 소용이 없습니다.

    평소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런 중요한 정보들을 그냥 흘리게 될 확률이 그만큼 낮아질 것입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 메모

    부자되는 좋은 습관이라고 해서 거창한건 없습니다. 그저 생활 속에서 조금만 관심을 갖는다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이게 부자 되는 방법이라니.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만큼 습관처럼 만들어서 실천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누구나 한두번쯤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습관이 되어야 하고, 그게 당연한 것이 되어야만 부자가 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지요.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자되는 좋은 습관 하나만 뽑으라면 저는 주저 없이 인생에 대한 뚜렷한 계획과 목표 수립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만큼 사람에게는 목표라는 것이 그 어떤 것보다 더 목적의식을 갖게 해주고 실천해 나갈 힘을 주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생에 대한 뚜렷한 계획 중에서 부자가 되는 습관 혹은 부자되는 방법에 관련된 것이라면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재무적인 목표라 생각됩니다. 즉 인생을 계획하는 데 있어 결혼, 출산, 내집마련, 노후준비, 그리고 각종 목적 자금 마련 등이 인생에 대한 계획 혹은 인생 설계에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아래 표는 연령대별 어떤 재무적인 부분에 관심을 갖게되는지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부자되는 좋은 습관 - 연령대별 재무 관심사

    나도 부자가 되고 싶은데, 혹은 인생 계획도 잘 짜고 싶고 재무 목표도 잘 수립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재무컨설팅을 통한 개인재무설계를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목표는 허황된 목표여서는 안됩니다. 실현 가능한 혹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단계적인 목표 수립 또한 중요합니다.
    이런 단계적인 목표 수립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하다면 무료 재무컨설팅을 받아보세요.

    부자되는 방법? 부자되는 좋은 습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 부자되자구요!

    [관련 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재테크이야기] - [목돈굴리기] 1억 목돈굴리기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돈모으는방법] 1억 목돈만들기 돈모으는 재테크 방법
    [20대 재테크] 직장인 20대 재테크 시작은?
    [20대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재테크는 자신과의 싸움
    20대 재테크 월급으로 시작하는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20대 재테크 자산관리를 위한 재테크 멘토를 만들어라
    20대 재테크 자산형성을 위한 멍석을 깔아라
    CMA통장 직장인 재테크를 위한 효과적인 CMA 통장 활용 노하우
    [재테크] 목돈 마련 재테크 투자 목적 자금 마련 상품 선택 시 고려 사항들
    목돈만들기 적금과 예금으로 목돈만들기 재테크 노하우
    목돈마련 적립식 펀드로 목돈 만들기 적립식 펀드 재테크 노하우
    재무설계? 그까짓 재무설계 나도 한다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1억만들기 종자돈 마련 재테크 노하우
    개인재무설계 필요성과 자산관리를 위한 재무상담의 중요성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