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암보험! 합리적인 암보험 선택 방법과 필요성!

by 돌이아빠 2010. 10. 13.

Contents

    암보험이 왜 필요할까?

    우리나라 암 발병으로 인한 사망률이 전세계에서 4위라고 한다. 별로 유쾌하지 않은 기사임에 틀림없다. 암으로 인한 사망률 외에도 교통사고 사망률, 자살율 등이 세계 상위권이라고 한다. 관련된 대책들이 시급하게 수립되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이 중에서도 특히 암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 과중한 업무상, 생활상 스트레스와 흡연, 지나친 음주 등으로 인해 사망률은 물온이고 암 발병률 또한 항상 세계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질병이다. 이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암에 대해 충분하게 준비를 하지 않으면 암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이 만만치 않은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 개인적인 아픔 외에도 가족에게 경제적 손실을 주는 암이라는 질병에 걸리지 않을 수만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사람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사후 약방문이 될 수도 있겠지만, 이럴때를 대비해서 미리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하기도 하고 일반화 된 방법이 바로 암보험이다.

    암보험은 위암, 폐암, 간암, 췌장암 등 다양한 암으로 진단을 받게 되면 고액의 보험금을 지급하여 암으로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손실을 어느정도 보상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보험으로서 나또한 20대에 비교적 저렴한 금액으로 암보험에 가입을 해뒀다.

    이러한 암보험은 개인에게 꼭 필요한 반면 암 환자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암 발병 및 진단에 따른 보험급 지급이 빈번해지면서 암보험을 취급하는 보험회사는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한 방법을 찾게 되기에 이른다.

    이러한 암보험을 취급하던 보험사들이 취한 방법은 첫번째 가장 확실한 암보험 판매 중단, 두번째는 암보험 보장 내용의 축소, 세번째는 갱신형 암보험으로의 전환 등이다. 가장 많은 암보험을 취급하는 보험회사가 선택한 방법이 바로 판매중단인데 지금은 몇 안되는 보험회사만이 암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다.

    암보험의 보장 축소란 가입 후 1년 이내 암이 발병하면 원래 주기로 한 보험금의 50%만 지급한다거나 발병률이 높은 유방암이나 갑상선암 등의 경우에는 보장 금액을 낮추는 등의 방법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갱신형 암보험이란 처음 가입시에는 보험료가 저렴할지도 모르지만 5년, 10년 마다 보험료가 갱신되어 보험료 부담이 가중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갱신주기가 되는 5년, 10년 안에 암이 발병하면 갱신되지 않고 보험은 소멸하게 된다는 치명적인 불이익이 담겨 있다.

    지금까지 언급한 내용들을 토대로 했을 때 올바른 암보험 가입요령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보장 금액이 큰 암보험을 찾아야 한다.

    암보험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바로 보장 금액이 큰 보험을 찾는 것으로서 암 진단시 1,000만원 혹은 3,000만원을 지급하는 보험이 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덥석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암보험은 현재 보험사에서 판매되는 상품을 기준으로 최대한 큰 금액(1억원)을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실제로 암이 발병하는 경우 암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비도 많이 들게 되지만 결정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없는 기간이 발생하게 되므로 생활비 혹은 재활용 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2. 보장 기간이 가장 긴 암보험을 찾아야 한다.

    암보험

    다른 보험도 마찬가지이지만 암보험도 최대한 빨리 가입하되 보장기간은 최대한 긴 암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대한 빨리 가입해야 하는 이유는 당연히 암보험에 대한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이다. 즉, 전체를 보면 총 납입금액은 비슷하더라도 매달 납입되는 보험료가 저렴하므로 상대적으로 경제적인 부담이 덜하게 된다. 또한 암에 대한 보장기간이 길어야 하는 이유는 암이라는 질병은(다른 질병도 비슷하겠지만) 나이와 상관 없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연령일 때 암이 발병하게 되면 경제적인 부담은 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암보험의 보장 기간이 중요해지게 된다. 참고로 판매되고 있는 암보험의 최장 보장기간은 기존에는 80세까지였지만 요즘 나오는 암보험 상품들은 100세 만기 상품들도 많으므로 잘 비교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다.

    3. 가족력이 있다면 필수적으로 암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암보험

    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암보험 가입을 고민만할 것이 아니라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좋다. 암이 유전이 되는지에 대해서는 의학적으로 증명되지는 않았지만 암에 걸린 가족이 있는 경우 그 후손에게도 암이 발병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암보험 가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가족력이 없더라도 암보험은 필수 보험인 점을 감안한다면 가족력이 있다면 더더욱 암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

    4. 암보험 갱신형이 아닌 비갱신형 암보험을 찾아야 한다.

    암보험

    마지막으로 갱신형이 아닌 비갱신형 암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그 이유는 당연히 비갱신형의 경우 처음 가입시에는 보험료가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갱신시에는 암보험의 보험료가 훨씬 더 높이 인상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갱신 전에 암이 발병하는 경우 더이상 암보험의 갱신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비갱신형 암보험을 찾아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암에 대한 거의 유일한 사후조치라고 할 수 있는 암보험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정리해 봤다. 암이 의학적으로 100% 정복될 때까지 아직은 경제적인 손실이 크게 발생되는 질볌임에는 틀림 없을 뿐 아니라 한국인의 경우 그 발병률 또한 가장 높은 질병이므로 이런 점들을 감안한다면 암보험은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이러한 암보험은 어떻게 어떤 경로를 통해 가입을 하는 것이 좋을까?

    특정 회사의 보험 설계사들의 경우 자사의 보험이 무조건 좋다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며 필요 없는 특약을 추가해서 보험료를 올려 놓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인터넷이라는 유용한 수단을 통하여 다양한 암보험 상품을 비교해보고 견적도 받아보면서 때로는 상담을 통해 가입하는 것이 좋다.
    단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닐뿐더러 암보험이라고 한다면 불필요한 특약을 추가하는 것보다 암보험 본연의 목적에 부합되는 상품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인터넷을 통해 암보험 상품에 대한 무료 상담이나 비교 견적 등이 가능한 사이트

    암보험

    암보험은 현재 갈수록 축소되고 있고, 상품 또한 많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거기다 비갱신형은 더 찾기 힘든데, 이런경우 직접 각종 보험사에 전화나 인맥을 동원해서 찾아다니기 보다는 인터넷 보험 비교 사이트 등을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즉, 어렵게 발품을 팔기보다는 좀더 편안하게 나에게 꼭 필요한 보장 내역, 그리고 나에게 꼭 필요한 조건을 제시해 주는 곳을 인터넷 암보험 비교 사이트에서 찾아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보험료 할인 혜택 또한 제공하고 있으니 암보험 가입이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필수적으로 이용해 보는 것이 좋다.

    보통 보험이라는 상품은 아는 사람을 통해서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하는 것보다는 직접 자신의 발품 혹은 손품을 팔아서 되도록 많은 정보를 받아보고 직접 비교 검토하면서(공부도 함께하는 것이 좋다)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암보험 상품을 선택해야만 나중에 후회하지 않게된다.

    또한 현재 과도한 보험에 가입되어 자신의 재무 상황에 악영향을 준다면 재테크, 재무상담 등을 통해 보험 리밸런싱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재무상담과 관련된 내용

    노후대책 미루지 말자. 노후대책 마련을 위한 재무설계와 재테크 방법
    재무설계 의미와 재무설계 필요성 그리고 재무설계 효과
    보장자산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의미와 차이점
    무료 개인 재무설계 상담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 이용하기
    개인에게도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 결혼자금, 내집마련, 교육자금, 노후준비, 보장자산
    재테크 재무설계가 답이다. 재무설계 5대 원칙
    재테크의 시작 종자돈 만들기, 목돈 마련 전략은?
    [관련 글타래]

    보장자산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의미와 차이점
    재테크와 재무설계 재테크의 3대 축, 자녀 교육비, 내집마련, 노후준비 자금 마련을 위한 재테크 전략
    재테크와 재무설계 연령대별 재테크 추천 포트폴리오

    2010/06/15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보험료 할인 제도 도입 - 이달부터 바뀐 자동차보험제도
    2010/06/08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자동자보험료 8.7% 할인 받자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