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자동자보험료 8.7% 할인 받자

by 돌이아빠 2010. 6. 8.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자동자보험료 8.7% 할인 받자

    자동차보험은 모든 운전자에게는 필수 보험 상품입니다. 하지만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자동차보험 가입 시에 이것 저것 많이 따져보고, 또 이 보험사 저 보험사 많이 따져보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자동차보험 관련되어 정부에서 오랫만에 좋은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는 차량에 대해서 자동차보험료를 8.7%까지 할인해주는 것을 골자로한 정책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실제로는 1월부터 시행하려고 했으나 승용차요일제 참여와 관련된 승용차 운영 관련정보 수집 방법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기간이 필요하여 6개월이 지난 6월 1일부터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승용차요일제 참여 차량에 대한 요일제자동차보험이 도입됨으로써 13개 보험사들은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맺어서 요일제자동차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승용차요일제는 월,화,수,목,금요일 중 운전자가 스스로 쉬는 날을 정하고 해당 요일에는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취지는 좋았지만 실제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는 차량이나 차주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거의 없어 실효성이 의문시 되어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승용차요일제 참여 차량에 대한 자동차보험료 8.7% 할인 정책 덕분으로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는 차주나 차량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되어 애초 도입시 의도했던 에너이 절약과 환경 보호라는 취지를 어느 정도 실현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승용차요일제 자동차보험의 제반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승용차요일제 자동차보험 할인율은 얼마인가?

    1년에 한번씩 가입하는 자동차보험료의 8.7%가 할인됩니다. 물론 차종에 따라서 편차는 조금 있지만 평균적으로 8.7% 정도를 할인 받게 됩니다. 보험료가 50만원이라면 약 34,800원 정도를 할인 받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승용차요일제 자동차보험의 할인은 1년 후에 환급받는 방식이므로 처음 자동차보험 가입시에는 모두 납입하고 1년 뒤 보험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30일 이내에 차량진단장치의 정보를 USB를 활용해서 보험회사에 인터넷으로 전송해서 승용차요일제를 위반하지 않았음을 증빙해야만 받을 수 있습니다.

    2. 승용차요일제 자동차보험은 언제부터 가입이 가능한가?

    원래는 2010년 1월에 시행할 계획이었으나 유선차량진단장치(OBD) 등이 준비되는 데 시간이 필요하여 6월 1일로 조정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2010년 6월부터 보험이 시작되는 자동차보험 가입 대상자는 자동차보험 가입시에 가능합니다.

    3. 승용차요일제는 어떤 기준으로 적용되는가?

    승용차요일제는 월요일 ~ 금요일 중 하루를 선택하고, 해당일 07:00 ~ 22:00까지 운행을 하지 않으면 됩니다. 단, 특별한 사정으로 운행이 불가피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삼진아웃제처럼 3번까지는 허용이 됩니다. 그리고, 아파트 단지 등에서 주차위치를 변경하거나 하는 등의 사정이 생긴 경우 1km 이내의 차량 이동은 운행으로 간주하지 않게 됩니다.

    4. 승용차요일제 참여일에 운행 중 생긴 교통사고 보상에 대해서는 보장이 가능한가?

    기본적으로는 다른 일반적인 날과 동일하게 정상적인 보상이 됩니다. 하지만, 다음해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보험료 8.7%가 할증 되어 보험료를 더 내야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한 요일에는 승용차를 운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가피하게 운행을 해야 하는 경우라도 평소보다 더 안전운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5. 승용차요일제 참여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선차량진단장치(OBD)를 반드시 장착해야

    그동안은 자동차보험사가 승용차요일제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보험개발원 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는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차량진단장치(OBD)를 승인해 주고 있고, 승인 받은 차량진단장치를 승용차요일제 자동차보험 가입을 위해서는 필수로 장착을 해야 합니다. 또한 운행 정보를 보험 기간 만료 후 30일 이내에 인터넷을 통해 운행 기록을 해당 보험사에 제출을 해야 합니다.

    승용차요일제

    이상으로 승용차요일제 자동차보험에 대한 제반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에너지 절약, 환경 보호에도 앞장서고 자동차보험료까지 절약받을 수 있습니다. 1석 2조가 되겠죠.
    참여가 가능하신 분들은 한번쯤 알아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인터넷 자동차보험 무료 비교견적 사이트 활용하기!

    하지만, 어디까지나 추가적인 항목이므로 기본적인 자동차보험에 대해서는 여기저기 잘 알아보고 비교해 본 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저도 6월 말경이 자동차보험 약정 만료라서 지금 알아보고 있는 중인데요, 인터넷을 통해 비교 견적이 가능한 자동차 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 등을 통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꼼꼼히 따져보고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아껴야 잘살죠!

    인스밸리 자동차보험 비교 견적 사이트[바로가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