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예탁금 이용료를 아시나요?

by 돌이아빠 2024. 3. 9.

Contents

    예탁금이용료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증권사를 선택하면서 처음에는 아무 생각 없이 선택하여 이용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는 것이 힘이라고 각종 수수료(계좌 수수료, 운용 수수료, 매매 수수료 등등), 예탁금 이용료 등등에 대한 지식이 조금씩 쌓이면서 아! 이런것들도 알고 있어야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 주식계좌라면 매수 할 의향이 없다면 일반주식계좌에 현금을 넣어두는 경우는 별로 없으므로 특별히 예탁금 이용료를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증권사별로 CMA+주식 통합계좌도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연금저축펀드 계좌라면 좀 다를 수 있습니다.

    개인별로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하는 방식이 다를텐데 저의 경우 크진 않지만 상품 매수를 위해 예수금이 어느 정도 남겨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킹 ETF라고 해서 ETF 상품을 매수해 놓기도 하는데 이때 매매 시 수수료라던지 ETF 상품 자체의 총보수에 해당 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므로 길게 보유할 예수금이라면 모를까 파킹 ETF 상품을 매수해 놓는 것도 조금 애매한 상황이 있습니다.

    이럴때 현금이 예수금으로 개인연금저축펀드 계좌에 남아 있게 되는데 이 예수금에 대해서 증권사는 "예탁금 이용료" 를 지불하게 됩니다. 계좌의 주인인 고객이 내는 돈 - 수수료, 사업비, 보수 등의 용어 - 이 아니고 증권사에서 내가 맡겨 놓은 현금(예탁금)에 대한 이용료를 지불하는 것을 "예탁금 이용료" 라고 하는데요, 이 "예탁금 이용료" 가 증권사별로 모두 다릅니다.

    저는 현재 하나증권과 미래에셋증권 두곳에 개인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가지고 있어 이 두곳의 예탁금 이용료를 확인해 봤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예탁금이용료

     

     

    미래에셋증권

    연금저축계좌에서 예수금으로 보유한 경우 예탁금 이용료가 지급됩니다. (원 미만 절사)  예탁금평잔 100만원 이하 : 연 2% 예탁금평잔 100만원 초과 : 연 0.75% 예탁금 이용료 지급일 : 분기시작월

    securities.miraeasset.com

    연금저축계좌에서 예수금으로 보유한 경우 예탁금 이용료가 지급됩니다. (원 미만 절사)

    • 예탁금평잔 100만원 이하 : 연 2%
    • 예탁금평잔 100만원 초과 : 연 0.75%
    • 예탁금 이용료 지급일 : 분기시작월 둘째주 마지막영업일(1, 4, 7, 10월)

    ※ 고객예탁금이용료는 고객님께서 당사 계좌에 예탁한 예수금에 대해 상기 이용료를 지급하며, 이는 은행에서의 분기 단위로 지급되는 이자 수익과 유사한 개념입니다.

    연금저축계좌만이 아닌 미래에셋증권의 예탁금이용료에 대한 상세정보는 다음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미래에셋증권

    분기시작 월 둘째 주 마지막 영업일(1, 4, 7, 10월)에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securities.miraeasset.com

    하나증권 예탁금이용료


    하나증권 예탁금이용료의 경우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대하여 별도로 정리된 내용은 없고 예탁금이용료 메뉴 형태로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나증권 예탁금이용료

    시간이 지나면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는 하나증권 홈페이지 내의 다음 링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하나증권 예탁금 이용료 정보: https://www.hanaw.com/main/wts/foreign/WT_250200_P.cmd

    미래에셋증권은 100만원 미만에 대해서 2%, 100만원 초과에 대해서는 0.75% 를 줍니다.

    하나증권은 3개월 평잔 100만원 기준이 있긴 하지만 제가 알아본 때에는 1.05%로 동일합니다.

    실제 하나증권 연금저축계좌 거래 내역을 보면 다음과 같이 입금이 되어 있네요.

    하나증권 거래내역

    큰 금액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은 당연히 큰 차이가 납니다.

    아는 것이 힘! 이용하시는 증권사의 예탁금 이용료 한번쯤은 체크해 보세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