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춤추게 하는 효과적인 칭찬 방법

칭찬(稱讚) 누구든지 좋아하는 표현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나 아이들에게 있어 부모의 칭찬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기쁨일 것입니다.

칭찬
하지만 아이를 칭찬하는 것도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표현은 구체적으로

전문가들은 칭찬을 할 때는 구체적으로 표현할 것을 조언한다.
'아이 우리아들 숙제 잘했네' 보다 '숙제를 미루지 않고 빨리 했구나. 많이 성실해져 엄마가 기분이 좋네'라는 말이 칭찬한 이유를 더 정확하게 전달한다는 것. 특히 칭찬 할 거리가 있으면 미루지 않고 바로 해야 한다. 손님 등 남 앞에서 자녀를 칭찬한는 게 속보이는 일이라고 생각해 망설이는 경우가 있는 데 아이 입장에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자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또 시간이 지나면 칭찬의 효력이 떨어지는 게 당연지사.



  '최고'라는 말보다 '노력'

아이를 칭찬할 때 가늠하기 힘든 '최고'의 의미를 담은 단어는 가급적 쓰지 않는다. '최고' '완벽' '천재' 등이라는 단어보다는 "현명한 생각이구나" "노력을 많이 하는구나"등 아이가 스스로 조절이 가능한 정도에서 단어를 선택하는 게 좋다. 같은 맥락에서 성적등수 등 결과를 칭찬하기보다는 그 결과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칭찬하면 효과 만점이다.



  눈높이를 맞춰서

특히 자녀와 이야기를 할 때는 눈높이를 맞추는 것부터 시작하자. 서로 떨어져 있다면 아이에게 가까이 다가가 바로 앞에서 말하는 게 좋다. 설거지나 청소를 하면서 "~좀 해라"라고 외치는 형태로 대화를 시도했다가 집중력이 약한 아이들의 특성을 생각하기도 전에 "넌 왜 말을 안듣니"라는 말로 타박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



  칭찬도 '과유불급'

주목할 점은 아이의 모든 말과 행동을 부모가 칭찬으로 마무리하면 자녀가 '칭찬 중독'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칭찬 중독에 걸린 아이는 집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는 듯 하나 학교에 가면 문제가 들어난다. 교사의 관심을 독차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집에서만큼 칭찬을 받지 못하면 심리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 특히 과도한 칭찬을 받은 아이는 칭찬 자체에 무감각 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칭찬
이렇듯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칭찬하는 법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 생활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따른다면 아이와 부모 모두에게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육아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모두 다른 성향 다른 성격, 다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획일적인 육아방식이란 있을 수 없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칭찬하는 법에 대해서는 일리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구체적으로 칭찬하고, 결과보다는 노력과 과정을 칭찬하고, 그리고 아이가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 칭찬하는 것 이 세가지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칭찬도 전략입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 아이 성장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신고





이전 댓글 더보기
초하(初夏)
2010.01.27 12:54 신고
실제 아이가 있는 부모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정보 같아요.
제게도 도움이 되니...

이번 주에 각자의 블로그에서 '제6차 동시나눔'을 시작했습니다.
관련 글은 아니지만, 엮인 글( http://chohamuseum.net/399 ) 보시고,
동참을 부탁드려요~~ ㅎ
둘러보시고 응모하셔서 행운을 엮어가시길 바랍니다!

돌이아빠
2010.01.27 22:38 신고
초하님께도 도움이 되었나요^^! 오홍~
오호 제 6차 동시나눔을 시작하셨군요.
늘 마음으로 응원하고 있습니다. 흐......
불탄
2010.01.27 13:38 신고
저도 꼭 챙겨놨다가 아이들에게 적용시키도록 하겠습니다. ^^

돌이아빠
2010.01.27 22:38 신고
앗 불탄님 저도 잊지 않으려고 기록해 뒀다죠 ㅎㅎㅎ
바쁜아빠
2010.01.27 15:40 신고
모든 육아책에서 한결같이 내려주는 지침...
쉬운 듯 어려운 것 같네요. 늘 자꾸 까먹고 결과만을, 그리고 현실과 괴리된 칭찬을 해주게 되거든요. ^^

다시 한번 새겨야겠습니다.

돌이아빠
2010.01.27 22:39 신고
맞는 말씀이세요 많은 육아서에서 이야기하는 내용이지만 정작 실생활에선 늘 잊어버리거나 실천을 못하거나 하는 내용들이죠 그래도 자꾸 자꾸 되새기고 하다 보면 좋아지지 않을까 싶어요.
민재맘
2010.03.20 15:19 신고
정말 좋은 말씀이신거같아요..특히 마지막에 있는 구절은 확 와닿네요^^

(구체적으로 칭찬하고, 결과보다는 노력과 과정을 칭찬하고, 그리고 아이가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 칭찬하는 것 이 세가지는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칭찬도 전략입니다)

저도 저의 아이에게 이렇게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돌이아빠
2010.03.20 17:06 신고
앗 감사합니다^^~ 칭찬도 전략이죵^&
아이셋아빠
2010.03.26 12:20 신고
네 맞습니다. 아이를 키우다보면 이런 부분은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갈 경우가 있는데요. 작은 것 하나가 아이의 습관과 성품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꽝!!!^^

돌이아빠
2010.03.26 12:27 신고
맞는 말씀이십니다.
그런데 막상 실천은 쉽지 않더라구요. 다시금 다잡고 아자!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못된준코
2010.05.18 08:17 신고
돌이 아빠님....올만에 왔더니..뭔가 바뀐듯 한데...스킨인가요???
요즘 정신이 없어서리....ㅋ

돌이아빠
2010.05.18 10:12 신고
하하 네 나름 실험좀 한다고 ㅋㅋ
일단 블로그 타이틀 이미지가 바꼈습니다.(가장 크죠 ㅋㅋ)
그리고 글 제목 색상이랑 글자 크기를 좀 바꿔 봤고, 애드센스를 한개만 노출하도록 변경해 봤답니다 ㅎㅎㅎ
유리아빠
2010.05.26 14:56 신고
저는 아직도 육아에 서툰 아빠인 것 같습니다.

곰곰히 읽어보니, 칭찬도 가려서 해야겠군요. ^^

돌이아빠
2010.05.26 20:46 신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흐.
백조트래핑
2010.06.17 12:30 신고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건강하세요..

돌이아빠
2010.06.17 17:32 신고
네 감사합니다^^백조트래핑님도 건강하세요~
도꾸리
2010.06.18 08:10 신고
칭찬만큼 좋은 교육법도 없는 것 같아요~
저도 앞으로 하루에게 칭찬하는 교육을~
아자아자~~

돌이아빠
2010.06.18 08:53 신고
네~ 칭찬만큼 좋은 교육법도 없는것 같습니다.
근데 >.< 그게 참 쉽지가 않더라구요 흐.
저도 좀더 노력해야겠습니다! 아자아자!~
한스~
2010.07.05 14:03 신고
학교에서도 아이들에게 이렇게 해야겠어요.
표현은 구체적으로 최고보다는 노력을....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번씩 욱~~~올라오는것만 참으면 되는데..ㅠㅠ

돌이아빠
2010.07.19 12:46 신고
아이쿠 부끄럽습니다.
저도 욱! 하는것 참으려고 열심히 노력한답니다 흐.
Deborah
2010.07.18 23:59 신고
칭찬은 참 좋은것 같아요.

돌이아빠
2010.07.19 12:46 신고
네~ 칭찬 정말 좋은것 같아용. 중요하구요.
영민C
2010.10.05 13:00 신고
정말 칭찬만한게 또 있을까 싶어요. ^^

돌이아빠
2010.10.08 17:54 신고
네~ 맞는 말씀이세요^^!
이치베이
2010.10.08 17:50 신고
좋은 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구글 한방 누르고 갑니다..ㅋ

돌이아빠
2010.10.08 17:54 신고
아코 이치베이님 반갑습니다~~~~~!
썬도그
2010.11.22 08:52 신고
ㅎㅎ 그렇죠 칭찬도 적당하게 해야지 너무 하면 아이들이 중독되고 칭찬 효과도 떨어지죠

돌이아빠
2010.11.22 08:53 신고
맞는 말씀이십니다^^! 적당하게!! 과하면 부족함만 못하다고 했으니까요. ㅎ
역기드는그녀
2010.12.17 00:10 신고
다시한번 나를 돌아보게 만드는 글이네요
육아에는 정석이 없는거 같아요.
잘한다 생각하다가도 왜이렇게 부족한거 투성이인지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

돌이아빠
2010.12.17 06:58 신고
저도 늘 부족하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정말 육아에는 정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이마다 특성이 다 다르고 환경도 다 다르니 정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파이팅!!!!
montreal florist
2011.01.07 02:57 신고
육아에 가장 중요한 지침이네여

돌이아빠
2011.01.07 07:01 신고
^^ 이리 오래된 글까지 ㅎㅎㅎ
제우스v
2011.02.06 20:14 신고
저도 아이한테 칭찬좀 많이 해줘야겠어요^^
항상 말 안듣는다고 혼만 내고...따뜻하게 안아주는건 많지 않으니...
좋은글 보고 갑니다 ^^

돌이아빠
2011.02.07 06:32 신고
칭찬 많이 많이 해주세요~ 근데 말씀처럼 참 쉽지 않습니다 >.< 나이를 먹어갈수록 더 힘들어지네요 ㅠ.ㅠ
한화데이즈
2011.05.13 18:01 신고
좋은 말씀이네요.
역시 아이들을 대할 때는 긍정적이고 진실한 마음이 필요한 것 같아요.
금새 알아버리는 아이들이니,
좀 더 진심으로 좀 더 긍정적으로 칭찬해준다면,
받는 이도 하는 저도 참 좋을 것 같네용.

돌이아빠
2011.05.13 19:04 신고
한화데이즈님 방문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진심을 다하면 아이들은 다 아는 것 같습니다.
모노피스
2011.09.20 10:24 신고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다가가야 하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아직은 말을 못알아 먹어서 다행이랄까요..ㅡ.ㅡ;;

돌이아빠
2011.09.28 10:25 신고
앗 모노피스님 다녀가신 것 이제야 알았습니다. ㅎㅎ

가끔은 못 알아 먹어 다행이다 싶을때도 많아요.
그런데 못 알아 듣는 것 같지만 다 알아 듣는 것도 같더라구요 >.<
은빛 연어
2011.10.24 15:40 신고
칭찬..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실감납니다.^^
칭찬을 해주는게 좋은것 같으면서도 가끔은 적절하게 해줘야하는게 어려운것 같아요^^
그래도 칭찬은 아이들에게나, 어른들에게도 좋은 가르침 같아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