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재무설계 - 이렇게 해야 부자된다!

재무 설계재테크는 같은 말일까? 정답은 ‘아니다’다. 많은 사람들이 재무 설계를 통해 단기간의 수익을 낼 것을 기대하지만 재무 설계는 본인의 라이프사이클에 의거해 인생 전체의 재무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이다. 기술적인 테크닉으로 단기간에 수익을 내고자 하는 재테크와는 다르다. 즉 ‘어떤 펀드가 단기간 내 큰 수익을 낼 수 있을까?’ 생각하는 것이 재테크라면 재무 설계는 자신의 전체 인생을 바라보며 돈을 설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때문에 재테크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재무 목표를 정확히 세우는 것이다.

대부분의 20대 사회초년생들은 처음으로 고정 수입이 생기게 된다. 하지만, 모으는것보다는 쓰는 것에 더 집중될 수 밖에 없고 그로 인하여 돈을 모아야겠다는 막연한 생각은 갖게 되지만 구체적인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나 재무목표를 세울 필요성을 못 느낀다. 하지만, 사회초년생으로서 새로운 시기를 살아가는 이 시기부터 자신의 돈을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적은 돈이라도 관리하다보면 후에 더 목돈이 모였을 때 더 효과적으로 돈을 관리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돈 관리를 위한 계획을 세우기 전, 돈에 대한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더 큰 수익만 좇다가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

재무 목표를 세우자


돈 관리를 시작하겠다는 마음을 먹은 뒤에는 재무 목표를 세워야 한다. 재무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막연한 돈에 관한 목표를 구체화시키는 것’이다. 그저 ‘돈을 많이 모으고 싶다’혹은 '부자가 되고 싶다' 등과 같은 막연히 생각만 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모으고자 하는 목표를 확실히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재무설계

무엇을 위해 돈을 모으고자 하는지 목표가 생기면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 구체적 금액을 계산할 수 있고 그래야 저축을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서 약 8년 후 5000만원의 결혼자금을 마련하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세우면 1년에 약 600만원, 매달 50만원씩을 저축해야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같은 1억을 모아도 구체적으로 ‘몇 년 후 모으겠다’고 구체적 계획을 세우는 것과 ‘언젠가 모으겠다’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것은 ‘천지차이’일 수 밖에 없다. 목표가 정확해야 한다는 얘기다.

종잣돈 마련하기…적금이 최적


재무 목표를 세운 뒤 돈을 불리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재테크 혹은 재무설계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종잣돈을 마련하는 것이다. 적은 돈은 적은 수익을 낼 뿐이다. 일정 수준 이상의 종잣돈이 모였을 때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재무설계

아직 종잣돈 마련을 하지 못한 20대 사회초년생은 다양한 재테크 관련 상품 중에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금융상품은 바로 적금이다. 성공하는 투자에서 적금은 기본원칙이라 할 수 있다. 축구도 경기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선 공격도 중요하지만 상대편의 공격을 막기 위한 수비부터 탄탄해야 한다. 그와 같이 투자에서 수비를 위한 기본은 바로 적금이다. 즉 적금은 종잣돈 마련을 위한 기본상품이라 할 수 있다.

사회초년생들이 돈을 모으겠다고 결심하고 실패하는 이유 중 하나는 쓰고 나서 저축하려 하는 습관 때문이다. 20대 사회초년생으로서 쓰고 싶은 아주 많은 유혹이 있지만 사회초년생으로서 재테크나 재무설계 등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저축부터 하고 나머지 돈을 쓰는 것이 종잣돈 마련을 위한 첫걸음”이다.

고정적인 저축이 힘들다면 ‘자유적립식통장’이라도 만들어야 한다. 송 이사는 20대에게 적어도 3개의 통장을 만들 것을 추천한다. 하나는 지출통장, 나머지 두개는 적금과 펀드를 위한 저축통장과 2~3개월 정도의 생활비가 들어있는 비상금 통장이다. 모든 돈을 하나의 통장에서 관리하게 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어디에 돈을 쓴지도 모르게 돈이 증발해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투자기간은 적어도 5년


종잣돈을 마련했다면 이제 효과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 어느 정도 수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투자기간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안전한 투자를 위해서는 적어도 5년의 투자기간을 잡아야 한다. 그 이유는 투자 시 손해를 보았을 때 원금을 회복하기 위해 적어도 5년의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보다 적은 기간 내에 돈을 마련해야 한다면 적금을 하는 게 낫다.

물론 5년이라는 시간이 길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최소한 3년 이상의 기간을 잡고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더욱 현명하다. 물론 적금이나 예금과 같은 안정적인 재테크 금융상품을 이용한다면 다르겠지만, 물가인상율 등을 고려해볼 때 현재의 적금, 예금과 같은 은행권의 금융상품으로는 원하는 투자 수익을 올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물가인상률이 4%라면 최소한 적금, 예금 금리 등은 5% 이상이 되어야 하지만, 현재의 은행권 금리는 4%대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실이다)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재무설계

5년 이상의 기간을 두고 계획했을 때는 펀드 등의 금융상품을 드는 것이 좋다. 투자 기간과 성향을 함께 고려해 본인이 안정성을 추구한다면 5년 이상의 기간을 계획했어도 적금상품을 들면 된다. 자신이 위험성이 있어도 고수익을 추구하겠다는 생각이 있으면 펀드상품에 가입할 수도 있다.

투자를 할 시에는 본인이 계획한 투자 금액을 나눠서 해야 위험성을 최소로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투자 금액의 반은 원금이 보장되면서 물가정도의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는 예금이나 채권상품에 투자하고 나머지 반은 펀드나 주식, 금 같은 원금손실이 생길 수 있으나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예금을 할 때도 단순히 은행만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저축은행 등과 같은 제 2금융권의 금융 상품도 함께 알아보면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저축은행 등과 같은 제 2금융권의 금융상품이 위험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저축은행 등과 같은 제 2 금융권도 5,000만원까지는 저축금액을 보장해주며 잘 알아보면 튼튼한 저축은행도 많이 있다.

또한, 새마을금고, 단위농/축/수협, 신협 등과 같은 제 2 금융권에서는 1인당 3,000만원까지 비과세가 가능하므로 이를 활용하면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펀드상품을 고를 시에는 인터넷에서 펀드평가사 사이트를 검색해 좋은 펀드를 고를 수 있다. 그중 마음에 드는 펀드를 한두개 섞어서 넣어보면 좋다. 펀드 등과 같은 투자용 상품은 아무리 많이 공부한다고 해도 실전은 다를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기본적인 지식 등을 확보한 후에는 일단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이 직접 다양한 상품을 이용하다 보면 금융상품에 대한 눈이 높고 넓어질 수 있다.

즉, 초기부터 너무 많은 금액을 펀드 등과 같은 투자 상품에 넣기보다는 적은 금액으로 1, 2개 정도의 펀드에 가입하여 운용해 보면서 관련된 금융 관련 지식, 경제 관련 지식 등을 쌓아 나가는 것은 앞으로의 삶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느정도 이론과 실전을 병행하여 경험을 쌓은 후에는 조금씩 투자금을 늘려가거나 경기 상황에 따라 자산 배분을 하는 전략 등을 수립해 볼 수 있다.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투자를 위한 tip 정리


1. 돈을 모으기 전 정확한 재무 목표를 세워라
2. 종자돈 마련을 시작해라
3. 저축부터 하고 써라
4. 투자하기 전 최악을 먼저 생각하라. 그렇지 않으면 실패 했을 시 당황하게 된다.
5. 투자는 시간과의 싸움이다. 단기간의 수익에 연연하지 마라
6. 통장은 지출통장, 저축통장, 비상금통장 등 적어도 세 개를 만들어라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와 재무설계

20대 사회초년생들의 경우 재테크나 재무설계, 혹은 사회 전반에 걸친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을 수 밖에 없다. 이럴때 재테크나 재무설계 등을 함에 있어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 옆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지인이 재테크 혹은 재무설계의 멘토로서 조언을 해준다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주변에 이런 전문적인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자신의 경제적 멘토로 삼고 꾸준하게 조언을 구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한걸음 정도는 더 먼저 부자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주변 지인 중에 멘토 역할을 해줄 사람이 없다면 전문가를 직접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대 사회초년생들에게 재테크 멘토가 되어 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를 연결하니 멘토가 필요하다면 용기를 내어 두드려 보자.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리더스리치는 한국경제닷컴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을 정도로 인지도가 있고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세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20대 사회초년생 전문가로부터 재테크 방법이나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신고





WONSIDE
2012.02.13 08:40 신고
좋은 재테크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ㅎ
즐거운 하루 되세요~^^

마음노트
2012.02.13 13:26 신고
사회초년생의 경우 재무설계를 통해
큰 방향을 잡는게 참 중요한듯 합니다.

코리즌
2012.02.13 15:52 신고
재무설계, 재테크 자세한 정보 감사합니다.

마속
2012.02.13 16:52 신고
돌이아버님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세리수
2012.02.14 06:33 신고
젊은 20대들에겐 좋은 가르침이 되겠네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