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용품 - 아기 욕조

아기 욕조

출산 준비물 시리즈 네 번째 목욕 및 위생용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욕 및 위생용품은 기호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을 기준으로 작성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기욕조는 물려 받았구요. 목욕타올은 큰거 두개가 집에 있어서 그냥 그거 사용했고, 나머지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출산 준비물 항목들은 구입을 했습니다. 가격이 가장 비싼게 귀체온계 였습니다만, 그만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용돌이 녀석이 감기에 자주 걸려서요. 참고로 신생아들은 100일 전까지는 잘 아프진 않습니다. 엄마 뱃속에 있을 때 생성됐던 면역체계가 유지되다가 100일 정도가 지나면 많이 아픕니다. 이제 스스로의 면역체계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그래도 부모 마음은 많이 아픕니다..

[항목설명]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항목은 필수 품목.
파란색으로 되어 있는 항목은 권장 품목.
녹색으로 되어 있는 항목은 그다지 필요 없는 품목.

목욕 및 위생용품

아기욕조
꼭~ 있어야 합니다. 라고 생각하는 1人 입니다. 사실 처음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아이 목욕시키는거 생각보다 큰 일입니다. 물에 담궈야 할지 온도는 얼마나 해야 할지. 그리고 물은 얼마나 받아야 하는건지. 한가지는 분명합니다. 절대! 아기 혼자 욕조에 넣어두고 잠시라도 눈을 떼면 안됩니다. 아주 얕은 물에도 아이에게는 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욕타올
1 ~ 2개 있음 좋습니다. 목욕 후 닦일때도 쓰지만, 이불로도 때로는 베개로도 사용됩니다.
특별히 아이를 위한 물품이 될 수도 있겟지만, 사이즈가 큰 수건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고, 어른들에게도 좋은 품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목욕가운
굳이 필요 없습니다.

면봉
면봉은 필수입니다. 목욕 시킨 후에 귀 주위를 살짝 닦아 주거나 할때 유용하고, 코에 물기 닦아 주거나 할때도 유용하고, 엄마 아빠 귀 후빌때도^^ ㅋㅋ 그리고 약 발라줄때도 좋습니다.(유아기의 경우 손톱 때문에 얼굴에 생채기가 가끔 나거든요)

물티슈
물티슈 필수인거 아시죠? 똥싸고 오줌싸면 닦아 줘야 하는데, 신생아 때는 똥싸면 대충 물티슈로 닦고 물로 씻어주고 뽀송뽀송하니 말려주는게 좋습니다. 종류가 참 많습니다만, 두께가 조금 있고, 특별한 처리 되어 있지 않는 순수한게 좋은것 같습니다. 로션 같은거 처리 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써보니 별로더라구요.

분통
분을 사용하시는 경우 분통이 필요한데요, 용돌이의 경우는 분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분 사용에 대해서 경고하는 의사들도 많고(분가루가 호흡기쪽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용으로 로션이나 크림 같은걸 사용하셔도 됩니다.

체온계
귀체온계! 필수입니다. 그런데 선택하실 때 온도 나오는 액정 부분에 불이 들어오는게 좋겠더군요. 집에 있는건 액정 부분에 불이 안들어와서 밤이나 새벽에 체온잴때 조금은 불편합니다. 귀체온계는 사실 정확히 체온을 알려주지는 않지만, 그래도 95% 정도 신뢰수준으로 보입니다.(경험상) 정말 아이 있는 집(유아 뿐 아니라)에 체온계 하나쯤은 필수로! 가지고 계셔야 하는 오래 오래 사용하는 품목입니다.

코흡입기
꼭! 있어야 하는건 아닙니다. 이건 상황봐서 필요하다 싶을때 구비하시면 되겠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콧물이 많이나거나 할때 사용하는데요, 아직 저는 사용해본적이 없습니다.

손톱깎이
신생아용은 손톱가위라는 것도 있습니다. 용돌이도 돌 전에는 손톱가위 사용했고 조금 커서는 손톱깎이 그냥 사용합니다.






!!!!!!
2008.09.30 13:50 신고
아가를 잘 키우는 것은 정말 손이많이 가고 정성이 많이 필요하군요..

돌이아빠님의 육아포스팅을 보고 저두 미래를 대비해야 겠군요!!

돌이아빠
2008.09.30 13:54 신고
네~ 생각보다 손이 많이 가는건 사실입니다.(그러나 다~~~하게 되어 있답니다.^^ 당사자가 되면 말이죠, 몰라서 못해주는게 더 많지 싶기도 하구요)
정성이라는 건 직접 경험해 보시면 그냥 막~~우러나옵니다. 화수분처럼 말이지요. 생명이란 참 신비롭습니다. 제가 포스팅은 열심히 하지만, 그렇게 좋은 아빠 혹으 좋은 남편은 되지 못한답니다. 흐...
멀뚱이
2008.09.30 19:36 신고
멀뚱이는 무조건 내가 읽은 글은 혐오스럽고 나쁘고 욕나오는 글 아니면 무조건 추천 다 누르지요. ㅎㅎ 댓글 보고 답방왔어요. :)

돌이아빠
2008.09.30 23:35 신고
하하 멀뚱이님^^ 추천 감사합니다. 하하하
멀뚱이
2008.09.30 19:37 신고
한참 바쁘실 때구나...행복하세요 :)

돌이아빠
2008.09.30 23:35 신고
네~ 감사합니다^^ 멀뚱이님도 행복하셔야죠^^
열혈박군
2008.09.30 21:12 신고
아직 결혼도 안해서 별로 와닿지가 않네요 ㅋㅋ

돌이아빠
2008.09.30 23:36 신고
역전의용사님 어서어서 결혼하시와요~
(아직 ㅡ.ㅡ? 나이가 ...?????)
소인배닷컴
2008.09.30 22:37 신고
과연. . . 준비해야할게 참 많군요. . . 저는 연애부터 해봐야할텐데요. . . ㅜㅜ
ㅋㅋ

돌이아빠
2008.09.30 23:36 신고
이런...제 이웃 블로거분들 중에 왜! 이리 솔로분이 많으시단 말입니까!!! 자자! 힘내셔서 가을입니다.! 짝을 찾으셔야죠~
열혈박군
2008.09.30 23:46 신고
음...나이는 뭐 결혼할때 됐죠..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은건 아니니 쓸데없는 오해는 마시길 ㅋ;;

돌이아빠
2008.09.30 23:48 신고
넵! ^^ 이거참 온라인이라는 게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조심스럽더라구요~ 혹시라도 실례가 됐었다면 이 자리를 빌어 사죄의 말씀드립니다.^^;;;
열혈박군
2008.10.01 00:04 신고
아...아뇨 실례 아녜요 ㅎㅎ
별것도 아닌데 사과하실 필요는 없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