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삼출성 중이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돌이아빠 2008. 10. 8.

Contents

    <출처: 유비캐어 - 건강샘>


    삼출성중이염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삼출성 중이염은 이통이나 발열 등의 증상없이 중이 내에 삼출액이 고이는 중이염의 일종으로 유소아에서 흔히 보는 질환입니다. 대개는 급성 중이염 후 급성기가 지나가고 생기거나 감기를 앓은 후 발생합니다.

     간혹 중이염이 다 나은 후에도 특별한 이유 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출성중이염은 왜 생기나요?

    이관협 착증의 경과 중에 일어나는 일이 있습니다. 또한 급성중이염에 이어서 일어나는 일이 있으나, 특히 약제내성이 된 포도상구균이나 인플루엔자균 등의 잘 치유되지 않는 세균 감염에 의한 급성중이염에서 경과가 오래 되었을 때에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 밖에 중이점막의 혈관벽의 투과성에 이상이 생겨 혈관내의 수분이 다량으로 스며 나오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체질의 사람에게 이러한 원인들이 더해지면 특히 일어나기 쉽습니다. 근년에 어린이의 삼출성중이염이 증가한 것은 잘 낫지 않는 세균감염의 중이염이 많아진 것과 알레르기 체질과 관계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삼출성 중이염의 원인으로 귀와 비인두를 연결하는 이관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비인두강과 중이강의 환기 장애를 일으키게 되고 삼출액이 중이강 내에 고이게 됩니다. 이것이 삼출성 중이염으로 감기, 알레르기성 비염, 아데노이드 증식증, 만성 부비동염 등이 이관의 기능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 대부분의 원인은 감기나 급성 중이염이지만 어른의 경우는 이관의 기능이 떨어지는 상황이면 언제든지 생길 수 있으며, 감기나 수영장에서 수영한 후, 또는 비행기 여행과 같은 급격한 기압의 변화를 경험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쪽만 삼출성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생기는 경우 비인두강에 종양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때에는 반드시 CT 등의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삼출성중이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고막은 뚫어지지 않았으나 중이강내에 염증성 액체가 저류한 상태인 삼출성 중이염은 급성중이염으로 인하여 생기든지, 감염이나 염증 증상이 없이도 생기는 수가 있는 것으로 학령이전이나 학동기 연령층에서 가장 흔한 청력장애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삼출액은, 어린이는 끈끈한 점액성이나 아교질이며, 노인은 묽은 수양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증세로는 귀 안이 막힌 듯한 이폐감, 소근거림이 잘 들리지 않는 경도의 난청 등입니다. 만성이 되면 콜레스테린(콜레스테롤)결정이 생겨서, 이것과 결합조직이 결부된 육아가 중이강이나 유양돌기 안에 발생하고 고막도 검푸른색으로 변색됩니다(육아종성중이염). 이렇게 되면 함기봉소의 구석까지 육아로 메워져서 두중과 두통도 생깁니다.

    유소아에서 TV 볼륨을 높인다든지, 수업 도중 주의산만 등과 같은 청력장애를 보이거나 귀가 먹먹하다는 것을 호소할 때 이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어른의 경우는 난청과 귀가 먹먹함을 호소합니다. 이때에는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고막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으며 급성 중이염과는 달리 이통을 호소하지는 않습니다. 통증을 호소하지 않기 때문에 유소아의 경우는 부모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으며 치료를 시행하지 않고 방치하면 만성중이염이나 난청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세밀히 관찰하여야 합니다. 고막을 검사해 보면 고막의 색깔이 변해있고 중이강 내에 차 있는 삼출액이 비쳐보이게 됩니다. 협조가 되는 큰 아이들과 어른은 청력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협조가 어려운 아이들의 경우는 임피던스 청력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삼출성중이염이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이관협착증과 같은 검사를 합니다. 또한 통기검사를 하면 보글보글하는 러셀음이 들리며 고막을 보면 중이강에 괸 삼출액의 높이에 선(삼출액선)이 보이며 고막의 색도 변해 있습니다. 만성화하면 측두골의 X선 사진을 찍었을 때 유양돌기의 함기봉소가 삼출액 때문에 흐리게 됩니다. 고막 쪽으로부터 주사바늘을 꽂아 삼출액을 빨아내어(고실천자), 삼출액의 유무를 조사합니다. 이 액을 배양하는데, 세균 감염이 증명되는 것은 10~20% 에 불과합니다.

    병력, 증상과 진찰소견을 종합하여 진단한다. 직달 이경으로 외이도 속을 통해 고막을 육안으로 직접 들여다보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고실계측법(Tympanometry) 검사로 얻은 고실도(tympanogram)결과로 중이 속에 삼출액이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경을 통해 육안이로 본 정상 고막18
    소스- Otitis Media, Roche laboratories
     
    삼출성 중이염이 있을 때 이경을 통해 육안으로 본 고막
    중이에 삼출액이 있고 공기 거픔이 있고 삼출액 레벨이 보인다 18
    소스- Otitis Media, Roche laboratories
     
     

    이경을 통해 육안으로 본 비정상 고막18
    삼출성 중이염으로 불투명하고 심히 위축된 우 고막
    소스- Otitis media, Roche laboratories
     
    삼출성 중이염이 있을 때 이경을 통해 육안으로 본 비정상 우쪽 고막
    중이 속에 삼출액이 있고 우 상부고막 부분이 심하게 위축되어 있고 삼출액 레벨이 보인다 18
    소스- Otitis Media, Roche laboratories
     

    삼출성중이염이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삼출액이 생긴 원인이나, 그 양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기는 하나 수술 요법을 하기 전 2~3주 내지 2개월간은 꾸준히 항생제, 항히스타민제 등의 약물요법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고막절개술, 환기관 삽입과 아데노이드 절제술 등의 수술요법을 시행하여 쉽게 청력개선과 합병증의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이관의 열림은 연하운동 시 일어나므로 껌을 씹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항생제나 점막수축제를 사용하게 되며 감기, 알레르기, 아데노이드 증식증 등과 같은 원인질환을 치료하게 됩니다. 특히 유소아의 경우 아데노이드 증식증이 있게되면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권유합니다. 협조가 잘 되는 소아나 어른은 발살바법을 시행할 수 있는데, 이는 환자가 입을 다물고 코를 막은 후 코 풀듯이 세게 바람을 귀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조작은 이관의 기능을 향상시켜 삼출성 중이염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는 대개 2-3주간 시행하며 병변이 심하거나 1-2개월이 지나도 호전이 없는 경우 수술적 처치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처치는 고막을 절개하고 중이환기관을 삽입하는 것으로 국소마취로 외래에서 시술이 가능하며 협조가 어려운 유소아의 경우만 전신마취로 시행하게 됩니다. 중이환기관은 대개 6개월-1년이 지나면 저절로 나오게 되며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은 없습니다.

    생활 가이드

    식이요법 중에는 고기류나 지방이 많은 동물성 육류, 그리고 설탕류를 금해야 합니다. 이 병에 걸리는 환자의 대부분은 칼슘과 비타민 A가 부족하므로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해조류, 과일과 함께 칼슘이 많은 식품이 중이염에 유효한 식품이므로 즐겨 먹도록 합니다.

    근래에 어린이의 삼출성중이염이 증가한 것은 잘 낫지 않는 세균감염의 중이염이 많아진 것과 알레르기 체질에 관계되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없애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사이트


    ※ 한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알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에 위 사이트들의 내용을 가져와서 정리해 보았습니다.(내용 변경은 없었으며 약간의 형식상 편집만 하였습니다.) 혹시 문제가 된다면 연락주십시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