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by 돌이아빠 2024. 3. 20.

Contents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투자 전략이며 투자를 권장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이 아님을 먼저 밝힙니다.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개요


    ISA 계좌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은 이 글을 통해 따로 정리하지 않고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통해 대신하겠습니다.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1일)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windlov2.tistory.com

    ISA 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배당 수익에 대해서 비과세 + 9.9% 분리과세라는 엄천난 혜택과 더불어 ISA 만기 후 ISA 해지금을 연금 계좌(연금저축펀드, IRP)로 90일 이내에 이전하면 입금액의 10%(최대 300만 원)까지 세액공제를 해주는 최고의 세금 절약 계좌입니다.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는 3년 동안 최대한 투자하여 3년 만기 후 특별한 재무적 이벤트가 없다면 연금 계좌(연금저축펀드, IRP)로 이전하여 세액공제와 함께 탄탄한 노후 준비를 목표로 합니다.

    중개형 ISA 투자 목표
    중개형 ISA 투자 목표

    #> ISA 계좌 해지 후 연금 전환 방법 및 과정 (ft. 연금저축, IRP)

     

    ISA 계좌 해지 후 연금 전환 방법 및 과정 (ft. 연금저축, IRP)

    ISA 계좌 해지 후 연금저축펀드나 IRP 계좌를 통하여 연금으로 전환하는 방법 및 과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운용하던 신탁형 ISA 계좌(중개형도 동일합니다)를 해지했습니다. 해지 과정이 궁금

    windlov2.tistory.com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전략


    거창하게 투자 전략이라고까지 부를 내용은 아니지만, 개인적인 ISA 계좌의 투자 전략은 성장+배당 수익을 위한 거치식+적립식 투자입니다.

    대상 종목은 ETF와 개별 주식(배당 성장형)입니다. 하지만, 특정한 배당 성장형 개별 주식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대상 종목은 모두 ETF로 정의합니다.

    단, 국내 상장된 해외 ETF의 경우 매매차익이 배당 수익으로 잡히므로 ISA 계좌의 200만 원(최대 400만 원) 배당 수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손해를 보게 되므로 ETF도 국내 ETF로 한정합니다.

    중개형 ISA 계좌의 포트폴리오 v1


    4년 동안 유지하던 신탁형 ISA 계좌를 해지하고 바로 중개형 ISA 계좌를 새로 가입하였습니다. 이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와 전략에 따라 투자할 종목을 ETF와 개별 종목을 구분하여 1차 선정하였습니다.

    ETF (연 배당+월 배당)


    먼저 연배당, 월배당이 섞여 있는 배당 위주의 ETF 상품입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

    첫번째로 1년에 한번 연배당을 하고 있는 전통적인 고배당주 ETF인 아리랑 고배당주 ETF 입니다. 국내 배당주 중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히 높은 배당율의 배당주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리랑 고배당주 ETF에 대한 상세 분석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분석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분석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심층 분석 ISA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국내 배당 관련 ETF에 대해서 이전글을 통해 1차 분석을 진행하여 상세 분석 후보를 추려봤습니다. 국내 고배당 ETF 비

    windlov2.tistory.com

    • 총보수: 0.310%
    • 분배금 지급: 연배당
    • 연간 배당수익율: 약 6.4%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리츠와 인프라 투자를 위해 선택한 ETF 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비중이 경쟁하는 리츠인프라 ETF보다 높아 선택하였습니다. 다만, 경쟁 ETF인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ETF 가 최근 수수료를 대폭 낮춰서 고민중입니다. (TIGER 리츠부동산인프라 ETF 에 대해서는 조만간 상세 분석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에 대한 상세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 월배당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ft. 맥쿼리인프라)

     

    월배당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ft. 맥쿼리인프라)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개요 한국의 부동산과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인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계좌에 담을 후보로

    windlov2.tistory.com

    • 총보수: 수수료 0.09% (총보수는 아직 미정이지만 0.3536% TIGER ETF 보다는 낮을 전망)
    • 분배금 지급: 월배당
    • 연간 배당 수익율: 상장한지 얼마되지 않아 자료는 없지만 8% 목표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

    고배당에 최적화된 은행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어 금융권 투자 목적에 알맞은 ETF 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 매월 배당금 받는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 분배금,수익율

     

    매월 배당금 받는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 분배금,수익율

    월배당으로 전환하여 매월 배당금 챙길 수 있는 월배당 ETF 인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 에 대해서 알아보자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기본 정보 종목코드: 466940 (KR7466940004) 기초

    windlov2.tistory.com

    • 총보수: 0.3258%
    • 분배금 지급: 월배당
    • 연간 배당 수익율: 약7%

    개별주 (배당+성장)

    개별주의 경우는 전통적인 배당주와 요즘 뜨고 있는 현대차 우선주가 1차 대상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개별주를 중개형 ISA 포트폴리오에 포함할지는 여전히 미지수 입니다.

    • 맥쿼리인프라 (국내 유일 인프라 펀드)
    • 현대차2우b
    • 메리츠금융지주
    • 우리금융지주
    • 기업은행

    맥쿼리인프라는 앞서 언급된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제외, 메리츠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기업은행은 모두 금융주로 역시 앞서 언급된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 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제외했습니다.

    남은 개별주는 현대차 뿐인데 개별 배당주에 대해서는 조금 더 고민이 필요항 상황입니다. 

    (2024년 3월 28일 업데이트) 개별주는 성장 배당형 대형주로 선정했습니다.

    • 현대차2우b
      • 적립식으로 접근합니다.
    • 삼성전자우
      • 반도체 섹터의 미워도 다시 한번 삼성전자우 작게 거치식으로 접근합니다.

     

    중개형 ISA 계좌 투자 실행 및 고찰


    맥쿼리인프라는 신탁형에서 쏠쏠한 수익을 봤지만 분산 투자 및 리츠에도 함께 투자하기 위해 실제 실행 포트폴리오에는 담지 않을 예정입니다.

    개별주의 경우도 아직 후보에서 실제 투자할 종목을 선정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일단 금융권의 경우 후보 3종목 모두 좋은 배당주이므로 아예 ETF로 종목을 선정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정부의 저 PBR 부양 정책 효과로 인해 연초부터 대표적인 저 PBR 주인 금융주가 가파른 상승을 해서 지금 진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일단 소액 적립식으로 ARIRANG 고배당주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그리고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를 소량 담았습니다. 이후 변경사항이 생기면 다시 기록으로 남길 예정입니다.

    3개의 ETF 중에서 ARIRANG 고배당주 ETF와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에 금융주들이 중복 포함되어 있어 이 또한 변경을 고민중에 있습니다.

    향후 고민해 봐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RIRANG 고배당주 ETF와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의 중복 구성 문제에 대한 정리
    • 개별 성장+배당주에 대한 전략 (완료: 현대차2우b, 삼성전자우)
    • 국내상장된 해외 배당 ETF 편입 여부 (하지 않기로 결정)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ISA 계좌 해지 방법 및 과정 (ft. 미래에셋)

     

    ISA 계좌 해지 방법 및 과정 (ft. 미래에셋)

    미래에셋 ISA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입금 2020년부터 미래에셋에 "신탁형" ISA 에 가입하여 조금씩 운용을 해 왔습니다. 제가 개설할 당시만 해도 "중개형" ISA 가 없어서 그나마 ETF 와 인프라 펀드 등

    windlov2.tistory.com

    #> ETF - ETF 종류별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ETF - ETF 종류별 세금에 대해 알아보자

    지금까지 정리한 ETF 관련 글들은 모두 ETF 상품에 대한 분석을 위한 글들이었다면 이번 글은 투자를 함에 있어 꼭 알아둬야 할 ETF 투자 시에 납부해야 할 세금(과세에 대한 내용이다. ETF는 주식처

    windlov2.tistory.com

    #> 배당 - 배당주란?

     

    배당 - 배당주란?

    노후를 위한 투자 관련 공부를 하면서 용어들을 한번씩 더 살펴보게 됩니다. 이번글에서는 ISA, IRP,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에 대한 공부를 하는 중에 알게된 "배당" 을 주는 "배당주" 라는 것이 어

    windlov2.tistory.com

    #> 배당투자 - 배당주, 배당일, 배당소득세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배당투자 - 배당주, 배당일, 배당소득세 등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전 글을 통해서 배당주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배당 - 배당주란? 노후를 위한 투자 관련 공부를 하면서 용어들을 한번씩 더 살펴보게 됩니다. 이번글에서는 ISA, IRP, 퇴직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