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ISA 계좌 해지 방법 및 과정 (ft. 미래에셋)

by 돌이아빠 2024. 3. 6.

Contents

     

    미래에셋 ISA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입금

    2020년부터 미래에셋에 "신탁형" ISA 에 가입하여 조금씩 운용을 해 왔습니다. 제가 개설할 당시만 해도 "중개형" ISA 가 없어서 그나마 ETF 와 인프라 펀드 등을 제가 직접 운용할 수 있었던 "신탁형"

    windlov2.tistory.com

    뜬금없이 이전 포스팅한 글 연결로 시작하는 글입니다.

    신탁형 ISA 계좌 중도해지(의무가입기간 3년이 지났으므로 만기 해지와 동일)에 대한 내용입니다.

    저는 중개형 ISA 가 만들어지기 이전에 미래에셋에서 신탁형 ISA 계좌를 개설했습니다. 개설과 진행 과정 등에 대한 내용은 윗글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미래에셋증권 앱에서 개설한 신탁형 ISA 계좌 해지 과정을 적어보겠습니다.

    ISA 계좌 해지 방법

    1. 최종 배당금(분배금) 입금 날짜 확인

    최종 배당금(분배금) 입금 날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해지 후 발생한 배당금(분배금)은 계좌를 해지하더라도 전산상에는 남아 있어서 그 계좌로 배당금(분배금)이 입금됩니다.

    이렇게 해지 후 발생한 배당금(분배금)은 앱을 통해서 확인할 수 없고 반드시 지점을 방문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2. 보유하고 있던 상품 모두 매도하기

    ISA 계좌에 보유하고 있던 모든 상품을 매도합니다. 신탁형 ISA 계좌에서는 개별주식은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맥쿼리인프라 1종만 보유중(신탁형에서 맥쿼리인프라는 인프라 펀드로 분류되어 매수가 가능했었습니다.)이었어서 전량 매도 하였습니다.

    3. 모든 배당금(분배금) 입금 되고 매도한 금액 예수금으로 전환 확인하기

    모든 배당금(분배금) 입금 된 것 확인하고 매도한 금액이 예수금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D+2 일 이므로(혹시 펀드라면 환매일이 D+5 인 경우도 있으니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모든 상품을 매도하여 매도된 금액이 예수금으로 전환되지 않으면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고객센터에 어렵게 연결이 되어 해지 요청을 했는데 D+2 가 안되어 예수금으로 입금되지 않은 상태여서 해지를 못하고 그 다음날 다시 고객센터를 통해 해지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4. 미래에셋 고객센터에 전화하기

    ISA 계좌 앱을 이용한 해지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고객센터에 직접 전화 연결하여 해지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월초나 월말은 연결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전보다는 오후가 그나마 고객센터 연결이 좀 더 수월한 듯 합니다.

    5. 고객센터를 통해 해지 요청하기

    고객센터에 연결이 되었다면 상담원에게 해지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담당 지점이 있는 경우(제가 담당 지점이 있더군요 몰랐습니다.) 그 지점을 통해야 해서 해당 지점으로 연결 후 해지를 진행하였습니다.

    6. 약정계좌 등록하기

    ISA 계좌 해지를 위해서는 우선 계좌 상태를 확인해 주고 가입 기간에 따른 안내를 받게 됩니다.

    저의 경우 만기 5년이 지나진 않았지만 의무가입기간 3년은 훌쩍 넘겨서 만기 해지와 동일하게 처리해준다고 안내 받았습니다.

    미래에셋 신탁형 ISA 계좌
    미래에셋 신탁형 ISA 계좌

    그리고 나서 본사에 승인을 얻어야 해서 승인을 얻은 후 다시 연락을 주기로 하고 전화 연결은 1차 종료됩니다.

    승인은 별 문제 없이 빠르게 완료되었고, 바로 전화가 옵니다.

    승인 후 약정계좌가 등록되어 있지 않은 경우 약정 계좌를 등록해야 합니다.

    약정 계좌 등록은 앱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미리 해 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미래에셋의 경우 메뉴 > 서비스 > 서비스신청 > 약정계좌등록 메뉴를 통해 각 계좌별 약정계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약정계좌 등록미래에셋 약정계좌 등록
    미래에셋 앱에서 약정계좌 등록하기

    7. 최종 해지 완료 후 계좌 폐쇄하기

    약정 계좌까지 등록이 완료되면 마지막 해지 관련 내용 안내를 받고 해지가 완료됩니다.

    그러면 해지된 ISA 계좌에 있던 금액이 등록한 약정 계좌로 이체가 됩니다.

    그리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계좌이므로 상담원이 계좌 폐쇄할거냐고 묻습니다. 저의 경우 폐쇄하였습니다.(아마 법적으로도 폐쇄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8. 해지 금액 약정 계좌에 입금 여부 확인하기

    이제 해지 및 폐쇄까지 완료했으니 ISA 해지 금액이 모두 약정 계좌에 입금 되었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투자금액이 많지 않고 수익 또한 200만원(일반형 이었습니다.)을 넘지 않아 세금 한푼 내지 않고 전액 비과세로 수익금 전액을 수령하였습니다.

    이후 ISA 해지 후 해지한 금액을 연금저축펀드나 IRP 계좌로 이전하는 것은 아직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할지 고민중입니다.

    이상 미래에셋에서 개설한 신탁형 ISA 계좌 의무가입기간 3년초과 후 해지 후기였습니다.

    해지 신청 내용, 약정 계좌 등록, 이체 내역 등은 모두 알림톡으로 바로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신탁형 ISA 계좌 해지
    미래에셋 신탁형 ISA 계좌 해지 관련 알림톡

    최종적으로 미래에셋 신탁형 ISA 계좌 해지 방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탁형 ISA 계좌 해지 방법 정리 (ft. 미래에셋)

    • 배당금(분배금) 입금 여부 확인 및 보유 종목 모두 매도 처리
    • 약정계좌 등록(이미 등록되어 있다면 패스)
    • 매도 금액 입금 확인(보통 D+2일 펀드는 펀드 상품 설명서 확인)
    • 고객센터(1588-6800) 에 유선 연결하여 신탁형 ISA 계좌 해지 요청
    • 고객센터를 통한 신탁형 ISA 계좌 해지 완료
    • 해지 후 약정 계좌 입금 여부 및 금액 확인

    최종 해지 확인 후 중개형 ISA 계좌를 새로 개설해 놓은 상태입니다.

    해지한 ISA 의 해지금을 연금저축이나 IRP에 입금하여 추가적인 세액공제(입금액의 10%, 최대 300만원까지)를 더 받을지 아니면 시드 자금으로 ISA 에서 성장배당주 위주로 운용해 볼지 아직 결정하지는 못했습니다.

    ISA 해지 후 해지금 일부를 연금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ISA 계좌 해지 후 연금 전환 방법 및 과정 (ft. 연금저축, IRP)

     

    ISA 계좌 해지 후 연금 전환 방법 및 과정 (ft. 연금저축, IRP)

    ISA 계좌 해지 후 연금저축펀드나 IRP 계좌를 통하여 연금으로 전환하는 방법 및 과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운용하던 신탁형 ISA 계좌(중개형도 동일합니다)를 해지했습니다. 해지 과정이 궁금

    windlov2.tistory.com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투자 전략이며 투자를 권장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이 아님을 먼저 밝힙니

    windlov2.tistory.com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1일)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