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국내 고배당 ETF 비교 (ft. 배당 투자)

by 돌이아빠 2024. 2. 26.

Contents

    국내 상장된 국내 주식을 기반으로는 국내 고배당 ETF 상품들에 대해서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ISA 계좌는 배당 위주 투자를 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합니다.

    현재 저 또한 ISA 계좌에서 배당 인프라로 유명한 맥쿼리인프라를 투자하고 있는데요, 맥쿼리인프라 1종만 투자하기 보다는 좀 더 다양한 배당 관련 상품(ETF와 국내 개별주 대상)을 투자하기 위해서 투자 대상 상품 분석을 위해 국내 고배당 ETF 상품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ISA 계좌에서 투자하기 위한(꼭 ISA 계좌로만 한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배당 투자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국내 고배당 ETF 상품들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ETF 상품 선택 시 체크 포인트

    • 큰 시가 총액 및 높은 거래량
    • 낮은 수수료 (보수)
    • 과거 성과 (미래를 담보하는 것은 아니지만!)

     

    국내 고배당 ETF 상품 수수료 (총보수) 비교


    국내 상장된 고배당 ETF 상품은 종류가 꽤 많습니다. 이 중에서 특정 섹터에 한정되지 않고 국내 상장된 다양한 배당 주식들을 구성 종목으로 갖으면서 운용사 또한 이름 있는 곳에서 운용하는 국내 고배당 ETF 상품을 1차로 선정하였습니다.

    1차 선정한 국내 고배당 ETF 상품들에 대해서 시가 총액, 총보수 등을 기준으로 1차 필터링 하기 위해서 금융투자협회 펀드공시 정보, 네이버 증권 정보 등을 이용하였습니다.

    1차 선정된 6개 국내 고배당 ETF 상품 수수료(총보수) 등의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펀드명 시가총액
    (2024.02.23)
    TER 매개/중개 수수료율 총보수
    TIGER 코스피고배당 304 억원 0.32 0.0414 0.3614
    KODEX 고배당 333 억원 0.36 0.1371 0.4971
    HANARO 고배당 33 억원 0.39 0.0374 0.4274
    KBSTAR 고배당 362 억원 0.26 0.0164 0.2764
    KOSEF 고배당 126 억원 0.45 0.0790 0.5290
    ARIRANG 고배당주 2,555 억원 0.28 0.0254 0.3054

    1차 선정된 6개 국내 고배당 ETF 상품에서 시가총액과 총보수를 기준으로 3개의 국내 고배당 ETF 상품 - TIGER 코스피고배당, KBSTAR 고배당, ARIRANG 고배당주 - 을 2차로 선정하였습니다. ETF 수수료(총보수)는 낮으면 낮을수록 시가총액은 크면 클수록 좀 더 좋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3개의 국내 고배당 ETF 상품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한 비교를 하기 위해 ETF Check 앱을 이용하여 ETF 비교를 수행해 봤습니다.

     

    국내 고배당 ETF 3종 상세 비교


    ETF Check 앱을 이용하여 TIGER 코스피고배당, KBSTAR 고배당, ARIRANG 고배당주 3개의 ETF 를 비교해 봤습니다.

    3가지 고배당 ETF 상품의 기본 정보 중에서 평균 거래량, 연간 분배율, 최근 분배금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RIRAN 고배당주 ETF 의 평균 거래량이 가장 높고 분배율, 분배금 또한 우수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성과를 보면 3가지 국내 고배당 ETF 모두 비슷해 보이지만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역시 ARIRAN 고배당주 ETF가 좀 더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성종목을 비교해 봤습니다. 3가지 국내 고배당 ETF 를 구성하는 구성 종목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만 KBSTAR 고배당 ETF의 삼성전자 비율이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섹터비중을 살펴봤습니다. 역시 KBSTAR 고배당 ETF 가 삼성전자 비율이 높아 섹터 또한 나머지 2개의 고배당 ETF 와 달리 IT 섹터가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TIGER 고배당 ETF는 ARIRAN 고배당주 ETF 와는 조금 다르게 금융 섹터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고 나머지 섹터에 대한 비중이 상대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가지 국내 고배당 ETF 상품 모두 고배당을 지향하지만 구성 종목 등을 보면 추구하는 방향이 조금씩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3개의 국내 고배당 ETF 상품에서 하나만 골라야 한다면?

    저라면 가장 큰 시가총액(거래량 등), 가장은 아니지만 그래도 저렴한 수수료(총보수), 그리고 연간 분배율 등을 고려해보면 ARIRANG 고배당주 ETF 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고배당 ETF 상품에 대한 제 나름의 비교 분석 내용을 정리해 봤습니다.

    이 글의 목적은 제 개인의 기록의 의미가 큽니다. 이 글을 보시고 특정 상품을 투자해야겠어! 라고 결정하시면 안됩니다. 투자는 어디까지나 본인이 모두 책임지는 행동입니다. 잘 알아보시고 현명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중개형 ISA 계좌 투자 목표와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 (ft. 성장과 배당)

    중개형 ISA 계좌의 투자 목표, 전략,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투자 전략이며 투자를 권장하거나 종목을 추천하는 내용이 아님을 먼저 밝힙니

    windlov2.tistory.com

    매월 배당금 받는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 분배금,수익율

     

    매월 배당금 받는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 분배금,수익율

    월배당으로 전환하여 매월 배당금 챙길 수 있는 월배당 ETF 인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ETF 에 대해서 알아보자 월배당 ETF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기본 정보 종목코드: 466940 (KR7466940004) 기초

    windlov2.tistory.com

    월배당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ft. 맥쿼리인프라)

     

    월배당 ETF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ft. 맥쿼리인프라)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개요 한국의 부동산과 인프라 산업에 투자하는 상품인 KODEX 한국부동산리츠인프라 ETF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계좌에 담을 후보로

    windlov2.tistory.com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분석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분석

    국내 고배당주 ETF, ARIRANG 고배당주 ETF 심층 분석 ISA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국내 배당 관련 ETF에 대해서 이전글을 통해 1차 분석을 진행하여 상세 분석 후보를 추려봤습니다. 국내 고배당 ETF 비

    windlov2.tistory.com

    맥쿼리인프라+리얼티인컴 월배당리츠 ETF:KBSTAR 글로벌리얼티인컴 ETF 상장!

     

    맥쿼리인프라+리얼티인컴 월배당리츠 ETF:KBSTAR 글로벌리얼티인컴 ETF 상장!

    2024년 2월 20일 KB 자산운용에서 국내와 미국에서 리츠 배당주 중 가장 유명하고 인기있는 맥쿼리인프라와 리얼티인컴을 두 축으로 하는 월배당 리츠 ETF kbstar 글로벌리얼티인컴 ETF 를 상장하였습

    windlov2.tistory.com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1일)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windlov2.tistory.com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