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연금투자 시 환헤지와 환노출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by 돌이아빠 2024. 1. 9.

Contents

    연금투자 시 환헤지와 환노출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이번 글에서는 연금(개인연금,퇴직연금,IRP)계좌에서 많은 분들이 매수하고 있는 국내 상장 해외 ETF - 미국S&P500, 미국나스닥, 미국배당다우존스 등 - 중 상품명에 (H) 가 붙어 있는 ETF와 그렇지 않은 ETF 가 있습니다.

    [관련 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미국배당다우존스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재테크이야기] - 미국나스닥100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투자)
    [재테크이야기] - ETF: 미국S&P500 ETF 4종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에서 투자)

    (H) 가 붙어 있는 ETF 가 환헤지 ETF 이고, (H)가 붙어 있지 않은 ETF 가 환노출 ETF 입니다.

    연금 투자 시 수익율 측면에서 환노출 ETF가 나을까요? 환헤지 ETF가 나을까요?

    먼저 환헤지와 환노출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환헤지가 뭐지?

    환헤지

    글로벌 경제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는 바로 '환율'이다. 환율이란 우리 돈과 외국돈의 교환비율을 말한다. 쉽게 말해 외국돈과 비교한 우리 돈의 값어치가 바로 환율이다. 특히 기축통화인 달러를 중심으로 한 원-달러 환율은 모든 경제를 관통하는 핵심 요소다. 그렇다 보니 환율변동은 기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가만히 앉은 자리에서 수십, 수백억 원이 늘거나 줄어든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선 환변동 리스크를 안정화시키는 데 노력을 기울일 수 밖에 없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환헤지 - 환율변동의 리스크를 잡아라! (금융사전, 김태근, 전정홍)

    (출처:  https://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8390)

    환노출이란?

    환노출

    장래의 예상치 못한 환율 변동으로 인해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이나 부채 등의 외화표시 순자산(자산 - 부채)의 가치나 현금흐름의 순가치가 변할 수 있다는 불확실성을 뜻한다. 환노출은 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손과 함께 환차익 발생가능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환율 변동에 따른 환차손의 발생 가능성만을 일컫는 환리스크(exchange risk)와 구분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환노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찾아본 환헤지, 환노출에 대한 의미입니다. 각 출처 링크를 방문하시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환헤지와 환노출은 환율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환헤지 입니다.

     

    연금(개인연금펀드,퇴직연금,IRP) 계좌에서는?


    환헤지와 환노출의 사전적 의미는 앞서 설명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연금(개인연금펀드,퇴직연금,IRP) 계좌에서는 환헤지 상품과 환노출 상품 중 어떤 상품을 운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떤 상품어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관련해서도 많은 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DC형 S&P500 ETF 매도 후 환헤지로 재매수한 이유

    안녕하세요. 보라개미입니다. 오늘은 퇴직연금 DC형 S&P500 ETF를 매도 후 환헤지 ETF로 재...

    blog.naver.com

     

    연금저축ETF 추천 S&P500 ETF 환헤지 환노출 자동매수 장점!

     

    연금저축ETF 추천 S&P500 ETF 환헤지 환노출 자동매수 장점!

    11월 말부터 연금저축계좌에서 S&P500 ETF를 자동매수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ETF는 S&P...

    blog.naver.com

     

    연 2.8%씩 손해…"나스닥100 ETF 환헤지(H) 장투시 조심해야"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312262453i

     

    연 2.8%씩 손해…"나스닥100 ETF 환헤지(H) 장투시 조심해야"

    연 2.8%씩 손해…"나스닥100 ETF 환헤지(H) 장투시 조심해야", 숨어있는 ETF 환헤지 비용 연간 2~3%에 달해 환상품도 분산 추천

    www.hankyung.com

     

    위 글들을 보면 환율을 기준으로 환헤지/환노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맞을것 같은데, 개인이 투자할 때마다 환율의 방향성이나 현재 환율 등등의 지표들을 모두 고려하여 투자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위 글들에서는(절대 정답이라거나 따라 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반반치킨(동일 ETF에 대해서 환헤지 1주, 환노출 1주 등) 방법을 쓰거나 일정 환율을 기준으로 잡고 그 기준보다 높으면 환헤지 상품을 낮으면 환노출 상품을 매수하는 전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환헤지, 환노출 ETF 선택에 대한 제 개인적인 의견은 환율에 대해서는 신경 쓰고 싶지 않고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환노출 ETF 를 장기로 매수하면서 운용하는 것이 낫지 않나 싶습니다.

    이런 결론을 내린 이유는 환율도 항상 올라가거나 내려가지 않고 변동성을 갖고 있기도 하고 환헤지를 위한 비용적인 부분도 장기 투자 관점에서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