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금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금 투자)

by 돌이아빠 2024. 1. 7.

Contents

    금 ETF 비교 (개인연금,퇴직연금,IRP 에서 금 투자)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인식되고 있는 금에 투자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 금거래소 등에 가서 실물 금을 거래하는 것이 가장 고전적인 방법인데요, 이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금융 활동을 통해 금을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매매차익 비과세 및 부가가치세 면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KRX 금시장이 실물 금을 거래하는 것과 가장 유사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KRX금의 경우, 증권사에서 전용 계좌를 별도로 개설해야 하고 금 실물에 대한 보관, 인출 등을 위한 수수료 등이 존재합니다.



    이 글의 목적은 개인연금, 퇴직연금, IRP 등 장기 투자를 위한 자산 배분의 일환으로서의 금투자 방법에 대한 내용이므로 금거래소의 실물 금 매매, KRX금시장 거래는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 개인연금, 퇴직연금, IRP에서 금 투자 방법


    개인연금, 퇴직연금, IRP 등에서 금을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ETF를 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 상장된 금 관련 ETF는 크게 금(골드)선물 ETF와 금현물 ETF 로 구분되며 KODEX 골드선물(H), TIGER 골드선물(H), ACE KRX금현물 ETF 상품이 있습니다.

    개인연금 계좌에서는 이 3가지 금관련 ETF에 모두 투자할 수 있으나 퇴직연금, IRP 계좌에서는 선물 상품은 투자할 수 없어 ACE KRX금현물 ETF 가 유일한 금 투자 방법입니다.

    #> 골드선물(H) ETF


    개인연금 계좌에서만 투자 가능한 ETF 입니다.
    KODEX 골드선물(H), TIGER 골드선물(H) ETF 상품은 미국상품거래소에 상장된 금선물 가격을 기준으로 산출된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두가지 ETF 상품 모두 환헤지 상품입니다. 다만,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롤오버 비용이나 환헤지 비용 등에서 자유로울 수 없으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개인연금, 퇴직연금, IRP 계좌에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입니다.

    롤오버란?

    선물이나 옵션포지션 보유자가 만기가 도래하는 계약을 만기가 남아있는 다른 종목(원월물 등)으로 교체함으로써 사실상 포지션을 이월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KOSPI200 선물 9월물 100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가 9월물 만기일을 맞아 기존 9월물을 전량 매도하는 동시에 원월물인 12월물을 100계약 매수하게 되면, 선물을 계속 보유하게 되는 결과를 갖게 되는데 이를 롤오버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롤오버 [Rollover] (금융감독용어사전, 2011. 2.)

     

    KODEX 골드선물(H) ETF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금선물 ETF로 국내 상장된 금 관련 ETF 중 가장 오래되 ETF 상품입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132030
    https://www.samsungfund.com/etf/product/view.do?id=2ETF24

    2024년 1월 5일 현재 KODEX 골드선물(H) ETF

    TIGER 골드선물(H)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환헤지 골드선물 ETF 상품입니다.

    2019년에 상장되었고 총 비용이 0.45% 로 3가지 금 관련 ETF 상품 중 가장 낮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hn?code=319640
    https://www.tigeretf.com/ko/product/search/detail/index.do?ksdFund=KR7319640009

    #> 금현물 ETF


    국내 상장된 금 현물에 투자하는 상품은 ACE KRX금현물 ETF 가 유일합니다.
    ACE KRX금현물 ETF는 선물 거래가 아니므로 개인연금 뿐 아니라 퇴직연금, IRP 계좌에서도 투자가 가능한 ETF 로 자산 배분 측면에서 안전 자산으로 간주되는 금 투자의 대안으로 부상되고 있는 ETF 상품입니다.
    2021년이라는 비교적 최근에 상장 되었음에도 3가지 금 관련 ETF 중 가장 큰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CE KRX금현물

    한국투자자산운용에서 2021년에 상장한 국내 상장된 유일한 금현물 ETF 상품입니다. 선물이 아닌 현물에 투자하는 상품이므로 3가지 금 관련 ETF 중 유일하게 퇴직연금,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금 ETF 상품입니다. 가장 최근에 상장 되었음에도 가장 큰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ttps://finance.naver.com/item/main.naver?code=411060
    https://www.aceetf.co.kr/fund/K55101DN7441

    #> 3가지 금 관련 ETF 비교

    3가지 금관련 ETF 간략 비교

    3가지 금관련 ETF 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위와 같습니다.

    시가총액을 보면 가장 최근에 상장된 KRX 금현물 ETF 가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수수료는 TIGER 골드선물(H) ETF가 가장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인 관점 및 자산 배분 전략 측면에서 금에 대한 투자를 개인연금, 퇴직연금, IRP에서 고려하고 있다면 ACE KRX 금현물 ETF 가 더 알맞은 상품이라 생각됩니다.

    ※ 본 글은 투자를 권하는 글이 아니며 특정 상품을 홍보하는 글도 아님을 다시 한번 밝힙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