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식 펀드 투자 시 이것만은 버리자! - 다섯가지 잘못된 행동양식.

대표적인 간접투자 상품인 펀드 투자를 하시나요? 펀드 투자를 준비하고 계신가요? 적립식 펀드를 투자하고 계시거나 적립식 펀드 투자를 예정하고 계시다면 어떤 목표로 어떤 기준으로 어떤 생각으로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고 계시거나 하실 예정인가요?

적립식 펀드 투자

저도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고는 있지만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적립식 펀드 투자 경험과 적립식 펀드 투자를 위해 봤던 관련 서적들이나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들어봤을 때 적립식 펀드 투자의 정답은 없지만, 적립식 펀드 투자 시에 버려야 할 혹은 피해야 할 다섯 가지정도는 있는것 같습니다.

즉,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함에 있어 경계해야 할 혹은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어떻게 받아들이시는지는 전적으로 각자의 몫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적립식 펀드 투자시에 버려야 할 다섯 가지는 어떤 것들일까요?
지금부터 풀어보겠습니다.

1. 조급증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고 계시거나 결심하신 분들이 피해야할 혹은 버려야 할 첫번째는 바로 조급증입니다.
빨리 빨리가 몸에 배어버린 우리나라 사람들 투자 결과도 빨리 빨리를 외치곤 합니다.
하지만 적립식 펀드 투자에서는 조급증이야말로 버려야 할 첫번째라 할 수 있습니다.

조급증 - 적립식 펀드 투자

조급증은 달리 이야기하면 성급함 이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는데요, 성급하게 적립식 펀드 투자를 결정하고, 수익이 나지 않으면 조급증에 안달하게 됩니다. 그러다 마이너스 수익율이라도 날라치면 조급한 마음을 갖게 되고, 수익율 더 떨어지기 전에 혹은 원금이라도 회복될라치면 성급하게 환매를 하곤 합니다.

이런 분들은 절대로 적립식 펀드 투자로 원하는 수익율을 얻을 수 없습니다.
적립식 펀드 투자는 느긋하고 성실하게 준비해서 수확의 결실을 얻어야 하는 간접 투자 상품입니다.
따라서 절대로 조급하게 투자를 결정하거나 조급하게 환매를 결정해서는 안되겠습니다.

2. 과욕


조급증과는 또다른 적립식 펀드 투자 시 버려야 할 것이 바로 과욕입니다. 과욕은 글자 그대로 지나친 욕심입니다.
욕심은 화를 부르게 마련입니다. 적립식 펀드 투자로 100%, 200% 아니 1000% 수익을 올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욕심의 끝은? 원금 손실, 반토막 투자 실패로 귀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과욕 - 적립식 펀드 투자

적립식 펀드 투자를 결심하셨다면 혹은 적립식 펀드 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적정 수준의 과도한 욕심이 아닌 철저한 분석을 통한 목표 수익율을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목표 수익율에 도달했을 때 더 욕심을 부리지 말고 환매 후 재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현명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물론 이 부분에서는 어느 정도 유연성을 가져도 되겠지만, 되도록이면 목표 수익율을 수립했고 그 목표 수익율에 도달했다면 과감히 환매하는 패턴을 몸에 익혀 두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립식 펀드 투자의 적정한 목표 수익율은 얼마나 될까요? 이건 개인별로 상품별로 투자 성향별로 다양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적립식 펀드 투자 시에 투자하고 있는 혹은 투자하려고 하는 적립식 펀드 상품의 과거 수익율 데이터, 표준편차 등등 다양한 분석 자료를 토대로 실현 가능한 목표 수익율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년 환산 목표 수익율은 10% ~ 12%로 정하고 있습니다.

3. 무대뽀 정신


무대뽀 정신. 적립식 펀드 투자시에 버려야 할 세번째입니다. 어떤 경우 무대뽀 정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무대뽀 정신 이전에 철저한 준비와 분석 등이 토대가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토대가 없이 무조건 밀어붙이기식 투자의 경우 원하는 수익율을 얻기는 어렵습니다.

무대뽀 정신 - 적립식 펀드

따라서 무대뽀 정신을 기르기보다는 투자하려는 적립식 펀드 투자 상품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분석, 그리고 시장을 보는 눈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토대를 기반으로 투자를 결심했다면 그때는 무대뽀 정신으로 과감하게 실천에 옮기고 목표했던 수익율을 얻을 때까지 어느정도 밀어붙이기가 필요합니다.

4. 맹신


맹신. 다른 말로 팔랑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누가 어떤 적립식 펀드에 투자해서 100% 수익율을 얻었다 카더라라는 말에 현혹되어 잘 알아보지도 않고(즉 어떤 준비도 하지 않고) 덜컥 투자를 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십중 팔구는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남의 말에 현혹되거나 신문 기사 등에 현혹되지 말고 철저하게 준비하고, 공부하고 분석한 후에 투자에 임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투자의 책임은 전적으로 자신이 지는 것입니다. 누구 누구가 이 상품이 좋다더라. 혹은 주식고수가 이 상품 좋다더라 라는 말을 무조건 믿어서는 안됩니다. 절대로 그들이 내 돈을 책임져 줄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적립식 펀드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펀드 적립식으로 하면 좋다더라 라는 은행 직원 혹은 증권사 직원의 말에 현혹되어 잘 알아보지 않고 투자를 하게 된다면 실패하게 됩니다. 아무리 믿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직접 알아보고 공부한 후에 투자를 실행해도 결코 늦지 않습니다.

5. 무관심


적립식 펀드 투자의 마지막 버려야 할 것 무관심입니다.
무관심이란 자신의 투자하고 있는 적립식 펀드에 정기적으로 꼬박 꼬박 돈을 넣으면서도 운용보고서도 관심 없고, 수익율이 어느정도인지 상품 운용 성과나 방향성이 어떤지 등에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는 투자 자세입니다.

적립식 펀드 투자.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기로 갈경우 수익이 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매년 원하는 성과를 항상 내놓는 펀드는 그만큼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달에 한번 혹은 분기에 한번 정도는 펀드 운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혹시 펀드 매너지가 변경되지는 않았는지 수익율이 다른 유사 적립식 펀드 상품에 비교해서 어떠한지 등등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동일한 성격의 다른 펀드 상품에 비해 성과가 좋지 않다면 상품 변경도 심각하게 고려해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투자의 결과는? 적립식 펀드 투자를 실제 수행하는 펀드 매니저등이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내 돈이 들어가는 만큼 최소한의 관심은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적립식 펀드 투자(내용을 보면 모든 투자에 해당될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제가 적립식 펀드에만 투자를 하고 있지 주식 직접 투자나 부동산 투자 등은 해본적이 없어서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네요)시에 버려야 할 다섯 가지 자세에 대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 봤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의 결정도 결과도 모두 자기자신이 행하고 책임지는 것입니다.
그 누구도 탓할 수 없습니다. 현명한 투자만이 어려운 시기의 훌륭한 재테크라고 생각됩니다.

재테크 - 적립식 펀드 투자

적립식 펀드 투자를 진행함에 있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인생에 있어 필요한 재무설계입니다.
즉 내가 투자 가능한 금액이 얼마고 언제 어느정도의 돈이 필요하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는가? 라는 것에 대한 일종의 가이드가 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재무설계인데요, 적립식 펀드 투자,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등을 실제 실행에 옮기기 앞서 앞으로의 인생에 있어 펼쳐질 다양한 재무적 상황에 대한 재무설계를 진행해 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재무적 이슈들에 대한 재무 설계를 한번 해보시면 어떨까요?
온라인 상에서 무료로 재무 설계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후, 교육비, 내 집 마련 등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합니다.

또한 펀드 리밸런싱을 고민하고 계시거나 새로운 펀드를 가입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좋은 상담 기회가 될 것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메리츠금융지주)에서 무료 재무 설계 상담 신청하기 [바로가기]







선민아빠
2010.06.25 15:55 신고
전 소액이지만 직접투자자입니다. 물론 장기투자자이구요.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금씩 수익은 낸 편입니다 ㅎㅎㅎ

돌이아빠
2010.06.28 08:29 신고
앗 선민아빠님은 여전히 직투를 하시는군용~
수익을 내고 계시다니 대단하십니다. 전 직투는 해본적이 없어서 ㅎㅎ
하결사랑
2010.06.25 16:31 신고
조금 공격적인 투자도 필요할터인데 겁쟁이라 자꾸만 원금 보장 되는 곳으로만 눈을 돌리게 되네요.
가끔 적립식 펀드라도 하나 들까 하다가고 내내 적은 수익이라도 안전하게 라는 생각만 들어서...
잘 알아보고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면 그렇게까지 위험하지는 않을텐데 말이죠.

돌이아빠
2010.06.28 08:29 신고
젊은 나이시라면 공격적인 투자도 고려를 해보시는 게 나쁘지는 않아 보입니다. 물론 자기돈 까먹지 않는 것이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재테크 수단이긴 하지만^^;;
꽁보리밥
2010.06.26 10:21 신고
한번 쓴맛 보고는 지금은 안한답니다...ㅎㅎ

돌이아빠
2010.06.28 08:30 신고
헛! 꽁보리밥님 쓴 맛을 ㅡ.ㅡ? ㅋ
써틴에이지
2010.06.29 12:55 신고
글 중간중간 소제목만 봐도 어떤내용인지 알수 있는 글이네요.
진짜 도움 많이 됐어요. ^^

돌이아빠
2010.06.29 19:25 신고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