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22 개월) 부터 2008년 12월 (33개월) 까지 용돌이의 블럭 놀이 변천사를 기록해 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한곳에서 보니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여러분도 한번씩 보시고 비교를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연령대별 블럭에 대한 제 생각을 별도 포스트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2009/12/09 - 육아정보 - 연령대별 블럭 놀이 완구 추천 포스트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 사진이 많습니다. 로딩이 조금 느리더라도 양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2008년 1월(22개월)

블럭놀이

보육센터에서 빌려온 원목 블럭을 가지고 집중 집중!

2008년 1월이니 두돌이 되기 전입니다. 보육센터에서 빌려온 원목 블럭으로 나름 집중해서 뭔가를 하고 있네요. 이리보니 참 아기는 아기네요. 후훗.



  2008년 2월 (23개월)

블럭놀이

이건 뭘까요?

블럭놀이

그래도 직접 만들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죠!


23개월에 용돌이가 손수 만든 모형입니다. 무엇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조금 작은 크기의 블럭인데도 잘 맞추는걸 보니 손재주가 좀 있어보이긴 합니다.



  2008년 3월 (24개월)

두돌째 입니다.
블럭놀이

우와!~~제가 만들었어요!!!

블럭놀이

열심히 열심히! 땀까지 흘리며!~


땀까지 흘려가면서 열심히 만드네요. 근데 여전히 뭔지는 잘 모르겠다는. 그래도 직접 집중해서 이런 블록 조립도 하고 손놀림이나 감각이 많이 좋아진듯 합니다.

블럭놀이

엄마가 만들어준 블럭에 이것저것!

블럭놀이

짜잔! 용돌이의 작품입니다!~


뭔가 다른 모습입니다. 엄마가 기본 조립해준 블럭 모형에 이것저것 덧붙이다가 두번째 사진처럼 직접! 작품을 만들어 냈습니다.!!



  2008년 6월 (27개월)

블럭놀이

높이 높이

블럭놀이

자 멀리서도 한번 보고!~


27개월째인데 높이 쌓기에 도전을 하고 있군요. 집에 있는 3종의 블럭놀이중 크기가 가장 큰 블럭으로 높이 쌓고 있습니다. 집중력과 함께 균형감각 등이 함께 길러지나요? 자기 키보다 높이 쌓았습니다^^

블럭놀이

좀 튼튼하게 쌓자구!~

블럭놀이

이렇게 이렇게 조심 조심


높이 쌓기와 함께 넓게 쌓기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하단부가 더 튼튼해진 모습이네요. 그러고보니 용돌이도 많이 자랐네요 후훗.



  2008년 7월 (28 개월)

블럭놀이

기차놀이에요~

블럭놀이

블럭 기차놀이!~~~


28개월째 블럭으로 드디어 빵빵 놀이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했었지만, 제가 한번정도 블럭으로 기차 놀이 비슷한걸 만들어준게 있엇는데 그걸 용케 기억해서 제 나름대로 응용해서 창작을 해 내네요^^



  2008년 9월 (30개월)

자석블럭

자석 블럭 놀이

자석블럭

자석 블럭 놀이도 재밌어요~


엠로드 같은 자석 블럭입니다. 추석때 본가에 내려갔더니 사촌형, 누나가 가지고 놀던 엠로드 같은 자석 블럭이 있더군요 .그걸 가지고 나름대로 열심히 만드는군요. 후훗 아마 처음 가지고 노는듯.



  2008년 10월 (31개월)

블럭놀이

아빠가 만들어준 블럭 빵빵이에 이렇게 저렇게

블럭놀이

이렇게 옆에 발 놓을 곳을 만들어야지이~


제가 만들어준 블럭 자동차에 이것저것 용돌이 마음대로 덧붙이기를 하고 있습니다.^^ 발 놓는 자리를 따로 만드는 것도 같고 후훗.



  2008년 12월 (33개월)

블럭놀이

블럭 자동차 빵빵

블럭놀이

아빠꺼랑 용돌이꺼랑 같이 놀아요~


옆에 살짝 보이는 블럭 자동차는 제가 만들어준 것이고, 크게 보이는 블럭 자동차가 바로 용돌이가 만든겁니다. 제가 만든 블럭 빵빵이를 보더니 이내 저렇게 흉내를 내는군요. 많이 발전했어요~

오늘의 메인! 블럭놀이 작품!!!! 대공개!~~~~
바로 블럭으로 만든 로보트입니다. 머리는 기린으로 대신했고, 팔도 있고, 밑에 보시면 발도 있습니다.
용돌이가 만든 블럭 작품 중에 최고의 작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블럭놀이
제가 깜빡 했습니다.(이놈의 건망증 ㅡ.ㅡ) 이 사진! 바로 바로!!!! 용돌이가 직접 찍은겁니다!!!!

이렇게 블럭놀이도 시간이 흐를수록 많은 변화가 있었네요. 블럭놀이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인지능력, 공간지각능력, 지능발달, 손감각 발달 등에 좋은 놀이입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중요한 창의력 발달에 좋습니다.

일년간의 기록이 이를 대변해주지 않나 싶습니다. 아빠인 제가 봐도 12월에 만든 로보트는 정말 잘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블럭놀이는 아이 혼자 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보육을 담당하시는 엄마나 아빠가 때때로 함께 블럭놀이를 하며 이것저것 같이 만들어주면 그만큼 아이에게는 좋은 놀이 교육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전 댓글 더보기
필넷
2008.12.30 14:30 신고
와우~ 엄청난데요.
나름 로봇을 좌우 대칭되게 잘 만들었네요. 이제 머지않아 로보트 사달라고 하겠습니다. ㅎㅎ

돌이아빠
2008.12.30 21:47 신고
네 이 글을 포스팅하게 된 주 이유도 바로 마지막 사진에 있는 로보트 때문입니다.^^ 신기해요~~~

ㅎㅎㅎ 로보트 아직은 잘 모르는듯 해요. 로보트라는 녀석의 존재를 ㅋㅋ
뚱채어뭉
2008.12.30 14:38 신고
우와~~~ 나날이 발전되는 저 모습!!!!

돌이아빠
2008.12.30 21:48 신고
헤헤 그러게요 나날이 발전을 하고 있네요. 저도 좀더 잘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크...감사합니다~
JUYONG PAPA
2008.12.30 16:17 신고
잠에서 막 깬 비몽사몽 표정..귀엽네요. ^^
이렇게 일상변화를 담아두면 훗날 비교가 되어서 좋은거 같네요.
저도 나중에 정리해봐야겠습니다.

돌이아빠
2008.12.30 21:49 신고
하핫 많이 귀엽습니다(팔불출 ㅡ.ㅡ;;;)

네 일상들을 하나의 사건을 기준으로 쭈욱 정리해보는 것도 나름 의미 있는 것 같아요. 발달상황도 볼 수 있고 말이죠.
주용 아버님의 포스팅 기대하겠습니다^^~
명이~♬
2008.12.30 17:32 신고
사진이 아무리 많아도!! 용돌이 사진은 언제나 좋습니다. 콜콜~~~!!!
용돌이는 참 좋은 아빠를 뒀다는 생각도 더불어 ㅎㅎ

돌이아부지~~~~ 새해 복 잔뜩 많이 많이 받으셔야 하고요~
용돌이랑 돌이어머니도!! 새해 복 잔뜩!!!

돌이아빠
2008.12.30 21:49 신고
하핫 감사한 말씀이십니다.

명이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__^
Hue
2008.12.30 19:18
오! 기린 로봇인가요? ㅎㅎ

돌이아빠
2008.12.30 21:50 신고
네 기린 로봇이네요.
저도 저리 잘 만들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근데 놀라운 사실 한가지더!!! 사진 촬영도 용돌이가 했습니다!!!(이걸 빼먹었네 내용 업데이트 해야겠어요 후훗!)
로리언니♩
2008.12.30 21:13 신고
우와 ! 정말 !! +_+
저도 나중에 나중에(-_-?) 내새퀴에게 꼭 블럭을 사줘야겠다는 생각이
번떡번떡 듭니다 ! 와 ~ 요렇게 일취월장 하다니 ! ㅋㅋ

블럭에 집중하는 용돌이 느므 귀여워용^_^ 키힛

돌이아빠
2008.12.30 21:52 신고
1년 사이의 발달과정이라 아직 놀라시긴 일러요~
내년에도 한번 2년간을 정리해 봐야겠습니다. 내년에는 어떤 블럭을 만들까요? 후훗
로리언니님 블럭 놀이 이거 좋은겁니다!!!
소인배닷컴
2008.12.30 21:25 신고
훈훈하군요. . . +_+

돌이아빠
2008.12.30 21:52 신고
후훗 마속님 감사합니다~~~
sakai
2008.12.30 21:49
와~귀엽네요.이렇게 관리 하다보면 좋은 추억거리가 생길것 같아서 좋을것 같습니다.

돌이아빠
2008.12.30 21:53 신고
네 그래서 기록이란 참 중요하고도 좋은 습관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면에서 블로그 하길 정말 잘한것 같습니다.^^
『토토』
2008.12.30 22:16 신고
아이의 커가는 과정이 참 신기하지요
손으로 하는 섬세한 놀이가 참 유익하답니다.
돌이 아빠는 좋은 아빠십니다^^

돌이아빠
2008.12.30 23:52 신고
네 참 신기해요 +_+
손으로 하는 섬세한 놀이 많이 할 수 있도록 해야겠죠?
경험에서 우러난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아빠 아닌데 흐...
해피아름드리
2008.12.30 22:16 신고
아빠의 육아일기 넘 쪼아요^^...
저도 쫌 일찍 블로그를 알았다면 ㅎㅎㅎ...
새해에도 더더욱 자상한 아빠...행복한 가정 이루시구요...
복많이 받으세요^^....

Happy New Year~!!!

돌이아빠
2008.12.30 23:58 신고
하하 그런가요?
지금도 늦지 않은거 아닌가요 ^^?

해피아름드리님 댁내 모두 평안하시고 새해 복 많으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들판
2008.12.30 22:52
24개월 사진의 머리가 젖은 것은 땀이 아니라, 목욕을 한 이후이기때문입니다. 먼저 씻은 후에 엄마를 기다리면서 이렇게 놀고있길래 한장 찍어주었답니다.
27개월 높이 올라간 블럭의 위치는 싱크대옆인데 이는 돌이가 놀잇감을 엄마옆에 가져와서 놀곤하기 때문입니다. 엄마는 옆에서 저녁준비를 하다가 작품사진을 촬영하였지요~
27개월 넓게쌓기 모드는 대부분 케익을 표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해두고 초를 만들어서 생일축하노래를 부릅니다
30개월 자석블럭은 그 훨씬전부터 흥미를 보였던것입니다. 영풍문고에 체험코너가 있는데 한참서서 하길 몇번. 하지만 처음 관심을 보였을 때가 아직 입에 뭔가를 넣을수도 있었을때라서(구슬) 안사줬던거지요
31개월 아빠빵빵은 맨날 늦게오는 아빠에게 엄마가 청을 넣어서 밤새 뚝딱만들어 다음날 아빠의 손길이 담긴 선물로 안겨줬던겁니다. 반응은 짱이였지요.
그리고 오늘(08. 12.30) 돌이는 코끼리를 블럭으로 표현해냈습니다. 이 사진도 가져가세요.

돌이아빠
2008.12.31 00:00 신고
넵!
들판
2008.12.30 22:58 신고
그리고 똘이아빠씨, 이렇게 기록해줘서 참 좋아요 ^^

돌이아빠
2008.12.31 00:00 신고
별말씀을요^^ 후훗
유약사
2008.12.30 23:44 신고
ㅎㅎ 포스팅만 보고 와~ 돌이아빠 대단하다 이런걸 정리하다니.. 했는데 들판님의 댓글을 보니 역쉬 엄마는 더 대단하군요~ ^^

돌이아빠
2008.12.30 23:58 신고
ㅎㅎㅎ 네 맞습니다. 역쉬! 엄마가 더 위대하죵. 하핫
전 새발의 피입니다.
육두식
2008.12.31 00:31 신고
블럭이 정말 나날이 달라지는군요~
저 높이 쌓기 예전에 저도 해봤던 기억이 어렴풋이;;;ㅋ
근데 용돌이 사진도 찍나요;;;

돌이아빠
2008.12.31 08:11 신고
그쵸?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니 더 실감이 나네요.
오호 높이쌓기를 기억하시나요? 그렇다면 파우더님은 처...처....천재???/!!!!?

음..용돌이가 사진도 찍습니다 ㅡ.ㅡ;;;
사진기가 뭐하는건지를 잘 알고 자세만 조금 잡아주면 사진도 제법 찍습니다. 그러나!!!! 흔들림이 심해서(옛날 똑딱이라서ㅡ.ㅡ) 제가 좀 잡아줘야 그나마 봐줄만한 사진을 후훗.
재밍
2008.12.31 03:47
레고같은 블럭놀이가 영리해지는데 확실히 좋은 것 같아요!!
저도 어릴 적에 레고를 많이 해서 지금 똑똑...(뭐래;;)

곧 있으면 용돌이가 과학상자로 전동모터를 이용한 2족보행 로봇을 만들 날이 머지 않았네요!!
이제 4살인데 정말 잘만드는거 같아요~~~

돌이아빠
2008.12.31 08:12 신고
맞아요 맞아요. 재밍님이 똑똑하신게 바로 레고 같은 블럭 놀이때문이었군요!!! 용돌이도 더 많이 시켜야겠습니다 ㅎㅎㅎ

캬! 추억의 과학상자. 요즘은 많이 변했겠죠? 옛날 과학상자 지금 보면 참...훗. 2족 보행 로못을 만들어서 아빠에게 로켓 펀치를 발사하면 ㅡ.ㅡ;;;;
(웃 근데 이제 3살이에요^^ 내년에 4살이 되는거죠 흐.)
Deborah
2008.12.31 06:05 신고
마자요. 블록이 아이들 지능발달에 참 좋데요. 오 용돌이 참 잘하네요. 멋져요. 저렇게 블록 놀이 하는 아이들 보면 머리가 비상하던데요. ㅎㅎㅎ

용돌이는 사진도 잘 찍어요.
용돌아..사진 잘 찍네.. 나중에 아줌마도 찍어 줄랭?

돌이아빠
2008.12.31 08:14 신고
ㅎㅎㅎ 머리가 비상하긴요. 그냥 재밌게 잘 놀아주면 그게 고마운거죠. 지능발달 보다는 성장 발육에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물론 덤으로 지능도 같이 발달해 주면 더 좋은거고 히.

용돌이가 나중에 사진 꼭! 찍어드릴겁니다!~
그럼 용돌이가 미국으로???? ㅋㅋ

2008.12.31 06:05
비밀댓글입니다

돌이아빠
2008.12.31 08:14 신고
늘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솔이엄마
2008.12.31 08:00 신고
오옷! 아이들은 정말 빠르게 발전하는군요 +.+ 이제 두달짜리 엄마 눈에 용돌인 거의 천재입니다. 우와~!!!

돌이아빠
2008.12.31 08:15 신고
크핫 솔이도 머지 않았습니다!!! 지나놓고 보니 금방 금방 자란다니까요(고작 33개월 됐는데 ㅡ.ㅡ;;;)
ssil
2009.01.21 13:08 신고
블록놀이의 변천사 재미있네요..
블록으로 만든 직품들이 발전되어가는 모습이 한눈에 보입니다,,^^
어제밤에 우리 아이도 블록으로 트로피를 만들어 아빠에게 선물했다고해서 우리부부가 깜짝놀랐었는데,,
하루가 다르게 자라가네요 몸도 생각도 표현도,,
제 눈엔 27개월에 만든 높이 쌓은 블럭이 가장 멋집니다,,^^

돌이아빠
2009.05.25 20:56 신고
핫 이제야 댓글을^^;;;;깜빡 잊고 있었다는...헛

감사합니다.~

2009.01.21 15:59
비밀댓글입니다

돌이아빠
2009.01.21 16:15 신고
안녕하세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용돌이가 가지고 놀고 있는 블럭들은

블럭 크기가 가장 큰 녀석은 옥스포드의 베베시리즈일겁니다. 유아전용으로 나온건데 요즘도 가끔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그리고 좀더 작은 블럭은 옥스포드의 EQ 시리즈일거고 나머지 한가지는 조이픽스 8000인가? 그렇습니다.

뭐 세가지 모두 나름대로 잘 가지고 노네요.

난이도는 순서대로 어렵다고 해야 하나? 좀 복잡하다고 해야 하나? 그렇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