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믹시(mixsh)의 숨겨진 기능 그러나

by 돌이아빠 2008. 11. 10.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믹시(mixsh)에는 제가 전에 가끔 혹은 자주 사용했던 숨겨진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스크랩과 감추기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것인지에 대한 소개와 함께 제가 이글을 포스팅하는 목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믹시에 수집된 모든 글에는 파란색으로 묶어 놓은 세가지의 숨겨진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때나 나타나는건 아니고 해당 글에 마우스 커서가 이동했을 때만 보여지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보여주기"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한번도 사용해 본적이 없는 기능이고, 스크랩 기능에 대해서 이야기를 풀어나가려고 보니 이걸 소개하지 않으면 안될 듯 하여 먼저 소개드립니다.

    "보여주기" 버튼을 클릭하면 글 바로 하단에 파란색으로 박스쳐 놓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딱 보면 아시겠지만 바로 URL을 긁어서 메신저나 메일등을 이용해서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한번도 사용해본적은 없습니다 =.=

    두번째 기능은 스크랩이지만 스크랩에 대한 소개 전에 먼저 "감추기"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간단한 기능이므로 별도의 스크린샷은 없습니다. 이 기능은 믹시에서 스팸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 쓰레기(?)포스트가 있는 경우 간단히 클릭해주면 내가 보고있는 브라우저 상에서는 사라지게 됩니다.(다시 나타나는것도 같고, 다른 사람의 화면에는 "감추기(1)" 이런식으로만 표현이 되는 듯도 합니다. 이 내용은 Endless9님이 좀더 상세히 설명해 주실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크랩"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이해하는 스크랩 기능은 믹시 에서 제공하는 아주 많은 포스트들 중에서 별도의 장소로 모아놓고 나중에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즉, 믹스업을 하게 되면 모아지는 마이믹스에 모아지는 포스트들과는 약간 성격이 다른 용도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믹시 사용자가 스크랩한 포스트는 마이믹스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가아먄 이동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용자가 믹시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항목의 가장 좌측에 있는 "마이믹스"를 누르게 되면, 왼쪽 캡쳐한 이미지가 화면의 좌상단에 나타나게 됩니다. 세번째 메뉴로 "스크랩 박스" 라는 메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스크랩된 포스트는 2개로군요. 이 걸 누르고 들어가 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스크롤 방식으로 동일하지만 상단 전체 및 날짜별 보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각 스크랩된 포스트 우측에 "X"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스크랩 박스에서 삭제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 스크랩 기능은 단순해 보이지만, 내가 나중에 다시 읽고 싶은 포스트를 임시 저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즉, 바쁜 블로거분들에게는 일일이 즐겨찾기 하기도 뭐하고, 그렇다고 믹스업 해서 마이믹스에 포함시키기도 뭐한 그런 포스트등을 모아서 나중에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그런데!!! 왜 지금은 이 기능이 동작을 하지 않는 것일까요? 저만 동작을 하지 않는건가요? 하루종일 믹시나 블로그를 살펴볼 수 없고, 그렇다고 모두 RSS로 구독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이 기능은 상당히 끌리는 기능인데 정상 동작을 하지 않으니 아쉬울 따름입니다. 네 이게 바로 제가 이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는 주된 이유입니다. 분명 제공하고 있는, 정상동작하고 있었던 기능인데 막상 쓰려고 하니 정상동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Endless9님! 고쳐주실거죠?

    자 이제 오류 보고는 드렸으니 인터페이스상에서 아쉬운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1) 스크랩 박스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하여

    스크랩 박스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은 마이믹스에 들어가서 스크랩 박스 메뉴를 선택하는 방법 밖에 없나요? 분명 마이 믹스와는 조금 다른 개념인데 별도로 메뉴를 빼서 한번에 이동 가능한 방법을 제공해 줬으면 합니다.

    2) 보여주기 기능에 대하여

    지금 보니 IE 엔진을 사용하는 브라우저에서는 해당 URL이 자동으로 복사되는데요, 파폭에서는 자동 저장이 안되는군요. 파폭 사용자에게도 자동 복사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셨으면 합니다. 트랙백 주소 자동 복사되는것처럼^^ 충분히 가능할 듯 합니다.

    + 어찌보면 포스트 내용이 믹시 서비스 소개인듯도 하고, 오류 보고인듯도 한데요^^ 그냥 그러려니~~~하고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믹시 관련 포스트]

    2008/11/10 - [IT 이야기] - 믹시(mixsh)의 숨겨진 기능 그러나
    2008/11/06 - [IT 이야기] - 믹시와 다음블로거뉴스 다른듯 비슷한 신규 기능
    2008/10/31 - [IT 이야기] - 믹시(mixsh)가 주는 10월의 마지막날 선물인가?
    2008/10/29 - [IT 이야기] - 믹시(mixsh) 배고픔을 달래줄것인가
    2008/10/27 - [IT 이야기] - 믹시(mixsh) 100번의 mixup을 받은 포스트 등장
    2008/10/23 - [IT 이야기] - 믹시(mixsh)에 바란다.
    2008/10/23 - [IT 이야기] - 믹시(mixsh)의 작지만 큰 변화
    2008/10/15 - [블로그이야기] - 티스토리 블로그에 믹시 위젯을 달아보자.
    2008/09/01 - [블로그이야기] - 믹시(mixsh)에 등록된 글의 대표 이미지는 어떤 기준으로 등록되는것인가?
    2008/08/06 - [블로그이야기] - mixUP Top 10 1등보다는 2등이 좋다!
    2008/07/18 - [블로그이야기] - 믹시 추적 버튼을 붙여보았습니다.
    2008/07/16 - [블로그이야기] - 믹시 위젯 설치!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