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이라는 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얼마전 새롭게 추가된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 코너와 또 얼마전 변경된 다음 블로거 뉴스 메인이 우연인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보기에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화면이 메인의 중요한 위치에 놓여져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일단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 코너 화면과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화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믹시

믹시 메인 화면

다음 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 화면


전체적으로 다른 분위기 입니다만,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화면의 가장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과 비슷한 구조의 화면이 눈에 띕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 코너 화면 입니다.

믹시

믹시 오늘의 시선집중

다섯개의 주제에 대하여 이슈가 되는 포스트와 그에 대한 한줄토크가 보여집니다.

기본적으로 첫번째 항목이 펼쳐 보이고 있으며 각 항목 오른쪽 영역에 몇일째 이슈가 되고 있는지 그리고 전날에 비해 얼마나 상승/하락 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마다 "전체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체보기를 클릭하게 되는 경우 관련된 포스트가 믹시의 기본 인터페이스로 좌측에 제공되고, 우측에는 해당 항목에 대한 등록된 한줄 토크가 쭈욱~ 보이는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의 시선집중 박스를 통해 시선을 모아서 전체보기를 통해 관련된 많은 포스트를 순차적으로 쭈욱 나열해서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 개편 화면에서 제공하는 화면입니다.

다음 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뉴스 이슈 그룹

역시 다섯개의 항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해 발행된 블로거의 뉴스 기사 링크와 아이디 그리고 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항목에 대해 다섯개의 포스트를 기본으로 보여주고 관련된 글이 더 있는 경우 우측 중간 부분에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페이지 정보및 이동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포스트별로 추천수도 표시를 해주고 있네요.
여기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은 특정 포스트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이슈, 동일 이슈의 다음 페이지를 들어가 볼 수는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비교했을 때 동일한 기능을 한다라고 판단이 됩니다만, 세부적인 표현 방식이나 화면 구성은 많으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믹시는 이런 부분적인 요소보다 기본이 되는 스크롤 형태의 글보기 화면을 더 중요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에 반해 다음 블로거뉴스는 수집된 글들을 특정 그룹으로 묶어서 일부 글들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즉, 이슈화 시키고 집중시키는 형태로 이해가 됩니다.

이 차이는 단순해 보이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서비스 운영 철학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는 그런 화면 구성이라 여겨집니다.
믹시

믹시의 단계별 접근

다음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뉴스 단계별 접근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화면 구성과 인터페이스 어느쪽이 더 좋다 나쁘다라기 보다는 역시 두 가지 서비스는 서비스 운영 철학이 다르다! 라는걸 느낄수 있는 좋은 비교 항목인듯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DanielKang
2008.11.06 13:27 신고
다음 블로거뉴스 불량사용자인 저로서는 블로거뉴스는 무조건 우~~~~ 입니다. --+

돌이아빠
2008.11.06 16:24 신고
ㅎㅎ DanielKang님^^ 우~~~~ 입니까? ㅋㅋ
즐거운하루이야기
2008.11.06 14:06 신고
다음블로거뉴스와믹시와블량 사용자라 그렇게 신경안쓰고 보기 때문에요

돌이아빠
2008.11.06 16:24 신고
네. 그렇군요. 찾아보니 올블도 비슷한 화면을 제공하고 있더군요. 메타들이 다 닮아가나봐요.
The Blue.
2008.11.06 14:26 신고
네 트랙백 저도 잘 받았습니다. ^^ 블뉴추천/믹시업도 하고 갈게요~

돌이아빠
2008.11.06 16:25 신고
The Blue.님 감사합니다.^^
Krang
2008.11.06 20:09 신고
불로구뉴스가 바뀌었군요.
아무래도 아직까지 믹시는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같이 하는 블로거 중심이고
블로그뉴스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블로그를 갖고 있지 않은 소비중심의 사람들이다 보니
믹시의 참여와 소통을 유도하는 방식과
블로그뉴스의 인기콘텐츠에 집중시키는 방식으로 나누어 지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건 전 새로운 블로그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믹시의 기능이 더 맘에 드네요. ^^

돌이아빠
2008.11.06 20:18 신고
네 블로거뉴스가 메인화면 개편을 단행했더라구요.

역시 Krang님 멋지게 분석을 해주시네요^^저도 새로운 블로그 그리고 새로운 글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믹시가 더 맘에 든답니다.^^
웹초보
2008.11.07 01:26 신고
명쾌한 분석입니다. 믹시는 블로거가 쌍방향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가져야 더 재밌게 놀 수 있고, 블로거뉴스는 블로거들이 자신의 트래픽을 위해 일반 정보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 같아요. 어느게 좋은 모델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블로거 입장에서는 믹시가 재밌죠.. ^^
돌이아빠
2008.11.07 08:12 신고
웹초보님도 역시 비슷한 생각이시군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역시나~ 상호 소통을 할 수 있는 믹시가 매력이 있는건 사실입니다. 블로거뉴스가 메타를 표방하지는 않고 있지만, 모습들은 메타에 성큼 더 다가선 모습입니다.

금요일이네요. 하루 마무리 잘 하시고 즐거운 주말 맞으시길^^
백마탄 초인
2008.11.07 01:25 신고
이번에 담블뉴 가 인터페이스를 확~~ 바꿨더군요!

불편한듯 편하기도 한것 같고,,,;;;

좋은 비교결과입니다 .^ ^

돌이아빠
2008.11.07 08:13 신고
네 인터페이스를 확 바꿨더군요. 사실 다음 블로거뉴스에는 잘 가진 않는 편입니다. 믹시만 둘러보는것만으로도 시간이 많이 소비되서 =.=

초인님 즐거운 하루 되세요~
온누리
2008.11.07 06:36 신고
아직은 블로그 뉴스의 개편된 모습이 낮이 서네요
한참이나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날이 찹니다. 건강하시구요

돌이아빠
2008.11.07 08:14 신고
네 조금은 낯선 모습으로 나타난건 사실인듯 합니다.
그래도 제 기준에서는 더 많은 글들을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듯 해서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

온누리님께서도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민노씨
2008.11.18 05:02 신고
읽기는 낮에 읽었는데, 댓글은 새벽에 다네요. ㅎㅎ
좋은 글에는 좋은 논평들이 많은 법인데, 이 글도 역시나 그렇군요.
(특히 Krang님 논평은 참 좋네요. : )

물론 다음 블로거뉴스에 대해선 여전히 비판적이지만,
이 글을 읽으니 여러가지로 달리 파악할 수 있는 시사점을 주는 것 같습니다.
좋은 글 트랙백 보내주셔서 고맙습니다.

추.
그런데 ^ ^;;
우클릭은 금지설정하신 것인지요?

돌이아빠
2008.11.18 08:41 신고
안녕하세요 민노씨님 누추한 제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새벽까지 후훗

네 저도 Krang님의 높은 식견에 항상 감탄하고 있습니다.
저야 엔지니어라 기술적인 부분들에 먼저 눈과 귀가 가게 마련이라서 사실 트랙백 드린 이유도 제 글보다는 거기에 연결되어 있는 트랙백과 댓글 논평 등이 좀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은 마음에서였습니다.

귀찮다 여기지 않고 변변찮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추) 네 막아둔 상태이긴 한데, CCL 박스 표기 제거 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부분도 풀어버릴까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사실 뭐 가져가실 것들도 별로 없는 블로그라서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