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이야기

[TIP] 윈도우즈 성능 1% 올려보자

돌이아빠 2008. 11. 13. 13:31
반응형
윈도우즈 로고
윈도우즈 팁 관련 세번째 포스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 성능 딱 1% 를 올릴 수 있는 간단한 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이고, 대부분 사용자 분들이 알고 계시는 방법이라 생각 됩니다.

레지스트리를 조작한다거나 하는 복잡한 작업은 절대 아니니 안심하시길^^

제가 연재하고 있는 팁들은 모두! 모두! 저와 같은 컴퓨터 켜서 웹 서핑 하고 블로그에 글만 올릴 수 있음 된다! 라는 사용자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ㅎㅎ


Q 윈도우즈 성능을 딱 1%라도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요?
A. 몇가지 작업만으로 딱 1% 정도 윈도우즈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감할만한 수준은 아니로군요.

적용하기 쉬운 항목 순으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 불필요한 파일 삭제하기
보통 C: 드라이브에 설치들을 하실텐데요. 루트 디렉토리에 불필요한 파일들이 많으면 그만큼 부팅시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효과가 얼마나 될지는...

2) 윈도우즈 바탕화면에 불필요한 아이콘 삭제하기
윈도우즈를 부팅하게 되면 로그인 후에 보이는 화면이 바로 바탕화면인데요,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나 문서 파일등이 많이 있으면 그만큼 부팅시에 그림도 많이 그려야 하고, 화면 전환간에도 그림을 더 많이 그려야 하므로 당연히 부팅 시간 및 사용중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 14인치 1400X1050 해상도에 왼쪽 세로로 한줄만 배치되도록 신경 쓰고 있습니다.

3) 시작 -> 프로그램 ->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 프로그램 삭제하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은 윈도우즈 시작시에 자동으로 실행이 되게 됩니다. 여기에 많은 프로그램이 등록되면 등록될 수록 당연히 부팅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레지스트리의 Run 항목에 등록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트를 통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임시 인터넷 파일 삭제하기: 2008/11/14 - [IT 이야기] - [TIP] 인터넷 익스플로러 임시 인터넷 파일을 삭제해 봅시다.

임시 인터넷 파일이 무슨 상관일까라고 말씀들 하시지만, 여기에 많은 파일이 있으면 웹 브라우저 사용시 로딩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또 단편화가 많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삭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악성코드 유입이 웹 서핑을 통해 발생하게 되는데 되도록이면 1주일이나 2주일에 한번 정도 삭제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그렇다고 이미 유입된 악성코드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요)

5) Temp 디렉토리 파일 삭제하기: 2008/11/19 - [IT 이야기] - [TIP] 숨김 속성으로 되어 있는 Temp 폴더 파일 삭제하기

Temp 디렉토리도 시스템 성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단편화도 그렇고 자주 사용하다보면 많은 파일들이 쌓이게 되는데 그만큼 시스템에 부하를 줄 수 있으므로 2주에 한번 정도는 삭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Temp 디렉토리는 보통 숨김 속성으로 되어 있는 폴더의 하위 폴더로 존재합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윈도우즈_로그인아이디명]\Local Settings\Temp)

6) 불필요한 화면 효과 없애기: 2008/11/17 - [IT 이야기] - [TIP] 윈도우즈 불필요한 화면효과 없애기

마우스 포인터 그림자, 마우스로 끄는 동안 창 내용 표시 등등 윈도우즈에는 시각적인 효과를 주기 위한 옵션들이 많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되도록이면 대부분의 옵션을 끄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정도 작업만 수행하신다면 딱 1% 정도는 윈도우즈의 성능을 높일 수 있겠습니다.

+ 갈수록 날림 포스팅이 되는 듯한 느낌이 =.=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