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믹시와 다음블로거뉴스 다른듯 비슷한 신규 기능

by 돌이아빠 2008. 11. 6.

Contents

    기능이라는 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얼마전 새롭게 추가된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 코너와 또 얼마전 변경된 다음 블로거 뉴스 메인이 우연인지는 모르겠으나 제가 보기에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화면이 메인의 중요한 위치에 놓여져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일단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 코너 화면과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화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믹시

    믹시 메인 화면

    다음 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 화면


    전체적으로 다른 분위기 입니다만,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화면의 가장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과 비슷한 구조의 화면이 눈에 띕니다.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믹시의 "오늘의 시선집중" 코너 화면 입니다.

    믹시

    믹시 오늘의 시선집중

    다섯개의 주제에 대하여 이슈가 되는 포스트와 그에 대한 한줄토크가 보여집니다.

    기본적으로 첫번째 항목이 펼쳐 보이고 있으며 각 항목 오른쪽 영역에 몇일째 이슈가 되고 있는지 그리고 전날에 비해 얼마나 상승/하락 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항목마다 "전체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체보기를 클릭하게 되는 경우 관련된 포스트가 믹시의 기본 인터페이스로 좌측에 제공되고, 우측에는 해당 항목에 대한 등록된 한줄 토크가 쭈욱~ 보이는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오늘의 시선집중 박스를 통해 시선을 모아서 전체보기를 통해 관련된 많은 포스트를 순차적으로 쭈욱 나열해서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다음 블로거뉴스 메인 개편 화면에서 제공하는 화면입니다.

    다음 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뉴스 이슈 그룹

    역시 다섯개의 항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항목에 대해 발행된 블로거의 뉴스 기사 링크와 아이디 그리고 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항목에 대해 다섯개의 포스트를 기본으로 보여주고 관련된 글이 더 있는 경우 우측 중간 부분에 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페이지 정보및 이동 수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 포스트별로 추천수도 표시를 해주고 있네요.
    여기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은 특정 포스트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이슈, 동일 이슈의 다음 페이지를 들어가 볼 수는 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비교했을 때 동일한 기능을 한다라고 판단이 됩니다만, 세부적인 표현 방식이나 화면 구성은 많으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믹시는 이런 부분적인 요소보다 기본이 되는 스크롤 형태의 글보기 화면을 더 중요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에 반해 다음 블로거뉴스는 수집된 글들을 특정 그룹으로 묶어서 일부 글들만 소개하고 있습니다. 즉, 이슈화 시키고 집중시키는 형태로 이해가 됩니다.

    이 차이는 단순해 보이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서비스 운영 철학이 그대로 녹아들어 있는 그런 화면 구성이라 여겨집니다.
    믹시

    믹시의 단계별 접근

    다음블로거뉴스

    다음 블로거뉴스 단계별 접근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화면 구성과 인터페이스 어느쪽이 더 좋다 나쁘다라기 보다는 역시 두 가지 서비스는 서비스 운영 철학이 다르다! 라는걸 느낄수 있는 좋은 비교 항목인듯 합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