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무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유사성

by 돌이아빠 2010. 11. 25.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무설계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비슷하다.

    재무설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한 분야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재무설계가 도대체 뭐하자는건지 그리고 재무설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IT 분야 그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개발과 조금이라도 관련되는 공부를 하고 계시거나 업무를 하고 계신 분이라면 소프트웨어가 어떤 단계를 거쳐서 개발 되는지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는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그리고 유지보수 단계입니다.
    물론 회사마다 혹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를 수는 있겠지만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라는 4단계에는 어느정도 동의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

    그렇다면 도대체 재무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가 무슨 관계가 있다는 것일까요?
    재무설계가 곧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것은 아니지만 재무설계 과정과 결과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가 쏙 빼닮았습니다.

    소프트웨어란 무엇인가? 아니 소프트웨어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건 바로 인간의 삶을 더 윤택하게 해주기 위한 도구입니다.
    윤택이라는 의미는 편리하게, 스마트하게, 쉽게, 편안하게, 재밌게 등 다양한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재무설계는? 재무설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말입니다.
    그렇다고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윤택함을 부여해주는 것은 아니겠지요. 그리고 재무설계를 했다고 해서 갑자기 큰 부자가 된다거나 떼돈을 번다거나 백만원 투자해서 한달 내에 10배가 되어 돌아온다거나 하는건 아닙니다.

    재무설계


    다만, 재무설계는 미래를 위한 대비를 좀 더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고, 새는 돈을 막아주고, 불필요한 보험도 리모델링 방안을 만들어 효과적인 위험 대비가 될 수 있게 해주고, 무엇보다 재무적인 측면에서의 인생 설계를 도와준다는 점에서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 단계

    재무설계 과정은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상세하게 하면 6단계 정도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좀 더 큰 의미를 본다면 분석, 설계, 실행, 점검 이라는 4가지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비슷한 구조입니다.

    자 그렇다면 앞서 말씀드린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와 재무설계 단계가 어떤 유사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과 재무설계 단계별 비교

    소프트웨어 개발과 재무설계에 대해서 각 단계별로 어떤 내용들이 이루어지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단계

    내용

    단계

    내용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고객사 등의 요구사항을 면밀하게 분석합니다.

    이때 역시 필요한 자료들 외부 시스템 정보 등을 함께 수집하여 분석 작업에 이용합니다.

    기술적으로 문제는 없는지,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이나 외부 요인으로 인한 위험성은 없는지, 어떤 기능이 문제가 있을 때 대안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등의 분석 작업을 진행합니다.

    분석

    재무설계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그에 필요한 여러가지 자료(재무목표, 수입/지출/자산현황, 보험 증권 등 재무자료)를 수집하여 요구사항에 따른 재무자료 분석을 진행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재무목표에 따른 재무현황을 분석하고, 새로운 방향을 검토(재무상태 분석, 수입과 지출의 현금흐름 분석, 부채와 저축의 분석, 필요자금 계산 및 분석 등)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설계

    분석된 내용을 기반으로 전체 시스템, 세부 시스템이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어떤 인터페이스가 필요한지, 데이터 형식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등 실제 구현을 위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설계

    고객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분석된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실행하는 데에 필요한 유연성, 유동성, 절세방안, 현 투자방식이나 가용재원 등을 고려했을 때 등에 대한 계획안을 마련하고 그에 대한 종합 재무설계안을 만들어 냅니다.

    구현

    이제 분석, 설계된 내용을 기준으로 열심히 구현합니다.

    물론 구현할 때도 어떤 사람이 적합한지, 어느 요소 기술이 필요한지 등은 이미 나와 있겠지요. 이 내용에 따라 한사람 혹은 여러명이 구현 작업을 진행합니다.

    실행

    재무설계안을 토대로 고객이 실행을 하는 단계입니다. 목표와 우선순위를 충족시키고 적합하고 합리적인 근거가 있는 계획안인지에 대한 동의를 토대로 실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검증

    마지막 검증 단계입니다.

    분석 설계 과정을 거쳐 나온 전체 spec에 맞게 구현이 되었는지 서비스가 제공되는지를 검증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 문제가 생기면 분석이 잘못 된 것인지, 설계가 잘못된 것인지 단순히 구현이 잘못된 것인지 등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완료되면 소프트웨어는 비로소 생명을 갖게 됩니다.

    점검

    점검 단계입니다. , 종합 재무설계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재무설계안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투자 현황과 재무목표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만약 재무목표가 변경되었다거나, 재무 상황에 변동이 생기면 그에 맞는 분석, 설계, 실행 단계별로 필요한 조정 과정을 통해 다시 실행하는 과정이 반복되게 되고, 이런 과정 속에서 좀 더 윤택한 삶이 될 수 있고 보람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재무설계 진행 과정 비슷한가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각 단계별로 한번에 딱!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이 하면 시행착오나 오류를 좀 더 줄여갈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재무설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실 누구든지 어느정도까지는 재무설계안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맞는 것인지, 제대로 만들어진 것인지, 실행해도 되는 것인지를 판단하기는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지 않을 것입니다.

    또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모두 사람이 직접 한다는것이죠.
    그리고 또 한가지 공통점 소프트웨어가 시스템에 이식되면 소프트웨어는 알아서 정해진 로직대로 자동적으로 실행됩니다.
    재무설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010/11/12 - 통장쪼개기는 재테크의 시작 글에서 언급했듯이 통장쪼개기라는 돈이 저절로 흘러갈 수 있는 시스템에 재무설계 내용이 이식되면 그 다음부터는 정해진 로직(재무설계 내용)대로 자동적으로 실행이 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할때 분석, 설계를 대충 하는둥 마는둥 하고 개발을 하더라도 당장 구현은 될 것입니다. 다만, 구현과 검증 과정에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걸리게 되고, 추후 유지보수도 어렵고, 기대했던 성능과 안정성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단점은 있지만요.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분석, 설계 과정이 무시된다면 앞서 이야기한대로 애초 기대했던 결과물이 나오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재무설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주먹구구식으로 재무설계를 진행하거나 주변 사람들의 ~카더라 라는 말만 믿고 투자를 하게 되면 십중 팔구는 희망했던 결과를 얻지 못하고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소프트웨어가 되었건, 자산관리(재무설계)가 되었건 분석, 설계 과정을 철처히 해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효과적인 결과물을 얻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자, 그로인해 개인의 삶의 윤택해 지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재테크 좀 한다는 사람들이나 소프트웨어 개발 좀 한다 하는 사람들이 분석, 설계 과정을 강조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재무설계는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소프트웨어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분석, 설계 과정을 전문가가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것처럼 재무설계 또한 분석, 설계 과정은 전문가와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설계

    하지만, 전문가를 만난다는 것이 막연합니다. 도대체 어떤 사람이 전문가이고, 어떻게 만나야 하며, 또 어떻게 재무설계를 위한 상담을 받아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이지요.

    인터넷을 찾아보면 재무설계를 진행해주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바로가기]에서 최근 무료 재무설계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더군요. 주위에서 들어봐도 만족스러운 재무상담을 진행해 주는 곳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재무설계 이용후기

    그런데! 재무설계를 위한 재무상담을 신청하시기 전에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질문을 준비할 것

    질문 리스트를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은 굳이 재무설계를 받을 때 뿐 아니라 발표회나 강연을 들으러 갈때도 마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즉, 질문이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전문가에게 얻어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막연하게 이것 저것 궁금해 하는것 보다는 그 궁금한 내용을 미리 정리해 둔다면 재무설계사를 만났을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무설계사는 전문가입니다. 그렇지만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점들을 궁금해하는지 어떤 점을 알고 싶어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때문에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정리해 둔다면 궁금증도 풀고 재무설계사로부터 더 많은 정보도 얻을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2. 사전지식을 갖출 것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도 가장 난감한 경우가 프로젝트를 발주한 고객이 전혀 지식이 없는 경우 입니다. 이런 경우 요구사항도 별로 없고 뜬구름 잡는 이야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무설계 시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재무설계사를 만나서 재무설계사가 하는 이야기를 어느 정도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전문적인 지식일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한 용어 몇개만 알고 있어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재무목표, 목표수익율, 자산, 보장성 보험, 저축성 보험, 펀드, 주식 등 이런 용어들만 알고 있어도 큰 도움이 되겠지요? 인터넷에도 관련 자료는 많고, 재무설계 관련된 책 한권 정도만 읽어봐도 사전 지식으로는 충분할 것입니다.

    물론! 사전 지식이 없다고 하더라도 재무상담 자체에는 큰 영향은 없겠지만요.


    재무설계를 위한 재무상담을 위해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두 가지를 언급한 이유는 재무설계 전문가를 최대한 이용해 먹어야 한다는 의미를 강조하고 싶어서입니다. 이왕 재무설계 전문가 만났을 때 많이 배운다면 살아가는 데 재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바로가기] : 종자돈 마련부터 노후대비까지 종합자산관리를 통한 무료 재무설계 제공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재테크도 중요하지만 돈 쓰는 방법을 계획적으로 해야지만 향후 결혼자금,교육자금, 노후대비 등을 할수가 있습니다.
    가계지출방향과 재테크의 방향을 제시해주니 상담해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