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디지털 방송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의 차이는?

by 돌이아빠 2010. 7. 26.

Contents

    디지털 방송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의 차이는?

    아날로그 방송이 2012년 일몰이 되고 디지털 방송이 서비스 될 예정입니다.
    즉, 지금 현재 우리가 시청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의 경우 2012년이면 아날로그로 송출되던 방송이 종료가 되고 디지털 방송만이 송출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아날로그 방송은 뭐고 디지털 방송은 무엇이며, 우리가 실제 집에서 시청하고 있는 시청행태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일까요?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 방송은 방송 신호를 특정 주파수에 실어서 보낸다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실제 주파수에 실리는 데이터 자체가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의 차이

    디지털 방송은 영상과 음성을 각각 0과 1이라는 이진수로 정형화 시킨 데이터를 디지털 데이터 변조 방식에 맞춰 변조하여 주파수에 실어 보내는 것이고, 아날로그 방송은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의 정보, 즉 프로그램을 아날로그 신호(정보를 연속적으로표현)의 형태로 변환하여 이를 전송합니다.
    아날로그 신호는 압축과정이 없기 때문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용량이 매우 제한적이며, 전송과정에서 잡음 및 왜곡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이로 인해 손상된 신호를 완벽하게 복원하기가 어려워 신호품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텔레비전 수상기에서 화면의 이중상(Ghost) 및 색번짐 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아날로그 방송은 신호를 분석해야 하는 것이고, 디지털 방송은 0과 1 데이터를 분석해서 그대로 표시해주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겠습니다.

    아날로그 방송은 증폭이라는 과정을 거치지 않게 되면 신호에 잡음이 생기거나 신호 세기가 미약하여 방송이 이상하게 나오거나 지지직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의 경우 0, 1로 구성된 정형화된 데이터 이므로 손실이 작고 상대적으로 깨끗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일정 거리를 넘어서면 아예 수신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디지털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의 차이
    [자료 출처: http://blog.daum.net/hellopolicy/6978674]

    일단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알았으니 우리가 각 가정에서 시청하고 있는 시청행태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아날로그 TV를 이용하는 가정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TV라 하면 브라운관 TV는 모두 해당이 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브라운관 TV를 이용하는 가정이라고 하더라도 별도 유선 등의 장비나 회선 연결 없이 안테나를 통해 직접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와 유선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는 아날로그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경우이고, 별도 장비인 STB를 통해 방송을 보는 케이블 TV,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 등), IPTV 등의 유료 방송을 시청하는 경우에는  디지털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경우입니다.

    위 두 가지 경우 중에서 아날로그 방송이 일몰되는 데에 영향을 받는 가정은 바로 아날로그 전용 TV를 이용해서 별도 유선 등의 장비나 회선 연결 없이 안테나를 통해 방송을 직접 수신하여 시청하는 가정에만 한정이 됩니다. 즉, 나머지 경우인 유선 방송 시청 가정, STB를 통한 유선 방송 시청 가정은 아날로그 방송이 일몰된다고 해서 영향을 받을 일은 없다는 것입니다.

    TV를 판매하는 가전사나 케이블 TV 혹은 유료 방송 사업자의 경우 아날로그 방송이 일몰되면 TV 시청을 못하는 것처럼 허위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그렇지 않으므로 오해가 없었으면 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아날로그 방송이 일몰되는 데에 영향을 받는 가정은 별도의 장비나 회선 없이 아날로그 TV를 이용해서 자상파(공중파) 방송을 직접 수신해서 시청하고 있는 가정뿐입니다. 그외 유선 방송(STB 없이 동축 케이블 선만 연결되어 있는 가정)이나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를 시청하고 있는 가정은 전혀 영향이 없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TV를 이용하는 가정

    디지털 TV를 이미 이용하고 있는 가정의 경우 현재도 시험방송을 하고 있는 각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HD 급을 지원하는 TV에서는 안테나만 잘 연결하면 HD 급의 화질로도 지상파(공중파) 방송의 HD 급 화질의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TV를 이용하고 있는 가정의 경우는 이미 디지털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으므로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IPTV 방송 등을 별도로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직접 방송을 수신하는 경우는 지상파(공중파 MBC, KBS 1, 2, EBS, SBS) 방송만을 시청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방송 채널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유료 방송 서비스에 별도로 가입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 방송

    이상으로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 방송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봤습니다.

    [관련 글타래]

    2009/03/31 - 방통융합 - 방송과 통신의 만남
    2009/02/17 - 방송 채널은 어떻게 TV까지 전달이 될까요?
    2009/02/09 - 안방에서 TV를 시청하는 다양한 방법들
    2008/07/28 - IPTV(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기술적 정의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