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유아, 어린이용 안전가위의 대명사 피스카스 안전가위

by 돌이아빠 2010. 6. 4.

Contents

    유아, 어린이용 안전가위의 대명사 피스카스 안전가위!

    유아,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필수품 안전가위. 우리 아이를 위해서 어떤 안전가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가위. 생활에 있어서 꼭 필요한 도구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유아, 어린이들 또한 가위를 가지고 이것 저것 잘라보는 것도 큰 재미로 받아들이게 됩니다.하지만, 일반적인 가위들은 날이 날카로울 뿐 아니라 끝도 뾰족해서 상당히 위험한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유아, 어린이 들에게는 유아나 어린이에게 맞는 안전가위를 따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끝이 뾰족하거나 날이 날카롭다면 유아들의 경우 입으로 가져가거나 위험에 대한 지각이 아직은 부족한 관계로 손을 베거나 입술 등을 다치거나 하는 등의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유아나 어린이에게 맞는 안전가위는 꼭 필요해 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드블로그에서 진행한 안전가위로 유명한 피스카스 안전가위와 집에 있는 유아용 핑킹가위 두 가지를 안전성과 활용성 축면에서 비교하는 내용을 위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피스카스 안전가위와 유아 어린이용 핑킹 가위 비교


    먼저 유아, 어린이용 핑킹 가위와 피스카 안전가위의 외양 비교입니다.

    피스카스 안전가위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와 피스카스 안전가위


    위 비교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피스카스 안전가위와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모양을 내는 핑킹 가위는 아닙니다.)는 외양에서부터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
    피스카스 안전가위와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의 크기는 비슷합니다. 유아나 어린이들의 손 크기에 어느 정도 맞고 손가락을 넣은 후 혼자서 종이 등을 자를 수 있을만한 알맞은 크기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와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

    유아, 어린이용 핑킹 가위의 모습

    피스카스 안전가위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모습


    핑킹가위는 가위날 자체가 "ㄱ" 자 형태로 되어 있어 가위날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등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즉, 가위날 사이에 손가락 등이 들어가더라도 "ㄱ" 자 형태로 가위날이 제작되어 있어 상처가 날 위험은 없습니다.
    반면에 피스카스 안전가위는 전통적인 가위날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날카롭지는 않기 때문에 가위날 자체로 인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는 않을것이라 보입니다. 하지만, 핑킹 가위에 대비해서는 가위날이 일자로 되어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위험성은 더 있어 보입니다.

    다음은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와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손잡이 부분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스카스 안전가위

    피스카스 안전가위는 손잡이 부분이 특이하다.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

    핑킹 가위는 전통적인 모습이다.


    기존 핑킹가위 혹은 유아, 어린이용 안전가위와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는 곳 중하나가 바로 손잡이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가위(핑킹가위나 다른 안전가위 포함)들의 손잡이는 손가락을 넣어서 잡는 구멍이 두개 입니다. 즉, 한쪽에 하나씩 두개가 있는데, 피스카스 안전가위는 하단으로 가는 날의 손잡이 구멍이 두개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위아래 개념이 없던 가위와는 조금 다른 형태를 보이며, 엄지손가락은 구멍 하나만 있는 쪽으로 그리고 나머지 손가락들은 두개의 구멍이 있는 쪽에 적절히 분배해서 넣으면 됩니다.

    이 부분이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인데요, 그 이유는 유아나 어린이들의 경우 손에 힘이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손가락 하나씩만 넣어가지고는 자를때 정확도도 떨어질 수 있고(정확도가 꼭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요)  잘 자르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경우 아래쪽 부분에 손가락 여러개를 넣을 수 있음으로 해서 가위질을 하는데 더 많은 힘을 보낼 수 있으므로 더 안정적으로 정확하게 가위질이 가능합니다.

    용돌이(사진은 카메라에만 있군요 >.<)의 실제 가위질 하는 모습을 보면 피스카스 안전가위를 이용할 때는 위쪽에 엄지손가락을 그리고 아래쪽에 손가락 세개를 넣고 가위질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가위질을 할때도 좀 더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해 보였습니다.

    피스카스 안전가위

    피스카스 안전가위를 쥔 모습

    유아, 어린이용 핑킹 가위

    핑킹가위를 쥔 모습


    그리고 위 사진처럼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와 피스카스 안전가위를 직접 제 손에 쥐어 봤는데요, 제 느낌에도 피스카스 안전가위가 훨씬 안정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와 피스카스 안전가위의 활용성


    활용성이라는 부분에서는 두 가지 모두 큰 차이는 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유아, 어린이용 핑킹가위의 경우는 "ㄱ"자로 되어 있는 날로 인해서 두꺼운 종이 등을 자르기에는 적합해 보이지 않습니다.(그렇다고 잘리지 않는다거나 하는 건 아닙니다. 상대적인 거라서요) 하지만 피스카스 안전가위는 전통적인 가위처럼 가위날이 제작되어 있으므로 눈으로 보면서 좀더 정확한 가위질이 가능해 보입니다.

    또한 유아, 어린이용 핑킹 가위의 경우는 어른이 사용하기에는 답답하다라는 느낌이 많은데 반해, 피스카스 안전가위는 어른들도 충분히 사용할만큼 활용도가 있어 보입니다.

    피스카스 안전가위

    핑킹가위던, 안전가위던 사용하는 대상은 항상 조심을 해야 합니다. 다만, 안전가위나 유아, 어린이용 핑킹 가위의 겨우 사용 대상이 유아, 어린이인만큼 안전성에 더 중점을 둔 것일 것이구요. 그러면서도 본연의 임무인 잘 잘라져야 하겠죠.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