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KODEX TDF2050액티브 ETF (퇴직연금,IRP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by 돌이아빠 2024. 1. 18.

Contents

    KODEX TDF2050액티브 ETF (퇴직연금,IRP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이전글([재테크이야기] -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금, IRP 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에서 퇴직연금, IRP 계좌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인 채권혼합 ETF 상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금 더 공격적인 안전자산이면서 생애주기형 자산배분 상품으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TDF ETF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TDF (Target Date Fund) 의 의미와 명과암 (ft. 퇴직연금,IRP)

    TDF (Target Date Fund) 의 의미와 명과암 (ft. 퇴직연금,IRP) DC형 퇴직연금이나 퇴직연금 IRP, 혹은 개인형 IRP 계좌를 운용하는 경우 TDF (Target Date Fund) 라는 이름을 갖고 있는 많은 Fund 상품을 만날 수 있

    windlov2.tistory.com

    생애주기형 상품인 TDF 는 생애주기(연령)을 기준으로 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자동으로 자산을 리밸런싱하는 특징을 갖고 있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기존 TDF 는 Fund 로만 출시되어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가 단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생애주기형 TDF 상품이 ETF 상품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생애주기형 TDF ETF 상품들


    생애주기형 TDF ETF 상품은 생애주기를 기준으로 2030, 2040, 2050 등의 상품이 출시되어 있는데 2050 상품이 가장 공격적인 상품입니다.

    상장 되어 있는 TDF2050 ETF 상품들의 기본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TDF2050 ETF 상품 정보

    2022년에 상장이 되었는데 시가총액을 보면 아직은 아쉬운 수준이지만, 유사한 구조의 Fund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총 보수는 ETF의 큰 메리트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TDF2050액티브 ETF 상품 중 가장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KODEX TDF2050 액티브 ETF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ODEX TDF2050액티브 ETF

    KODEX TDF2050액티브 ETF 기본 정보

    KODEX TDF2050 액티브 ETF 상품은 삼성자산운용에서 2022년에 상장하여 운용하고 있는 생애주기형 ETF 상품으로 운용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투자신탁은 액티브상장지수펀드로 S&P Global Indices에서 산출·발표하는 Samsung Korea Target Date 2050 Index(KRW기준)를 비교지수로 하 여 비교지수 대비 초과성과를 목표로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신탁재산의 60%이상을 주식 및 채권 관련 집합투자증권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Samsung Korea Target Date 2050 Index

    Samsung Korea Target Date 2050 Index는 2050년을 은퇴 시점 Target Date로 하여 생애주기에 맞게 미리 정해진 투자플랜(Glide Path*)에 따라 글로벌 주식과 국내 채권 비중을 조정하는 자산배분형 지수입니다. 연 4회 지수 정기변경을 실시합니다. (3월/6월/9월/12월)

    KODEX TDF2050액티브 ETF 상품의 2024년 1월 18일 현재의 시세 및 주주현황, 그리고 수익율 비교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https://finance.naver.com/item/coinfo.naver?code=434060)

    KOSPI 대비 수익율 측면에서 도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KODEX TDF2050액티브 ETF 구성 종목

    2024년 1월 17일 현재 KODEX TDF2050액티브 ETF 상품의 구성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https://www.samsungfund.com/etf/product/view.do?id=2ETFH2)

    이전에 정리한 TIGER 미국테크 TOP10 채권혼합 ETF 대비 위험자산의 비중이 조금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금, IRP 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TIGER미국테크TOP10채권혼합 ETF(퇴직연금, IRP 에서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 DC형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IRP 계좌에서는 법적으로 30% 이상을 반드시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안잔자산

    windlov2.tistory.com

    위험자산의 비율이 더 높을수록 수익율 또한 올라가는 구조인데 이 구성종목이 생애주기에 따라 점차 안전자산 쪽으로 변경되면서 수익을 보호하는 자산 배분 전략이 실행됩니다.

    KODEX TDF2050 ETF 총평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IRP 계좌에서 반드시 운용해야 하는 30% 안전자산을 조금 더 공격적으로 운용하시고자 한다면 이전 글에서 소개한 TIGER 미국테크TOP10 채권혼합 ETF와 이번글에서 소개한 KODEX TDF2050액티브 ETF 상품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