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절감 방법을 알아보자

by 돌이아빠 2012. 6. 11.

Contents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운행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의무 보험입니다. 이처럼 자동차 보험은 의무가입 이다보니, 자동차보험 가입이 늦으면 과태료도 내야 하고, 무보험으로 문제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매년 돌아오는 자동차보험 만기, 그때서야 비로소 부랴부랴 제대로 따져보지도 못하고 급하게 가입하는 경우 많은데요, 미리 미리 확인하고 이것 저것 다양한 특약 꼼꼼히 챙겨 활용하면, 아무 조건도 걸지 않았을 때보다 보험료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절감 방법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자동차 보험료라도 조금 더 아낄 수 있다면 그까짓 발품(혹은 손품) 파는건 일도 아니겠죠? 지금부터 자동차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생계 차원에서 1600cc 이하 승용차나 1.5톤 이하 화물차를 운전할 경우엔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게 유리합니다. 지난해 3월 처음 도입됐는데, 가입대상이 늘어나고 상품의 특성이 널리 알려지면서 판매가 크게 늘었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시 따로 상품 가입하지 않아도, 의무적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할 때 특약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약 조건만 달아도 최대 17%까지 자동차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절감 방법

    하지만, 서민우대 자동차 보험의 경우 조건이 좀 까다롭습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이면 바로 가입이 가능하지만, 그 이외에는 만 30세 이상, 부부의 연소득이 4천만원 이하이면서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단, 만 65세를 넘고 부부 둘이 합한 연소득이 2천만원 이하일 경우엔 부양자녀가 없어도 가입대상이 됩니다.

    이 서민우대자동차보험은 지난달부터 가입연령이 35세에서 30세 이상으로, 차량 연수도 10년에서 5년 이상, 화물차 범위도 1톤에서 1.5톤 이하로 확대되는 등 가입요건이 완화되면서 한달에 930여건 가입할 만큼 판매가 3배 이상 급증,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만약 자동차보험을 가입해야 하는 본인이 이 서민우대자동차보험 대상에 해당된다면 잊지 말고 챙기시길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무사고/ 교통법규 준수

    여러 가지 자동차보험료 할인 방법 많이 있겠지만, 이런 조건들보다 평소에 조심해서 자동차 보험료를 가장 많이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무사고 운전입니다. 자동차 보험 기간 중 사고 난 적이 없다면 갱신할 때 자동차 보험료가 5-10% 할인되고, 18년 무사고 경력이면 최대 70%까지 할인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절감 방법

    무사고 경력은 1년 늘어날 때마다 자동차 보험료 할인율이 높아지구요. 18년이 최고한도인데, 할인율이 지난해부터 60%대에서 70%대로 상향됐습니다. 또 지난 2월부터는 속도위반,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한 경우 보험료 할증 평가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돼, 2년간 보험료가 할증되는 만큼 교통법규 잘 지키는 게 자동차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운전자 범위 한정

    자동차 보험 가입시에 운전자 범위는 가급적 제한하는게 유리합니다. 예컨대 35세 이상 이렇게 연령을 제한하면 약 10%, 부부 한정 특약에 가입하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조건에 비해 약 20%까지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료 아끼려고 싸다고 특약 가입했다가 다른 사람이 운전해서 사고 나면 보장을 받을 수 없는 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블랙박스, MTS 설치

    요즘 자동차 사고에 대비해서 블랙박스 설치하는 분들 많죠. 비상상황에 대비해 장착해두었다가, 실제 사고나면 생생한 증거자료로 쓰이는 유용한 장비인데요. 자동차 보험료 할인을 위해서도 블랙박스 설치를 고려해볼 만 한 것 같습니다. 블랙박스를 설치하고 보험사에 연락하면 자동차 보험료 3-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가 나면 보험사에 바로 연락이되는 MTS(Mobile Telematics System), 즉 사고통보장치를 달아도 최대 3% 아낄 수 있습니다.

    [관련 글타래]

    [사는이야기] - 블랙박스 구입! 자동차 블랙박스 용어 정리
    [사는이야기] -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블랙박스는 이제 필수!

    자동차보험료 절약! 마일리지 보험/ 요일제 특약

    자동차는 거의 주차장에 서 있는데 비싼 자동차 보험 들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자동차 보험 가입시에 마일리지 보험이나 요일제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연간 주행거리가 7천 킬로미터가 안되는 경우가 해당하는데요. 정식명칭은 주행거리 연동 특약인데 마일리지 보험이라는 용어로 더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시에 이 특약에 가입하면 최대 13%까지 자동차 보험료가 할인됩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절감 방법

    역시 차 많이 안쓰는 분들은, 차 쉬는 요일 미리 정해서 요일제 특약 활용하면 평균 8.7%의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가지 중복 가입은 안되는 만큼 어떤 특약을 택하는 게 유리한 지 꼼꼼히 챙겨보셔야 합니다.

    [관련 글타래]

    [보장자산이야기] - 자동차보험료 다이어트 자동차보험 절약 노하우
    [보장자산이야기]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자동자보험료 8.7% 할인 받자

    자동차보험료 절약! 더 할인 받고 싶다면!?

    앞에 언급한 모든 조건들 다 제대로 갖추면, 과연 보험료 얼마나 아낄 수 있을까요? 18년 이상 무사고 운전자가 부부 한정으로 서민 우대와 마일리지 특약, 그리고 차량에 블랙박스를 달면 보험료를 최대 84%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복잡하고 어렵더라도, 특약 꼼꼼히 챙겨서 활용해볼 필요 있겠죠? 어떤 상품 가입하는 게 유리한 지 직접 따져보시려면 자동차보험료 비교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에서 직접 자신의 가입조건을 입력한 후 최저가격 상품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을 처음 가입하시는 분이라면 되도록 중대형 이상의 많이 알려진 보험사에서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서비스 측면에서 좋을 수 있습니다. 물론 중소형 보험사라고 나쁜건 아니지만, 처음 가입하시는 경우라면 중소형 보험사 보다는 중대형 보험사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절약! 자동차보험료 절감 방법

    아울러 자동차보험료 비교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에서 조회하실 때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과 일반 자동차 보험의 경우 자동차 보험료에 차이가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 봤습니다.
    저도 조만간 자동차 보험 만기인데 여기저기 손품(?) 팔며 알아보고 있습니다. 물론 자동차보험료 비교 조회 사이트[

    바로가기

    ]도 이용하고 있구요. 한푼이라도 아껴야죠!

    [관련 글타래]

    [보장자산이야기] - 자동차보험료 다이어트 자동차보험 절약 노하우
    [보장자산이야기]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보험료 할인 제도 도입 - 이달부터 바뀐 자동차보험제도
    [보장자산이야기] - 자동차보험 승용차요일제 참여로 자동자보험료 8.7% 할인 받자
    [사는이야기] - 블랙박스 구입! 자동차 블랙박스 용어 정리
    [사는이야기] - 차량용 블랙박스 선택 요령 - 블랙박스는 이제 필수!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