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이야기

국내상장 해외 ETF 투자 절세 계좌 활용하여 세금 절약하기

돌이아빠 2024. 4. 4. 06:00

국내상장 해외 ETF는 절세 계좌를 활용하면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 절세 계좌 활용하기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해외 지수 추종 ETF 에 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면 미국 S&P500 지수, 나스닥100 지수 등을 추종하는 상품들이 그것입니다.

저 또한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이러한 해외 지수 추종 ETF와 미국 반도체 지수 추종 ETF 들을 소개해 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해외 지수 추종 ETF에 부과되는 세금에 대해 알아보고, 이러한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에 부과되는 세금


ETF (상장지수펀드) 를 통해 발생 할 수 있는 수익은 크게 배당에 따른 분배금과 매매 차익이 있습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 또한 배당에 따른 분배금 수익과 매매 차익이 발생하는데 이 2가지 경우에 대해 모두 세금이 부과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배금 수익 : 15.4% 배당소득세 (원천징수)
  • 매매 차익: 15.4% 배당소득세 (원천징수)

국내상장 해외 ETF 중 KODEX 미국S&P500TR ETF 의 공식 홈페이지 정보를 보면 설명 내용 중 과세내용이라는 항목이 있고 다음과 같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KODEX 미국S&P500TR ETF 과세내용
KODEX 미국S&P500TR ETF 과세 내용

매매차익과 분배금에 대한 과세 내용이 정의 되어 있고 조금은 복잡한 수식으로 정의되어 있는데 과표 증분이라던지 보유기간 과세라던지에 대한 내용은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이라 여기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통상적으로 15.4% 배당소득세가 과세된다고 이해하셔도 크게 틀리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상장된 해외 지수 추종 ETF가 아닌 국내 지수 추종 ETF 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국내 지수 추종 ETF와 해외 지수 추종 ETF 에 부과되는 세금 비교


국내지수를 추종하는 ETF의 경우 국내 주식과 동일하게 매매 차익에 대해서는 과세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해외지수 추종 ETF의 경우는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15.4% 배당소득세율일 적용됩니다.

  국내상장 국내지수추종 ETF 국내상장 해외지수 추종 ETF
분배금 15.4% 배당소득세율 적용 15.4% 배당소득세율 적용
매매차익 비과세 15.4% 배당소득세율 적용

여기에 덧붙여 일반 계좌에서 투자한 경우 손익통산도 적용되지 않으므로 세금 측면에서 상당히 불리합니다.

이러한 세금을 아끼면서 해외지수 추종 ETF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요? 바로 세제 혜택이 부여되는 개인연금저축펀드나 IRP 계좌에서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는 배당소득에 대해 일반형은 200만원까지, 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과 함께 9.9% 분리과세, 그리고 손익통산까지 가능한 ISA 계좌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국내상장 해외 ETF 절세 계좌에서 투자하기

개인연금저축펀드, IRP 계좌는 55세 이후 연금 수령시까지 과세가 이연됩니다. 그리고 연금으로 수령시 연금소득세 3.3% ~ 5.5%가 과세될 뿐입니다. 즉, 분배금이던 매매차익이던 연금으로 수령하게 되면 3.3% ~ 5.5% 만 세금이 과세되므로 훨씬 이득입니다.

다만, 연금저축이나 IRP는 장기 투자가 전제되어야 하므로 목돈 마련이 목적이라면 ISA 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ISA 계좌는 앞서 설명한대로 200만원(서민형 400만원)까지의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되고, 그 이상의 배당 수익에 대해서도 9.9% 분리과세 되므로 일반 계좌보다는 역시 세금을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덧붙여 손익통산까지 되고 만기 3년만 채우면 되므로 목돈 마련을 위해서라면 연금저축펀드나 IRP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결론

  • 국내상장 해외 ETF에는 분배금과 매매차익에 각각 15.4% 배당소득세율이 적용된다.
  • 일반 계좌에서 투자를 했다면 분배금과 매매차익에 대해서 모두 15.4% 세금을 내야 한다.
  • 개인연금저축펀드나 IRP 와 같은 연금 계좌에서 투자한다면 세금이연 효과로 연금 수령 시 3.3% ~ 5.5% 연금소득세만 내면 된다.
  • 연금이 아닌 목돈 마련이 목적이라면 ISA 계좌를 활용하여 200만원(400만원)까지는 비과세로 초과분 또한 9.9% 저율 분리과세로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

국내상장 해외 ETF는 절세계좌인 개인연금저축펀드, IRP, ISA 계좌를 활용하여 세금을 절약하세요!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SA (feat. 세금 절약 만능 계좌) 가 궁금하다면!

(※ 최종 업데이트: 2024년 3월 11일) 이번글에서는 세금 절약을 위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인 ISA 에 대해서

windlov2.tistory.com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 IRP 란?

개인형 퇴직연금 IRP 개요 개인형 퇴직연금(IRP: 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는 근로자가 재직 중에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상품으로 2012년 7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됐습니다. 개

windlov2.tistory.com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란?

연금저축펀드 안내 연금저축펀드는 가입 조건이 따로 없으며, 국내 거주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상품이지만 연금 수령을 위한 의무 가입 기간은 5년 이상입니다. 단,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경

windlov2.tistory.com

과세이연이란?

 

과세이연이란?

노후를 위한 연금 관련 내용을 검색하다 보면 과세이연이라는 말이 자주 나옵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라는 용어와 함게 자주 등장하는 '과세이연' 이 무엇일까요? 관련글: [사는이야기] - 소득

windlov2.tistory.com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미국 지수(S&P500,나스닥100,다우존스)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제테크에 관심은 계속 갖고 왔고, 투자 경험도 계속 쌓아가고 있는데 결국은 지수 그것도 미국지수에 투자를 하는 것이 저에게는 맞는 투자 방식이라는 것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일반주식계

windlov2.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