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펀드 상품 선택 멀티클래스 펀드 알파벳 의미와 클래스별 수수료 정보

by 돌이아빠 2010. 5. 26.

Contents

    펀드 상품 선택 전 확인 사항! 멀티클래스 펀드에 포함된 알파벳 의미와 각 클래스별 수수료 정보 정리

    대표적인 간접투자상품인 펀드 상품. 요즘들어 2007년에 불었던 펀드 광풍의 열기가 최근의 환매 열풍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펀드만큼 그나마 안전하게 은행 예금 보다 더 높은 수익율을 올려주는 투자 상품은 없는 듯 합니다.
    다만, 한번에 몰빵(?)하는 거치식 투자보다는 적립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펀드 상품에 투자할 때 많은 분들이 묻지마 형태의 펀드 상품을 선택하시는데요, 최소한 멀티클래스 펀드라고 불리는 펀드 상품의 이름에 붙는 알파벳의 의미와 클래스별 수수료 차이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펀드 상품

    펀드 상품 이름 뒤에는 각종 알파벳이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동일한 펀드 상품 이름인데 어떤 펀드는 A, 어떤 펀드는 B, 어떤 펀드는 E 뭐 이런식으로 알파벳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와 같이 펀드 상품 이름 뒤에 각종 알파벳을 붙여 종류를 나눠 놓은 것을 바로 "멀티클래스 펀드" 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멀티클래스 펀드에 붙는 각 알파벳의 의미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펀드 상품의 멀티클래스 펀드에 붙는 알파벳의 의미

    Class A: 선취판매수수료가 부과되는 펀드 클래스 (보통 2% 이내의 선취수수료가 부과됩니다.)
    Class B: 후취판매수수료가 부과되는 펀드 클래스
    Class C: 선취, 후취 판매수수료가 없는 펀드 클래스
    Class D: 선취, 후취, 판매수수료가 함께 부과되는 펀드 (나쁜 녀석입니다 >.<)
    Class I: 기관 전용 펀드 클래스
    Class E: 인터넷 전용 펀드 클래스
    Class W: Wrap 전용 펀드 클래스
    Class F: 펀드 및 기관투자자 펀드 클래스
    Class H: 장기주택마련저축 펀드 클래스

    이러한 멀티클래스 펀드 상품 중 일반인들이 가입할 수 있는 펀드 상품은 크게 A, B, C, D, E, H 클래스의 펀드들입니다.
    여기서 Class C의 경우 선취, 후취 수수료가 없지만 환매수수료가 연간으로 부과되므로 클래스 별로 어떤 수수료를 부과하는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Class E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한 클래스 펀드로써 판매자 등의 오프라인을 거치지 않는 관계로 요근래에 조금씩 인기를 끌고 있는 클래스 펀드입니다. 하지만, 그 종류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하지만, 오프라인을 거치지 않는 관계로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Class B나 Class D에 해당하는 클래스 펀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대부분 A, C, E 형을 가입하게 되는데요, 펀드 투자 기간이 2년 이상이라면 A 혹은 E 형을(수수료를 따져보세요), 펀드 투자 기간이 3년 미만이라면 C 혹은 E 형을 가입하는 것이 향후 수수료 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펀드 상품 멀티클래스 펀드 상품 수수료

    펀드 상품 멀티클래스 펀드 상품 수수료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멀티클래스 펀드의 클래스에 따라 수익율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즉, 수수료 차이가 수익율 차이를 보여주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장기로 갈 수록 수수료가 수익율에 주는 영향을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적인 정보들일 수 있으므로 멀티클래스 펀드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펀드 상품 판매사라든지 펀드 상품 관련 전문 정보 제공 사이트 등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근래들어 장기적인 펀드 투자를 많이들 권유하는데, 이럴때 확실하게 비교해 봐야 하는 것이 수수료입니다. 수수료 0.1% 차이가 10년 후에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티끌 모아 태산이거든요.

    펀드관련 정보 사이트 #1 펀드닥터
    펀드 닥터:: http://www.funddoctor.co.kr
    펀드에 대한 거의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펀드닥터! 유명하죠.

    펀드관련 정보 사이트 #2 모닝스타 코리아
    모닝스타 코리아:: http://www.morningstar.co.kr/
    펀드동향 펀드 평가 등 정보 제공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