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과 통신이 합쳐진 새로운 서비스를 IPTV라고만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디지털 케이블방송이나 위성방송 등도 모두 방송과 통신이 합쳐진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라는 방통융합의 정의와 특징에 대해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방송과 통신이 만난게 뭐가 그리 대단하냐? 라고 말씀들을 하시지만, 관련업계나 학계 등에서는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이해를 하고 있으며 아울러 삶의 질을 변화시킬 새로운 환경이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방송과 통신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송은 단방향성이고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다.
통신은 양방향성이며, End-to-End를 지향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특성을 갖는 두 가지 개념이 하나로 합쳐지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방통융합이라고 부르는 개념입니다.

즉, 그동안은 단뱡향으로 일방적으로 보내기만 하던 서비스에 양방향성을 가미함으로써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이 되고 있습니다.
가장 손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게 바로 TV에서 시청할 수 있는 VoD(Video on Demand)나 EPG(Electronic Programming Guide) 등의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양방향성이 가미된 서비스는 얼마든지 존재하지만요^^!

쉽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드라마를 시청하다가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이 무슨 옷인지를 알고 싶고, 거기다 구매까지 하고 싶다면?
TV를 보다가 갑자기 날씨나 주식 시세가 궁금하다면?
내가 보고 싶은 다른 채널의 방송이 있는데 이를 합법적으로 녹화해 놓고 편한 시간대에 다시 시청하고 싶다면?
스포츠를 보면서 자기가 좋아하는 선수의 올해 기록, 어제 기록 등등을 살펴보고 싶다면?

자 이런 행위들을 위한 결과물들은 컴퓨터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뒤져보면 다 가능하겠죠? 근데! TV를 보고 있는데 언제 컴퓨터를 켜서 언제 웹 서핑까지 할까요? 바로 이런 행위들, 그리고 이런 정보들을 TV를 보면서 간단한 리모콘 등의 조작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게 방통융합이라고 이해를 하셔도 되겠습니다.
(물론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있지는 못하지만요^^!)

결론적으로 전통적인 영상,음성 정보의 디지털화와 함께 여기에 데이터가 가미된 것이 방통융합 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사설이 길었네요! 그럼 좀 어렵지만 전문적인 내용으로 가 보겠습니다 >.<

방통융합의 정의

방통융합이란 통신망의 광대역화, 방송의 디지털화 등 통신기술의 발달로 음성, 영상 및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서로 다른 용도의 단말기를 통해 지향하고 있는 서비스를 받게 되며 신규 서비스가 창출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방통융합의정의

방통융합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2008]


방통융합의 특징

디지털 복합기기와 융합서비스 등장과 소비자 욕구(needs)의 다양화, 고도화로 방송통신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 방송/통신의 이분법적 패러다임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방통융합의 특징

정보통신시장의 현황과 방통융합 논의 동향 [출처: KISDI, 2007]

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뭐^^! 제가 사설이라고 하면서 정리했던 내용들만 이해를 하셔도 크게 무리는 없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날아라뽀
2009.03.31 19:57 신고
돌이아빠님 알기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어렵지만.. 공부가 되었습니다.^^

돌이아빠
2009.03.31 20:57 신고
앗 날아라뽀님 무플을 예방(?)해 주셨네요 하하핫
저도 좀 어렵긴 합니다 >.< 흐..

2009.03.31 22:14
비밀댓글입니다

돌이아빠
2009.04.01 08:16 신고
자신들의 치부는 쉬쉬하고 다른 사람의 그것은 없던것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잖아요. 에효.........
탐진강
2009.03.31 22:27 신고
방송을 통해서 곧바로 상품을 구매하기도 하고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온다는 것이 신기합니다.
오래 전부터 구상하던 상상이 이제 현실이 되나 봅니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올지 모르는 방통융합의 시대가 궁금하면서도 한편 두려움도 듭니다.
문명의 이기가 발전할수록 세상이 더 각박해지는 것 같습니다.
암튼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자주 못들렀네요. 하루종일 회사에서 일하고 저녁에 잠시 짬을 내서 블로그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닌 듯 합니다. 한번 시작하면 계속 해야 하는 관성으로 매일 잠을 설치곤 합니다.
이거 블로그병인가 봅니다.^^ 돌이아빠님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돌이아빠
2009.04.01 08:18 신고
음..방송을 통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것은 제가 본문에 적은 방법과는 조금 다르지만 이미 실현되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근데 아직은 저변확대가 안되어 있고, 선뜻 이용하기 어려운 그런 상태이지요.

새로운 환경과 패러다임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도 참 어려운 숙제지 않을까 합니다.

관성. 맞아요 맞아요 탐진강님 말씀처럼 한번 하면 계속하게 되는 이 관성 무서워요 >.<

행복한 하루 되세용~
지우개닷컴
2009.03.31 23:12 신고
하루가 다르게, 기술은 점점 발전해 가는데...

전 오히려 뒤떨어지는 거 같습니다 ㅠㅠ

IPTV 듣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이제서야 감을 잡았습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드려요~

덧) 돌이아빠님 FEED도 구독도 하고 있고, 댓글도 많이 남기고 해야 되는데...
맨날 눈팅만 해서 죄송합니다.

돌이아빠
2009.04.01 08:19 신고
지우개닷컴님께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날로 발전해가는 기술 저도 어렵긴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 어려움이라는건 사회적, 제도적, 기술적 뒷받침을 통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그리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야죠.^^

덧) 별말씀을 다하십니다^^! 이리 잊지 않고 찾아주시는 것만으로도 감사하지요~
라라윈
2009.04.01 02:34 신고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 주시니 좀 더 이해가 되는데요~ ^^
새로 나오는 기술이나 성능들이 너무 많아서.. 참 따라잡기도 어렵네요...^^:;;

돌이아빠
2009.04.01 08:22 신고
새로 나오는 기술이나 성능들 참 많죠. 하지만, 모든걸 알수는 없으니....위에 지우개닷컴님의 댓글에 답글을 적은것처럼 여러가지 것들을 통해 쉽게 이용하고 적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겠지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정기
2009.04.01 12:12
좋은 정보입니다.
이렇게 뭔가 덩치가 커지고, 또 돈이 될것 같으니 이곳저곳에서 장악하려고 별의별 수를 다 쓰는것 같습니다.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때입니다..

돌이아빠
2009.04.01 21:28 신고
네 덩치가 커지고 돈이 된다는 생각에 많은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지요. 하지만, 잘못하다간 몇몇 컨텐츠 업체들 배만 불릴수 있는...그런 상황입니다. 저도 건설적으로 발전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MindEater™
2009.04.01 15:51 신고
결국은 소비자가 좀더 편리하게 쇼핑하고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거군요~~ ^^
우리집은 저거 되면 ㅠㅠ

돌이아빠
2009.04.01 21:29 신고
ㅎㅎㅎ 그러면 안될까요???
결국은 소비자가 편하게 컨텐츠를 소비하고 그걸 통해 구매도 일어나면서 개인화된 서비스로 초점이 맞춰지지 않을까 조심스래 생각해 봅니다.
감은빛
2009.04.02 00:50 신고
예전에 몸담고 있던 단체에 미디어 관련 활동을 하는 친구들이 있어서,
매일같이 들었던 단어가 방통융합이었습니다.
그게 몇 년 전이었는데, 그와 관련된 책을 기획해서 내기도 했던 것 같아요.
저는 그쪽 분야 담당이 아니라서 내용을 전혀 몰랐어요!
돌이아빠님은 미디어와 관련된 일을 하시나봐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돌이아빠
2009.04.02 08:41 신고
아하. 방통융합 방통융합. 감은빛님께도 낯선 용어는 아니었군요^^ 네 그쪽 비슷한 일을 하고 있다고 해도 되겠네요 ㅎㅎ 다만 전 공돌이라^^;;;;
경아시
2010.08.06 00:47
너무 쉽게 설명되어 있어 자료로 가져가요. 어려운 말뿐인 책보다 훨신 정리가 잘 되네요.^_ ^

돌이아빠
2010.08.25 19:17 신고
네..근데 그냥 가져가신다고 하면 섭섭 ㅎㅎ
날아라뽀
2016.08.26 18:48
돌이누나님 알기쉽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어렵지만.. 컴퓨터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