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재테크 방법 당신의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가요?

by 돌이아빠 2011. 12. 20.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재테크 방법 투표 - 당신의 재테크 방법은 무엇인가요?

    서울의 도시근로자가 가구의 월급을 한 푼도 쓰지 않고 모으더라도 중형 아파트를 마련하려면 평균 12년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지출을 고려할 경우, 평균 56년 6개월로, 강남권에서는 89년 8개월이 걸려 사실상 월급을 모아 아파트를 장만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 남녀노소 불문하고 재테크에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는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집(부동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요근래는 전통적인 부동산 취득(자기집 확보)의 목적 외에도 자녀 교육, 노후 준비 등을 위해 재테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재테크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고 위 투표 예시에 보여진 항목 중 여러가지 재테크 방법을 동시에 이용하는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재테크 역시 어렵다.

    재테크 방법! 이것이 정답이다!!! 이렇게만 하면 된다!! 라고 누가 알려주면 좋으련만, 안전한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만 이용하자니 물가는 너무 가파르게 오르는 반면 금리는 바닥을 기고 있고, 주식에 투자해 보자니 주식하다 집안 말아 먹은 사람도 여럿이고, 거기다 요즘처럼 변동성이 심한 장세에 돈 까먹기 딱 좋은 환경이니 선뜻 주식에 투자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펀드에 투자하자니 주식형 펀드 또한 주식에 투자되는 거라 이것도 공부 좀 해야 할 것 같고 현물에 투자하자니 현금을 많이 투입해야 하는 관계로 현금 흐름이 막힐 것 같고.. 등등 이것 저것 둘러봐도 마땅한 재테크 수단이 보이지 않는 요즘입니다.

    그렇다고 은행 수시입출금 통장에 넣어 놓자니 금리는 떨어져 있는데 가만히 앉아서 손해만 보는 격이니 정말 어렵습니다.

    나날이 자라나는 우리 자식들 교육비도 준비해야 할 것 같고, 불안한 노후를 위한 대비도 해야 할 것 같고, 살아가면서 내 자신이나 가족에게 일어날지 모르는 불의의 사고를 위한 위험 대비도 해야하고, 내집 마련도 좀 해야 하고, 등등등

    정말 살아가면서 발생되는 재무적 이벤트는 너무나 많습니다. 이렇게 많은 재무적 이벤트에 대한 대비를 해 나가야 하는데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닌 듯 합니다.

    그리고 각 재무적 이벤트에 맞는 재테크 방법(예금? 펀드? 주식? 등)은 무엇인지 정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재테크 방법 - 재무설계

    우리는 살아가면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뭔가 저축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축이라는 행위를 통해 돈을 모으는 목적은 무엇인지, 언제 돈이 필요한 것인지, 어떻게 모으면 한 푼이라도 더 잘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거나, 목록을 작성해 본다거나 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목적 혹은 목표 없는 재테크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목적 없이 진행하는 재테크는 실패할 확률도 높을 뿐 아니라 동기부여가 되지 않아 재미(?)가 없습니다.
    저 또한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그냥(특별한 목적 없이) 근로자 우대 저축(지금은 없어진 상품이죠)에 무작정 매달 일정 금액을 저축 했습니다. 그게 아마 사회초년생 시절, 아니 더 나아가 결혼전까지 진행했던 재테크의 전부였습니다.

    그런데 결혼을 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결혼을 하고 나서 아이가 생기면서 재테크라는 것에 대해 좀 더 심도 있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재무설계라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재무설계라고 해서 거창한 것은 아니었고, 우리 부부가 살아가면서 언제 얼마나 돈이 필요할까? 그리고 매년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할까? 에 대해서 고민을 해 보게 되었고, 정말 우리가 살아가면서 필요한 돈이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재테크 방법 - 재무설계

    내 집도 마련 해야 하고, 노후 준비도 해야 하고, 자녀 교육비도 대학 등록금까지는 마련해 줘야 겠다는 것을 재무 목표로 삼게 되었고, 그리고 중간 중간 자동차를 구입하는 시기도 정의를 해보고, 그 때까지 필요한 자금이 얼마인지도 나름대로 계산을 해 봤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노후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커져서 관련된 재무 상담을 받아 봤는데, 나름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재무설계는 인생의 계획을 수립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다.

    지금 현재 저는 자녀 교육비, 자동차 구입비, 노후 준비를 큰 축으로 재무설계를 해 놓았고, 그에 따라 시기별로 필요한 목표 금액 등을 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되어 어떤 재테크 방법이 좋은지도 고민과 함께 공부도 많이 했습니다.

    지금은 적립식 펀드, 적금, 예금, 연금 상품 등을 운영하고 있지만, 쉽지는 않은 듯 합니다. 그래도 재무설계를 하고, 매년 지난 한해 동안을 나름대로 점검해 보고 내년도 재무 상황 등을 고려한 재무 설계를 진행하면서 한해 한해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 재무설계를 위한 재무 상담은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이나, 재무설계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재무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 봅니다.

    재테크 방법 - 재무설계

    속시원한 정답을 받아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내 자신의 혹은 내 가족의 재무 상황과 앞으로 발생될 수 있는 재무적 이벤트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재테크 수단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련해서 이벤트 형식으로 무료로 재무설계 상담을 진행해 주는 곳이 있어 링크를 연결하오니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문을 두드려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남에게 내 자산 현황, 재무 상황 등을 밝히는 것이 쉽지는 않고, 어느 정도 용기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한번의 용기가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재무적으로 많은 힘이 될 수 있는 도움을 받는다면 손해는 아닐 듯 합니다.

    [관련 글타래]

    [재테크이야기] - 20대 재테크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 방법
    [재테크이야기] - 재테크 잘하는 방법! 재테크가 어렵다면 재테크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자.
    [재테크이야기] - [무료재무설계] 개인재무설계 필요성과 무료 재무설계 상담의 효과
    [재테크이야기] - CMA통장 추천 활용법과 CMA 금리비교
    [재테크이야기] - [세테크도 재테크다] 증여세 절세 방법, 증여세 세율, 증여세 공제 한도액을 알아보자
    [재테크이야기] - 자녀교육비 마련 자녀교육비 준비를 위한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노후준비 젊어서 시작해야 하는 이유와 노후설계 재테크 전략
    [재테크이야기] - 부자되는법? 부자되는좋은습관과 부자되는방법을 알아야한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