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적립식펀드] 목돈만들기 적립식펀드 추천하는 5가지 이유

by 돌이아빠 2011. 5. 26.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적립식펀드
    [적립식펀드] 목돈만들기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는 5가지 이유

    목돈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조금은 공격적인 "투자"를 할때 권하는 상품이 바로 주식형 적립식 펀드가 아닐까 싶다.

    이처럼 목돈만들기를 위해 적립식펀드를 추천하는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목돈은 없고, 은행권의 저금리에 실망하고,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버거운 일반 서민들에게 적립식펀드가 추천되는 이유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저금리와 물가상승이라는 이중고를 넘어설 수 있다.


    1년 적금 금리 4%대 물가 상승율 4%대 이정도면 제로 금리를 넘어 마이너스 금리라고 할 수 있다.
    즉, 은행에 꼬박 꼬박 적금 넣어 만기에 타봐야 그동안 상승한 물가상승율을 따지면 이자가 없다고 할 수 있는 상황으로 여기에 세금을 감안한다면 마이너스다. 즉, 돈 모으려고 은행에 적금을 넣었는데 실질적으로는 돈의 가치가 떨어져 버리는 것이 바로 요즘의 상황이다.

    적립식펀드

    이런 상황에서 낮아진 은행 금리에 안정성만 믿고 은행권의 예금, 적금만으로 재테크 하기에는 물가상승률조차 따라잡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물가상승률 등을 뛰어 넘을 수 있는 투자 상품을 찾아야 하는데 그중에서도 적립식펀드야 말로 이러한 저금리 시대에 인플레이션 헤지가 가능한 목돈만들기를 위한 최적의 재테크 투자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적립식펀드로 떼돈(?) 혹은 엄청난 수익을 올려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그저 은행 금리의 2배 정도(여기서의 은행 금리는 적금이 아닌 예금 금리를 기준으로 삼으면 된다)의 수익율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2.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활용 가능한 재테크 상품이다.


    적립식펀드는 일반인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하여 투자의 묘미를 맛볼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상품이다.
    은행 거래 하지 않는 사람 없듯이 은행에서도, 증권사에서도 각 지점에서도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손쉽게 접근하여 투자할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상품이 바로 적립식펀드이다.

    적립식펀드

    그렇지만 절대적으로 묻지마 혹은 누가 권해서 적립식펀드에 가입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된다고 한 것이지 아무 생각 없이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하는 묻지마식의 적립식펀드 가입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3. 목돈 없이도 다양한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


    매월 일정한 액수를 주식에 투자해 목돈을 만들어가는 상품이므로(물론 적립식펀드 상품 중에 채권형도 있고 혼합형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주식형에 투자를 하므로) 유리지갑인 직장인 등에게 아주 적합한 재테크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주식 투자를 위한 목돈도 필요 없고 매월 적립식으로 다양한 주식에(주식형 펀드는 주식에 투자하므로)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4. 평균 매입단가를 낮출 수 있다. 즉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를 볼 수 있다.


    주가가 비쌀 때(오를 때)는 주식을 적게 사고, 주가가 쌀 때(떨어질 때)는 많이 사게 돼 평균 매입 단가가 낮아져 리스크를 상쇄하는 정액분할투자법의 가장 큰 장점인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가 있다. 적립식펀드는 매월 정기 정액투자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 덕분에 장기적으로 우수한 투자수익을 유지할 수 있는 중장기 목돈 마련을 위한 훌륭한 재테크 투자 상품이다.

    적립식펀드

    하지만, 이런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것은 관리가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물론 그냥 월 정액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그래도 자기 돈이 투자되는 것이니만큼 어느 정도 관심과 관리는 필요하다.

    또한, 수익을 위해서는 환매 시점도 잘 잡아야 한다.

    5. 고수익을 실현하는 상품 중 안정성이 가장 높다.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품 가운데 첫째는 당연히 자신이 직접 실물 자산에 투자하는 부동산과 유가증권에 투자하는 주식(파생상품 포함)이다. 그러나 부동산은 보유세 강화, 거래 부진 등으로 실이익 규모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상대적으로 큰 목돈이 초기 투자를 위해 필요한 문제가 있다. 주식에 대한 직접 투자는 어쩌다가 한꺼번에 많은 이익을 남길 수는 있지만 통계상 개인이 투자에 성공한 예는 5%도 안된다. 즉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확률적으로도 실패할 가능성이 높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적립식펀드

    따라서 비전문가는 전문가들에게 투자를 맡겨 안전하면서도 고수익(고수익이라는 것이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은행 예금 금리의 2배 정도라고 생각하자)을 올리는 길을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그 대안이 바로 간접투자상품인 적립식펀드이다.

    이렇듯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적립식펀드는 투자 리스크의 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수익을 장기간 추구하는 합리적인 투자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적립식펀드로 고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생애 재무설계를 기초로 해야


    내가 가입한 펀드 또는 가입하려고 하는 펀드가 수익을 어느 정도 창출할 수 있을지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면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옷도 자신에게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듯이 펀드 또한 다른 사람들이 좋게 얘기한다고 해서 무조건 가입하면 안된다.

    생애 재무설계를 토대로 자신의 투자성향이나 재무계획과 맞아야 하고, 펀드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 다음 자신에게 맞는 옷(즉 펀드)을 골라 가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투자 수익에 대한 만족은 커녕 자칫 계륵과 같이 되어 실질적인 이익을 얻기 어렵다.

    즉, 자신 혹은 가정의 생애 전반적인 재무설계를 토대로 해서 적립식 펀드에 왜? 얼만큼?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해야만 실패할 확률을 낮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적립식펀드

    이런 생애 재무설계는 자신의 인생 전반에 있어서의 플랜이므로 재테크를 진행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다.

    만약 생애 재무설계를 혼자서 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래 링크한 사이트에서는 재무 전문가와 재무 컨설팅을 하고, 본인의 재테크 중점사항에 맞춰서 수입과 지출, 자산현황, 재무목적에 맞는 체계적인 재무설계를 받아 볼 수 있다. 컨설팅 과정에서 일체 비용청구가 없는 100% 무료 재무 컨설팅이며 상담의 질도 높으므로 재테크 방법과 방향을 잡기 위해서 꼭 받아 보길 추천한다.

    리더스리치는 한국경제닷컴 중소기업 브랜드 대상을 받을 정도로 인지도가 있고 매월 2,000명에 가까운 분들이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재무설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다면 무료 재무설계 상담을 받아세요.

    리더스리치[바로가기]: 재테크 방법이나 무료 재무 설계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