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이야기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직장인 1억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by 돌이아빠 2011. 6. 9.

Contents

    Share this article on your SNS

    [20대 재테크] 사회초년생 20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직장인 1억만들기 재테크 방법과 재무설계

    20대 사회초년생들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재테크 투자 상품은 뭐가 있을까요?
    물론 각자의 재무 상황이나 월급, 재무 목표 등등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하는 20대 재테크 투자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월급통장과 청약통장


    직장인이라면 월급을 받기 위해서라도 은행 거래는 필수입니다. 월급도 통장으로 들어오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월급통장도 다 같은게 아닙니다. 월급 통장부터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종자돈 만들기

    직장인이라면 월급통장을 잘 쓸 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월급통장으로 재테크까지 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금리가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이지요. 대신 월급통장은 이체 수수료 면제, 환전 혜택 등이 주어지고 있으니 주거래 통장으로만 활용하는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월급통장으로 들어온 목돈은 바로 은행 보통예금 통장이나 증권사 등의 자산관리계좌 즉 CMA 통장으로 옮겨둡니다. 적금, 보험, 통신료 등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돈만 보통예금 계좌로 남겨 두고 남는 돈은 모두 CMA 통장에 넣는 것이 고금리 혜택을 누리는 방법입니다.

    즉, 은행권에 월급 통장을 개설함으로써 수수료 면제, 환전 혜택 그리고 주거래 은행이라는 1석 3조의 효과에다 CMA 통장으로 투자를 위한 자금을 옮겨 둠으로써 CMA 통장의 고금리 혜택까지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두번째는 바로 내집마련의 꿈을 이루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주택청약통장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통장은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외에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네 종류가 있는데 20대 사회초년생 새내기 직장인이라면 청약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의 기능을 한데 묶어 놓은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첫 시작은 매월 5만원 정도(1순위가 되는데는 횟수가 중요하므로)를 정기적으로 이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향후 내집마련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지면 납입 금액을 늘리는 등의 전략을 수립하면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도 되므로 꼭! 준비해야 하는 재테크 상품입니다.

    2. 적금과 예금


    이제 본격적인 투자 상품입니다. 적금과 예금. 물론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 만족할만한 금리는 아니지만, 20대 사회초년생 재테크에 있어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상품이 바로 적금과 예금 통장입니다.


    적금과 예금 통장으로 차곡 차곡 돈 모으는 재미도 느끼고 재테크에 대한 관심도 높인다면 이 또한 1석 2조의 효과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적금과 예금 통장도 전략적으로 개설해야 합니다. 아무 생각없이 시중 은행에 개설하는 것 보다는 조금은 위험하겠지만 상대적으로 고금리를 주는 상호저축은행과 1인당 3천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협, 새마을금고, 단위 농축수협 등을 눈여겨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적금,예금

    그리고 1인당 1천만원까지는 세금우대가 가능하므로 이또한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은 누구나 적금으로 시작합니다. 장기로 하기 보다는 1년 단위 적금을 운용하고 1년 단위로 모아진 목돈은 예금으로 돌려서 조금이라도 높은 이자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월 불입액은 다른 재무 목표나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책정하되 전략적으로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 신협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적립식 펀드


    20대 사회초년생 직장인이 재테크 투자 상품으로 눈여겨볼 상품이 바로 적립식 펀드입니다.
    사실 적금과 예금으로는 수익율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중기 목돈 마련을 위해서는 적립식 펀드가 효과적이라 생각됩니다.


    적립식 펀드란 간단히 이야기하면 은행 적금처럼 매달 일정액을 투자하는 펀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립식 펀드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바로 코스트 에버리징 즉, 평균 매입단가 하락 효과 입니다.  물론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3년 ~ 5년 정도의 목표 기간에 어느정도의 투자 수익율을 얻을 수 있는 재테크 투자 상품 중 으뜸은 적립식 펀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펀드

    다만 적립식펀드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목표 수익율과 단기 시황에 흔들리지 않는 꾸준함이 있어야 하므로 매달 정액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장을 중장기적으로 따라붙는 과정에서 경제공부도 할 수 있고 자신만의 투자안목도 넓힐 수 있으므로 적립식 펀드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20대에 잘 다져놓은 재테크 전략이 미래에 펼쳐질 풍요로운 인생을 보장한다고 생각합니다.

    펀드

    그런데 이런 단편적인 투자 상품이나 재테크 지식으로는 미래에 펼쳐져야 할 풍요로운 인생을 위한 제테크 전략 수립이 어려운 것 또한 사실입니다. 이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재테크 멘토가 아닐까 싶습니다.

    20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읽어봤을 삼국지에서 비록 유비가 삼국 통일은 하지 못했지만, 삼국 통일이라는 미래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삼고초려를 마다하지 않고 모신 인물이 바로 제갈공명이듯이, 우리도 풍요로운 미래를 위한 재테크 전략 수립이 어렵다면 전문가를 찾아보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인생에 있어 대비해야 하는 다양한 재무적 이벤트인 결혼, 출산, 육아, 교육, 내집마련, 노후 등을 위한 효과적인 재테크 전략 전문가와 함께 해 보세요. 많은 것을 듣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재무설계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재무컨설팅을 진행하는 곳으로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가 있습니다.
    자신의 투자성향, 재무 상황, 그리고 다양하면서도 꼭 준비해야 하는 재무 목표 등을 위한 맞춤형 재테크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제테크 관련 정보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링크: 추천 재무컨설팅 리더스리치 재무설계 센터 [바로가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