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이야기

티스토리에 이런 기능 어떨까요?

by 돌이아빠 2009. 1. 6.

Contents

    티스토리
    기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티스토리에 바라는 기능이 한가지 생겨버렸습니다.

    블로그의 기본은 소통과 공유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소통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소통을 위해 다양한 기능 혹은 서비스 들이 존재를 합니다.

    소통을 위한 티스토리의 대표적 기능으로서 저는 댓글알리미를 꼽고 싶습니다. 좀더 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내가 남긴 댓글에 대한 블로거의 답글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며, 이를 통해 한번 혹은 몇번 더 소통이 가능해 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기능은 링크 기능입니다. 일종의 즐겨찾기라는 표현도 어울려 보이네요. 하지만 한가지 단점이라면 티스토리 이외의 블로그에는 링크에 등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링크는 이웃분들을 등록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 포스트를 통해 제안하는 기능은 링크 기능의 확장입니다.

    현재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링크는 단순히 listup만 되고 있습니다. 즉, 어떤 블로그를 방문해서 링크에 바로 등록할 때는 별다른 편집이 불가능하며, 편집을 위해서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링크 관련 메뉴로 이동해서 편집해야 합니다. 물론 편집 자체도 이름과 URL만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런 불편한 Link의 기능을 좀더 확장을 했으면 합니다.



      Link 기능 확장 첫번째 - 그룹 관리

    Category 처럼 그룹 관리가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즉, 육아/IT/시사/ 뭐 이런식으로 특정 Link를 특정한 그룹으로 관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Link 기능 확장 두번째 - 등록과 편집 기능의 확장

    첫번째는 그룹 관리 측면이었다면 두번째는 등록과 편집에 대한 부분입니다. Link 등록시에 팝업이 하나 떠서 자신의 블로그만 선택하도록 되어 있는데, 여기서도 그룹 편집과 함께 운영자 이름, 블로그 이름, RSS 주소 등을 함께 편집 및 저장될 수 있는 기능이 제공 되었으면 합니다.



      Link 기능 확장 세번째 - 내보내기, 가져오기

    Link 내보내기 기능입니다. 텍스트, XML, HTML 등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을텐데요. 이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서 백업도 하고 나름 편집도 할 수 있는 그런 기능으로 활용이 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내보내기가 가능하다면 가져오기도 가능하면 더 좋겠지요.

    사실 다른 블로그의 글을 읽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이 RSS이긴 하지만, 이웃 블로그나 기타 등등의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는다는 점과 직접 방문하면서 오늘은 어떤 글이 있을까 라는 이런 설레임이 없어지는 것도 사실인지라 이런 Link 기능의 확장을 제안해 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이런 기능이 있다면 편리하지 않을까요?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