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

트위터 한글화와 트위터의 한국 공습

by 돌이아빠 2011. 1. 20.

Contents

    트위터 한글화와 트위터의 한국 공습

    트위터 열풍이라고 해야겠죠? 물론 해외의 경우는 트위터보다는 페이스북이 더 인기를 끌고 있고 성장이 빠른 것 같습니다만, 국내의 경우는 여전히 트위터 열풍이라고 할만큼 트위터가 대표적인 SNS로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지난 19일 전세계적으로 마이크로 블로그 혹은 SNS 붐을 일으킨 트위터의 공동 창업자 에반 윌리엄스가 한국을 찾았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공동 창업자인 에반 윌리엄스


    그는 인터뷰에서 "한국인들이 트위터를 많이 사랑해줘 지난 1년 동안 한국에서만 트위터 성장률이 3,400%에 이른다"며 "놀라운 성장에 보답하기 위해 한국 트위터를 위한 개선방안을 갖고 왔다"고 말했습니다.

    이 개선 방안이라고 하는 것의 대표는 바로 트위터 서비스의 한글화 입니다.
    트위터는 현재 트위터의 각종 메뉴를 한글화 하였습니다. 현재 트위터에 접속해 보시면 모든 메뉴가 한글화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트위터 홈페이지 또한 한글화가 완료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트위터에서 언어 설정을 한글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잠깐 설명해 보겠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홈페이지입니다. 모두 한글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하단에 보시면 홈페이지 표시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홈페이지 표시 언어일 뿐 트위터 메뉴 환경 설정은 로그인 후 별도로 해야 합니다.)

    트위터

    트위터에 로그인 후 화면입니다. 역시 모두 한글화 되어 있습니다.

    트위터

    트위터 메뉴 한글화는 아래 캡쳐한 이미지처럼 설정 메뉴 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한글로 선택을 하면(현재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영어, 불어, 독일어, 일본어, 한국어 지원중) 전체 메뉴가 한글로 변경되면서 한글 설정이 완료 됩니다.

    이제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이동통신기기 모두에서 트위터 자체 한글 메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트위터는 한국 공략을 위해 LG U+와 손잡고 휴대폰에서 문자메시지로 트위터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도 공개(LG U+ 가입자들은 휴대폰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낼 때 수신자를 #1234로 지정하면 트위터에 글을 올릴 수 있다)하였으며, 포털 사이트 다음과 제휴를 맺고 한메일과 트위터를 연동해 한메일에서 트위터의 친구 찾기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번에 변경된 새로운 트위터 서비스에 대해서는 http://twitter.com/newtwitter 링크를 방문하시면 더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트위터에서 공식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트위터 서비스에 대한 홍보 영상입니다.


    자 여기까지가 이번 트위터 공동 창업자인 에반 윌리엄스가 준비한 한국 공략을 위한 표면적인 변화들입니다.
    물론 이 외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

    현재 트위터는 수익모델에 대한 우려를 사고 있습니다. 즉, 경쟁관계에 있는 페이스북에 비해서 자체적인 수익모델을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평가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제가 봐도 현재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수익모델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자체적인 application 추가 기능 등을 통해 무한한 확장이 가능하며, 현재 광고를 통한 수익 모델을 페이스북 사용자별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트위터의 경우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수익 모델을 발굴해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국내에서도 트위터의 성장세 보다는 페이스북의 성장세가 조금씩 더 두드러지고 있다는 보도도 있습니다.

    수익모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수익모델의 부재는 해당 서비스의 성장에 큰 장애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우려 속에서 트위터의 한국 공략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사실 트위터로 인하여 국내 SNS 트랜드가 형성이 되어왔고, 국내 포털들은 트위터의 공습에 떠밀리다시피 하며 특별한 전략 없이 수성을 위한 SNS를 선보이곤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성공한 모델은 없는 것 같습니다.(네이버의 미투데이, 다음의 요즘, 네이버 Me 모두 고전중이죠)

    트위터는 한글화와 몇가지 제휴 및 추가 서비스를 통해 한국 공략을 본격화 하였습니다. 한국 시장에서의 수익 모델은 어떤걸 들고 나올지 궁금하기도 하고, 국내 토종 서비스들의 대응 전략이나 페이스북의 대응 전략은 어떻게 될지 또한 궁금합니다.

    아무튼 세계적인 서비스 중 하나인 트위터의 한글화 서비스 제공은 다른걸 떠나서 반가운 소식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각종 피해도 보고 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해 나갈 것인지도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메인 게시



    유익하셨나요? 공유 or 구독해 보세요